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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외국인·기관 대량 매도에 1%대 하락…3100선 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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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4, 2021, 15:02:37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 코스피가 외국인과 기관의 대량 매도세에 밀려 나흘만에 하락 마감했다.

 

4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2.13포인트(1.35%) 하락한 3087.55에 장을 마쳤다. 대형주 중심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대규모 매물을 쏟아내면서 낙폭이 확대됐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국 증시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2% 넘게 하락하고 퀄컴 또한 장 마감 후 실적 발표한 후 6% 하락하자 반도체 관련 종목 중심으로 매물이 출회되며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6400억원, 1조 8345억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반면 개인이 홀로 2조 4704억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대체로 하락세를 기록한 가운데 통신업이 약 1% 상승했다. 그 외 운수창고, 종이·목재, 철강·금속이 소폭 상승했다. 반면 건설업이 2.64% 하락했고 전기·전자, 서비스업이 약 2% 넘게 하락했다. 비금속광물, 보험, 의약품, 은행, 기계, 증권, 금융업, 제조업, 음식료품, 의료정밀, 유통업, 화학 등도 소폭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대체로 하락세였다. LG화학이 0.10%, 삼성전자우가 0.13% 상승했고 현대차가 1.22% 상승했다. 반면 그 외 삼성전자가 2.48%,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45% 하락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3.85% 큰 폭으로 하락했고 네이버가 3.37% 내렸다. 삼성SDI는 1.45%, 셀트리온은 1.73%, 카카오는 1.84% 하락했다.

 

이날 역시 기아차는 0.61% 상승했고, 현대모비스는 3.02% 오르며 상승폭을 확대했다. SK이노베이션 역시 0.32% 상승했다. 그 외 POSCO도 0.76% 올랐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이아이디가 24.7% 급등했고 삼영전자는 18.1% 치솟았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17.1%, 덕양산업 역시 13.5% 급등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 또한 전날 대비 6.11포인트(0.63%) 내린 964.58을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다. 시총 상위주들이 대체로 하락했지만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셀트리온제약은 강보합세로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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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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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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