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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도 세대 차이?…2030은 ‘질’ 4050은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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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8, 2021, 15:02:58

이베이코리아 올해 설 선물 판매 실적 분석 결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베이코리아가 올해 설 선물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30세대는 구매 단가가 20% 넘게 늘었고 4050세대는 구매량이 두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일 이베이코리아(대표 전항일)는 올해 G마켓과 옥션 설 선물 판매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한 결과 2030세대는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갔고 4050세대는 선물 구매량을 늘린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설 연휴를 열흘 앞둔 한 주 동안 판매된 전체 설 선물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 늘었습니다. 50대와 40대 고객이 각각 31%와 21%씩 증가하면서 평균치를 크게 웃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30대(5%)와 20대(4%)는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4050세대가 구매한 품목 중 증가 폭이 높았던 제품은 e쿠폰입니다. 1년 전보다 67%나 더 판매됐습니다. 만나지 못하는 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작용했다고 이베이코리아는 분석했습니다. 이어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이 각각 45%와 21%씩 증가했습니다. 이 밖에 생필품(19%)과 건강식품(12%)도 증가 폭이 컸습니다.

 

평균 구매 객단가는 1년 전과 비교해 18% 증가했습니다. 판매량과는 달리 2030세대가 증가세를 주도했습니다. 실제 연령별 구매 객단가 상승률을 보면 20대는 29%, 30대는 21%씩 크게 늘었습니다. 40대와 50대는 모두 16%씩 증가했습니다.

 

2030세대가 예산을 가장 높여 선물한 품목은 주방가전으로 지난해와 견줘 45%나 객단가가 높아졌습니다. 이어 바디 및 헤어 제품(25%), 생필품(17%), 건강식품(15%) 객단가도 증가 폭이 컸습니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장은 “설 연휴까지 이어지는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명절선물로 고향 방문을 대신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관련 매출도 크게 늘고 있다”며 “미혼이 많은 2030세대는 부모님과 직계 가족에 집중했지만 4050세대는 주변 친척까지 두루 챙기는 경향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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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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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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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7 11:19:2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그룹 보안 체계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7일 오전 서울 종로 SK T 타워에서 열린 SKT 일일 브리핑에 참여해 "최근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라며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통이 부족했고 이 부분에 대해 뼈아프게 반성 중이다"며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겠다"라고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현재 혼란을 빚고 있는 유심 교체는 진행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만 가입했음을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SK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재점검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 전했습니다. 그는 "가능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안 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위주로 구성된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구성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태껏 IT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보안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라며 "단순한 보안 문제가 아니라 국방이라고 생각이 들며 보안을 넘어 안보라 생각하고 체계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최 회장은 "이용자의 형평성, 법적 문제를 함께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며 SKT 이사회가 이 사안에 대해 논의 중이다"며 "이사회 멤버가 아니다 보니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라고 답했습니다. SKT는 6일 18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누계 가입자는 2411만명으로 S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이용자들도 100% 가입이 완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일 시간 기준 유심 교체 누적 이용자는 107만명이라고도 부연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이번 해킹 공격으로 인한 피해나 사고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고도 말했습니다. 현재 유심보호서비스를 가입하는 이용자는 로밍 요금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SKT 관계자는 "연휴 기간 동안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 처리 용량을 3~4배 늘려 진행했으나 그럼에도 출국하는 이용자들에게 불편이 있었던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14일을 목표로 유심보호서비스와 로밍 요금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로밍 요금제를 이용하면서도 서비스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건 청문회에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청문회에는 유영상 SKT CEO가 출석해 사태에 대한 질의에 답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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