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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선·간편식 전문매장 매출↑…점포 더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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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7, 2021, 17:02:03

현재 103개 점포 운영..올해 50곳 더 확대할 계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홈플러스 슈퍼마켓 브랜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지난 2018년부터 기존 점포를 리뉴얼해 운영 중인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이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7일 홈플러스(대표 대행) 연태준)에 따르면 현재까지 신석식품과 간편식 중심으로 전환을 마친 익스프레스 점포의 누적 매출은 전과 비교해 평균 약 15% 늘었습니다. 홈플러스는 전국 342개 익스프레스 점포 중 103개 점을 신선 및 간편식 전문 매장으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동네 슈퍼마켓을 찾는 고객 수요에 맞춰 신선식품과 간편식 상품 구색을 확대하고 비식품 상품 수를 조절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진열 면적을 10%가량 줄이고 이 공간을 고객 동선을 넓히는 데 활용했습니다. 인테리어도 새로운 BI(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입과 함께 대형마트 느낌으로 전면 리뉴얼했습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형 쇼핑몰 방문을 꺼리는 고객에게 새로운 대안이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신선식품은 오랜 기간 저장이 어려워 소포장 단위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간편식 또한 늘어나는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접근성이 높은 슈퍼마켓을 찾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은 신선식품, 간편식 등 슈퍼마켓 고객이 많이 찾는 식품 구색은 크게 확대하고 상대적으로 구매가 적은 비식품은 줄였습니다. 전체 평균 취급 상품 3100여 종 중 핵심 생필품을 제외한 신선식품, 간편식, 생활잡화 카테고리 1500여 종을 고객 중심으로 전면 재배치했습니다.

 

기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점포 식품 비중은 평균 80% 수준인 데 비해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은 90% 수준으로 운영됩니다. 냉동과일, 편이샐러드, 가정간편식(HMR), 맥주 등 상품 수를 확대했지만 세제, 주방소품, 화장지 등 상대적으로 구매 빈도가 적은 생활잡화류는 절반 이상 줄였기 때문입니다. 전체 카테고리 비중으로 보면 신선·간편식류는 기존 30%에서 45%로 늘렸고 생활·잡화류는 20%에서 10%로 축소했습니다.

 

축산상품 구색을 대폭 강화하고 20∼30대 여성 고객을 위한 ‘샐러드 전문존’과 장바구니 물가 상승을 주도하던 채소를 저렴하게 선보이는 ‘채소 균일가 매대’도 만들었습니다.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수입과일 구색도 늘렸으며 간편식은 밀키트 상품을 추가했습니다. 세계 맥주와 와인 구색을 확대해 슈퍼마켓에서도 대형마트처럼 다양한 맥주와 와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을 지속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안에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50개 점포를 추가 전환하는 등 2023년까지 전국 342개 익스프레스 점포 중 250개 점포를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임기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사업부문장은 “변화하는 인구 구조와 고객 쇼핑 성향에 발맞춰 슈퍼마켓 강점을 부각한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 매출이 늘어나며 고객 마음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금까지 노하우를 발판 삼아 더욱 공격적으로 각 상권 특성에 맞는 리뉴얼 작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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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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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2025.10.13 20:46: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노벨경제학상은 '혁신 주도 경제 성장'을 연구한 교수 3인이 선정됐습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네덜란드 출신의 조엘 모키어(79) 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프랑스 출신의 필리프 아기옹(69) 콜레주 드 프랑스·INSEAD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교수, 캐나다 출신의 피터 하윗(79) 미 브라운대 교수 등 3인을 2025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난 2세기 동안 세계는 역사상 처음으로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뤘고,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나 번영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올해 경제학상 수상자들은 혁신이 어떻게 더 큰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는지 설명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다는 것을 수상자들이 일깨워 줬다"며 "인류 역사의 대부분 동안 성장이 아닌 경제 침체가 일반적이었기에 그들의 연구는 우리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인지하고 이에 대응해야 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모키르 교수가 지속 가능한 성장이 새로운 표준이 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역사적 자료를 활용 "기술 발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제 조건을 파악한 것"을 수상 이유 꼽으며 모키르 교수를 수상자 중 가장 앞서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올해 노벨경제학상 상금의 절반을 모키르 교수가 받고 나머지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는 각각 4분의1씩 받게 됩니다.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에 대해서는 "창조적 파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이론"을 수립한 것을 수상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들은 1992년 논문에서 '창조적 파괴'라는 개념을 수학적 모델로 정립했습니다. 이는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이 시장에 나오면, 기존 제품을 판매하던 기업들은 경쟁에서 뒤처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입니다. 노벨경제학상 위원회 위원장 존 하슬러는 "수상자들의 연구는 경제 성장이 당연한 것이 아님을 입증한다"며 "우리는 창조적 파괴의 근간이 되는 메커니즘을 지켜나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시 정체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학상은 다른 분야와 달리 처음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노벨상이 제정돼 1901년부터 시상을 시작할 당시에는 시상 분야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1969년 스웨덴 중앙은행이 창립 300주년을 맞아 상을 제정하면서 매년 노벨상과 함께 시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 명칭 또한 노벨경제학상이 아닌 '알프레드 노벨 기념 스웨덴 중앙은행 경제학상'이며 상금 역시 스웨덴 중앙은행이 노벨 재단에 기부한 기금 중에서 출연합니다. 수상자는 노벨물리학상과 화학상을 담당하는 스웨덴 왕립과학원이 선정하며 심사 등의 절차도 노벨상 규정에 따릅니다. 노벨상 시상식은 노벨의 기일인 매해 12월 10일 열립니다. 수상자는 증서, 메달, 상금을 받습니다. 올해 상금은 각 분야별로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6억4000만원)입니다. 공동 수상자는 위원회 평가에 따라 상금을 나눠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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