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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안보험, 창립 1년만에 '삼성화재 8년치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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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5, 2015, 13:05:29

보험硏 “중국 온라인보험 채널 폭발적 성장..기존 보험사 위협”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중국내 온라인채널 보험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IT 기업인 알리바바가 설립에 참여했던 보험사는 창립 1년 만에 8억위안(한화 약 1400억원)의 수입보험료를 올렸을 정도.

 

특히, 중국 IT 기업들이 보험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으며, 앞으로 온라인채널의 성장과 함께 이들 기업이 기존 보험회사들을 위협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왔다.


25일 보험연구원 이소양 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중국 온라인채널 보험시장 현황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보험회사들은 새로운 고객 확보, 브랜드 인지도 확보, 비용 절감 등을 위해 온라인채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중국 내에서 28곳(생보 20, 손보 8)에 불과했던 '온라인채널 운영 보험사'는 지난해 말에는 85(생명보험 52, 손해보험 33)으로 늘어났다. 반면 온라인채널을 도입하지 않는 곳은 50(중국계 26, 외국계 24)에 그쳤다.

 

온라인채널의 수입보험료도 규모도 커지고 있다. 중국 온라인채널 보험시장은 수입보험료가 201132억위안에서 2014859억위안으로 성장했다. 같은 기간 전체 보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2%에서 4.2%로 급증했다.

 

일례로, 알리바바가 설립한 중안온라인보험(Zhong An Online Insurance)’은 영업시작 1년 만에 8억위안의 수입보험료를 거둬들였다. 이는 중국시장에서 8년간 영업을 해온 삼성화재와 비슷한 규모다.

 

한편, 지난해 중국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방문자수는 2013년에 비해 약 40% 급증한 19억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보험소비자가 온라인채널 보험상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여주고 있다.

 

중국 온라인 보험채널 사업구조는

 

중국 보험회사는 자사 홈페이지 외에도 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자동차보험과 유니버셜보험을 주력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 생손보사별 시장집중도가 다르다.

 

지난해 중국내 보험사 가운데,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사는 69곳이었고, 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한 보험사는 68곳이었다. 두 가지 방식 모두를 이용한 보험회사는 52곳이었다.

 

재미있는 것은 온라인채널 손해보험의 90.1%는 보험회사 자사 홈페이지에서 판매됐으며, 생명보험의 94.9%는 제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됐다는 점.

 

지난해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수입보험료는 483억위안으로 온라인 채널 전체 수입보험료의 95.5%를 차지했다. 생보사의 유니버셜보험 수입보험료는 204억위안으로 전체의 57.8%수준이었다.

 

보험연구원은 이는 자동차보험 및 유니버셜보험이 기타 보험상품보다 상품구조가 간단하고 수요가 높아서 온라인채널에서 판매하기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채널 손해보험시장은 2개의 대형 손해보험회사에 지배돼 있는 반면 온라인채널 생명보험시장은 9개의 중소형 생명보험회사에 지배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기술’, 온라인보험 이끈다

 

중국보험감독관리위원회(CIRC)는 온라인채널의 수입보험료가 2014년부터 매년 50%씩 증가해, 오는 2017년 약 2924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의 중심에 ‘IT’가 자리잡고 있다.

 

중국보험 업계의 IT 기술 활용은 보험산업 전반의 사업방식 변화를 촉발하고 있다. 보험회사들은 온라인채널에서 축적된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 보험상품을 개발하고 신시장과 틈새시장을 발굴하고 있다.

 

손해보험회사는 2013년부터 개인금융계좌 손실보상보험 온라인쇼핑 소포배달 손실보상보험 비행기연착 보상보험과 무인항공기 제3자 책임보험 등의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중국 IT 기업들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험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앞으로 온라인채널의 성장과 함께 기존 보험회사의 가장 위협적인 경쟁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 2013년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는 IT 기업인 텐센트(Tencent), 보험회사인 핑안보험그룹(Ping An Insurance Group)종안온라인보험(Zhong An Online Insurance)’를 설립, 온라인 보험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또한, 최근 중국 온라인 검색 사이트인 Baidu, 온라인 여행 사이트인 Ctrip, 온라인 포털사이트인 Neteasy 등의 IT 기업은 보험판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출시해 추격에 나섰다.

 

보험연구원은 중국 보험산업은 온라인채널 보험시장의 성장으로 판도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중국에서 보험사업을 영위하는 보험회사는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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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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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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