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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피플] ‘선택과 집중’...취임 4년차 진격의 구광모 LG 대표의 세 가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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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5, 2021, 06:02:00

구광모 LG 대표, 재계 ‘젊은피’ 40대 총수..그룹 체질 개선으로 ‘변화’ 리더십 선봬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스마트폰 사업 효율화 작업 착수..‘실용주의’ 리더십 결과
자율주행 전기차, 인공지능 등 미래사업 올인..성장 더하기 ‘덧셈’ 리더십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4대 그룹에서 유일한 40대 총수인 구광모 (주)LG 대표는 여러가지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실용주의 전략가’, ‘젊은피’, ‘재계 막내’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만, 구 대표의 경영 스타일은 버릴 건 과감히 정리하고, 미래 성장으로 눈을 돌리는 선택과 집중 기반 ‘냉철한 전략가’입니다.

 

구 대표는 취임 후 임직원들에게 ‘회장’ 대신 ‘대표’로 불러달라고 요청해 역대 총수 중 이례적으로 ‘대표’ 호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도 취임식도 열지 않은 만큼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없애고,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것도 구 대표 특유의 ‘실리추구’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올해 대표 4년차를 맞이한 가운데, 구 대표의 리더십을 정리하는 단어는 ‘변화’, ‘실용주의’, ‘덧셈’ 등입니다. 매해 신년사에서 밝힌 것처럼 그가 추구하는 모든 경영 행보는 궁극적으로 ‘고객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연결이 됩니다.

 

구 대표는 지난 3년간 그룹의 체질 개선을 추진하며 ‘변화’의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는 등 선택과 집중할 사업 전략을 새롭게 구상하면서 ‘실용주의’ 리더십이 도드라졌습니다. 미래 먹을거리를 찾고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는 모습을 통해 ‘덧셈’ 리더십에 대한 기대도 커졌습니다.

 

◇ 취임 후 장기 성장 기반 그룹 체질 개선 나서..예고된 ‘변화’ 리더십

 

구광모 LG그룹 대표가 지난 2018년 취임 이후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줄곧 그룹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단기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 마련에 초첨을 맞춰 미래에 집중하고, 사업과 전략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구광모호(號)의 본격적인 ‘변화 리더십’이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은 취임 3년차 무렵입니다. 당시 업계 안팎에서는 구 대표 체제의 LG가 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평을 내놨습니다.

 

구 대표는 취임 2년차부터 LG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 등을 변화시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혁신시키고 있습니다.

 

 

LG 측은 “코로나19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DX의 가속화는 가장 분명한 흐름이고, DX를 통해 고객가치를 더 잘 찾아, 위기를 기회로 바꿔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디지털 혁신은 그룹내 연구개발(R&D) 조직인 LG사이언스파크가 주도하고 있는데요. LG그룹은 계열사 IT시스템을 오는 2023년까지 90% 이상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화, 업무지원로봇과 언어 자동번역 시스템 도입, DX 전담 조직 구축 등을 통해 제품, 서비스, 생산 등 경영활동과 업무 방식 전반에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메가트렌드(Mega Trend)에 부합하는 미래사업 준비에 한창인데요. 그동안 LG그룹의 주력사업인 가전, 화학, 디스플레이, 통신 사업 외에 인공지능(AI), 로봇, 전자장치, 전기차 배터리 등을 핵심 사업으로 삼고, 투자를 확대하는 중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대세화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대형 OLED 패널에 총 20조원을 투자하는데요. 오는 2023년까지 중국 광저우 신규 패널 공장과 파주 추가 생산라인을 구축하면 연간 1000만대분의 TV OLED 패널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구 대표는 그룹의 미래 준비 차원에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에 과감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5개 계열사가 출자한 美실리콘밸리 소재 기업 벤처 캐피널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AI, 로봇, 자율주행 등 18곳의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에 46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또 구 대표는 취임 후 3번의 정기인사에서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세대교체, 여성 인재 발탁, 외부인재 영입 등을 통해 인재 육성에도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 ‘계륵’ 같던 스마트폰 사업 구조조정..선택과 집중 ‘실용주의’ 리더십 발휘

 

구광모호(號)의 지난 3년간 LG그룹의 체질 변화의 정점은 LG전자 ‘MC사업본부’ 구조조정입니다. 이런 결정은 구 대표가 LG의 시너지와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사업구조 전환에 몰두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과감한 선택과 집중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선점하겠다는 구 대표의 ‘실용주의 리더십’이 여기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구 회장 취임 이후 그룹 차원의 회의나 모임 등을 간소화하는 등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없앴습니다.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구 대표의 실용주의 경영기조가 그대로 반영된 것인데요.

 

LG전자는 매년 9000억원 가량 적자를 내면서 스마트폰 사업 철수설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과거 ‘초콜릿폰’과 ‘프라다폰’ 등 한 시대를 주름잡던 LG전자가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돈 잘버는 사업에서 한순간에 돈 못버는 사업으로 바뀌더니 작년 말 기준 영업적자는 5조원 규모에 달합니다.

