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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쉽게 정리해본 '인터넷 보험슈퍼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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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15, 14:05:08

금융위, 9월 출범 목표.."보험비교 사이트보다 비교방식 편해질 것"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정부가 지난 2013년부터 의지를 다져온 보험슈퍼마켓 출범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최근 금융위원회는 9월께에 보험슈퍼마켓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본지 18일자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 9월 출범 예정> 기사 참조)

 

보험슈퍼마켓은 펀드슈퍼마켓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험상품을 비교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고 소비자가 직접 구매해 합리적인 선택을 장려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그러나 현재 펀드슈퍼마켓처럼 각 펀드 상품을 소비자가 스스로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는 애초의 계획에서는 다소 물러선 형국이다.

 

금융위원회 보험과 관계자와 일문일답을 통해 보험슈퍼마켓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 봤다.

 

보험슈퍼마켓 실제로 9월에 출범하나?

 

- 생명보험·손해보험 양 협회와 9월까지는 보험슈퍼마켓을 해보자는 의견을 나눴다. 다만, 실무자들은 9월까지는 일정이 빠듯하다는 입장이지만 9월까지는 성과를 좀 내보려 한다.

 

보험슈퍼마켓에 대해 대형사는 관심이 없고 소수의 중소형사만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보험사의 뜨뜻미지근한 반응에 전 보험사가 참여하도록 의무화시키겠다는 보도도 있었다. 실제 보험슈퍼마켓의 출자사들은 어떻게 구성되나?

 

- 금융위원회나 양 협회에서 보험사들을 보험슈퍼마켓에 의무적으로 참여시킬 근거는 없다. 양 협회와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협의해 결정할 사항이다. 현재 협의 중이다.

 

보험슈퍼마켓이 당초 계획과는 달리 협회 홈페이지 내에서 운영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실제로 협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인가?

 

- 그렇지 않다. 별도의 사이트로 보험슈퍼마켓을 구축할 예정이다. 양 보험협회와 금융위원회 실무진이 협의하며 준비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상품이 간단한 자동차 보험, 실손의료 보험, 저축성 보험이 먼저 보험슈퍼마켓에 담긴다고 알려졌다.

 

- 자동차 보험도 넣고 실손 보험도 넣을 계획이다. , 어느 보험사의 어떤 상품을 어디까지 넣을지는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 협회와 보험사가 상의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상품은 현재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내 공시를 통해 전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보험협회 공시 페이지와 앞으로 선보일 보험슈퍼마켓의 차이점은?

 

- 협회의 공시와 보험상품을 비교하는 것은 유사하나 거기에서 더 발전되는 것이다. 더 많은 고객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험상품비교에 그치지 않고 바로 원하는 보험의 가입페이지로 연결되는 장점이 있다.

 

보험슈퍼마켓 관리는 누가 하게 되나? 관리자나 상품공급자(보험사)의 수수료 체계가 있나?

 

- 추후에는 협회가 관리하게 된다. 관리와 관계된 수수료 역시 협회에서 결정할 부분이다.

 

인슈넷 등 현재 운영 중인 보험상품비교 사이트와 다른 점은?

 

-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비교하는 상품 범위가 기존의 사이트보다 넓어질 수 있고 비교 방식이 더욱 편해질 수도 있고 클릭으로 해당 보험사 사이트로 이동해 바로 가입까지 연결할 수 있다.

 

지난번 사적연금활성화 정책에 부응해 금융위와 보험사가 TF팀을 구성해 사망보험금 담보로 받는 연금보험을 개발했다. 보험슈퍼마켓 역시 전용 상품을 따로 개발할 계획이 있나?

 

- 금융위에서 강제적으로 상품을 개발에 관여할 계획은 없다.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필요하다 판단하면 만드는 것이다.

 

애초 보험슈퍼마켓의 모델은 펀드슈퍼마켓처럼 각 상품을 비교 후 판매까지 하는 형태였다. 현재 준비 중인 안에서 판매까지 넓혀나갈 계획이 있나?

 

- 보험슈퍼마켓에서 보험 판매까지 하는 것은 법적으로 다른 개념이다. 그렇게 되면 보험슈퍼마켓에 새로운 보험상품판매자가 생긴다. 즉, 새로운 사이버 GA를 만드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는 금융위에서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 시장에서 필요하다면 시장에서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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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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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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