 

구 대표 취임 후 MC사업본부는 3년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권봉석 LG전자 대표도 CEO 취임 전에 MC사업부장으로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이끌면서 시장에서의 부활을 노렸지만,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스마트폰 국내 생산을 접고, 해외로 옮기면서 인력을 5000명 가량 줄였고, 작년 말 MC사업부 산하에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사업담당을 신설해 사업 조정에 나섰습니다.

 

경쟁사 폴더블폰을 겨냥해 LG전자가 작년에 출시한 야심작 ‘LG윙’도 흥행에 참패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올해 1월 미국 최대 가전IT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ics Show)에서 일부 공개한 ‘LG롤러블’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지만, MC사업본부 구조조정으로 인해 출시될 가능성도 희박해졌습니다.

 

지난달 20일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할 시점에 이르렀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LG전자의 MC사업본부 구조조정 결정은 구 대표의 사업 지론인 돈이 안 되는 사업은 버리고, 대신 미래 성장동력을 집중하겠다는 선택과 집중, 즉 실용주의 전략과 맞닿아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LG전자의 과감한 결정을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금융투자업계는 LG전자가 스마트폰 철수를 계기로 대변신을 꾀할 수 있고, ‘위기’가 아닌 오히려 ‘기회’로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구 대표 역시 올해 초 신년사에서 “세상의 변화에 과감히 도전하고, 혁신을 통해 바르게 변화하자”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 자율주행 전기차 인공지능에 올인..성장 더하기 ‘덧셈’ 리더십 기대

 

재계는 구광모 대표가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접는 대신 어느 쪽으로 화력을 이동시킬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가 전기차 분야로 가속 폐달을 밟고 있는 가운데, 구 대표가 미래차 시장에 올인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동안 LG가 전기차의 ‘심장’(배터리, 모터 등), ‘뇌’(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신경’(소프트웨어)까지 미래차를 오랫동안 준비해온 만큼 구 대표의 ‘덧셈(더하기)리더십’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이미 LG관계사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일각에선 최근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애플’보다 사업 포트폴리오상으로 LG가 더 탄탄하다는 평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LG화학은 지난 2009년부터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General Motors)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에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인연을 맺어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GM이 오는 2035년까지 모든 자동차 라인업을 전기차로 채우겠다고 선언하면서 전기차 시장에서 GM이 패권을 잡게 되면 LG 역시 동반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LG화학은 2차 전지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LG화학은 작년 12월 전지사업 부문을 분리해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독립 법인을 출범시킨 데 이어 조만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LG전자가 전기차 전략에 주춧돌 역할을 합니다. LG전자는 전기차의 핵심인 모터나 인버터 등 구동시스템을 생산하고 있고, 내비게이션, 차량용 오디오를 포함한 인포테인먼트 부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인포테인먼트는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합니다.

 

LG전자는 스위스 소프트웨어 기업인 ‘룩소프트’와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만들 벤처를 설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인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함께 올해 7월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전기차를 분석하는 글로벌 보고서에도 LG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입니다. 스위스 투자은행인 UBS가 최근 낸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LG화학이 오는 2025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2%, 많게는 49%까지 차지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기차에 가장 준비가 잘 된 그룹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면서 “결국 전기차를 굴러가게 하는 것은 배터리와 모터인데, 현재 가장 잘 할 수 있는 그룹은 전세계에서 LG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재계는 구 대표의 또 다른 ‘덧셈 리더십’은 AI 분야에서 발휘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구 대표 취임 첫 해인 지난 2018년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5개 계열사는 공동 출자해 ‘LG테크놀로지벤처스’라는 기업 벤처캐피탈(CVC)을 설립, AI를 비롯한 로봇·자율주행 등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구 대표는 지난해 12월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16개 계열사가 참여해 ‘LG AI연구원(LG AI Research)’을 설립했습니다. 신설 연구원은 향후 3년간 글로벌 인재 확보, AI 연구개발 등에 2000여억원을 투자합니다. LG는 AI 사업 확대를 위해 최근 이홍락 미국 미시간대 교수를 영입했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구 대표 취임 이후 미래 준비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와 성장동력 발굴, 육성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수처리, LCD 편광판, 전자결제 사업 매각 등 비핵심 사업과 영역에 과감하고 신속한 조정을 진행하고 있어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대금은 성장 기반 마련에 초점을 맞춰 전장과 로봇, AI 등 미래 먹거리 투자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구광모 LG 대표의 ‘변화’, ‘실용주의’, ‘덧셈’ 세 가지 리더십을 바탕으로 메가 드렌트에 부합할 수 있는 미래사업을 준비하는 동시에 주력 사업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과 외연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광모 LG그룹 대표 주요 약력>

 

■ 기본사항
△1978년 1월 23일(양) 출생 △현직 LG그룹 대표이사 회장

 

■ 학력
△영동고등학교 △미국 로체스터 인스티튜트 공대졸

 

■ 경력
△2014년 同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본부 창원사업장 기획관리부장 △2015∼2016년 (주)LG 시너지팀 상무 △同경영전략팀 상무△2018년 LG전자(주) B2B사업본부 ID(Information △2018년 (주)LG 대표이사 회장(현)△2019년 LG트윈스 프로야구단 구단주(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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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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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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