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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진옥동의 ‘상생·프로토콜경제’ 신한금융 최초 비금융플랫폼사업으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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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9, 2025, 16:05:55

금융권 최초 배달앱 '땡겨요' 부수업무 승인받아
진옥동 행장 시절 사업기획-출시까지 직접 챙겨
소비자는 낮은 가격 이용·가맹점은 부담↓ 매출↑
웹3.0 기술기반 탈중앙화 프로토콜 경제모델 적용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고객의 'Why'에서 시작해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프로토콜 경제생태계로 '땡겨요'를 구축했다."


2022년 1월초 진옥동 당시 신한은행장(현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임원·본부장 워크숍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객의 'Why'는 바로 "플랫폼을 통해 가맹점, 소비자, 라이더 모두 이익을 얻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음식주문중개플랫폼 '땡겨요'가 2020년 12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후 1년여 지난한 준비과정을 거쳐 공식출시되는 것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한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땡겨요는 진옥동 은행장이 기획단계부터 최종오픈까지 직접 챙긴 현안이자 신한금융그룹 차원에서도 사상 최초의 비금융플랫폼 사업이었기 때문입니다.


금융권 최초의 배달앱 땡겨요는 2% 낮은 중개수수료, 광고비 무료, 빠른정산서비스 등 수익을 위한 사업모델이 아니라 착한소비와 상생을 내세우는 공공배달앱입니다. 땡겨요 이용고객은 더 낮은 가격으로 음식배달서비스를 이용하고 동시에 소상공인은 업계 최저 수준의 중개수수료율로 부담을 줄이면서 매출증대를 누리는 구조입니다.

 


가령 월매출이 500만원이라면 기존 배달앱 평균중개수수료 11.4%(결제수수료 별도) 적용시 가맹점은 443만원을 정산받습니다. 하지만 땡겨요앱 중개수수료 2%(결제수수료 별도)를 적용하면 가맹점은 490만원을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땡겨요는 자체 전자결제지급대행시스템으로 별도 이자나 수수료없이 당일 판매대금을 정산해 소상공인의 원활한 자금회전에도 도움을 줍니다. 진옥동 은행장이 말한 프로토콜 경제는 땡겨요가 구현한 그대로 개방을 통한 플랫폼 공유, 데이터주권 환원, 이익환원으로 요약됩니다.


착한배달앱 땡겨요는 올해 5월 현재 회원 492만명, 가맹점 22만개를 돌파하며 고속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엔 서울시 '서울배달+' 단독운영사로 선정됐습니다. 서울시와 인천시 등 9개 광역단체 그리고 천안시와 춘천시 등 25개 기초단체와 공공배달앱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결제가 가능하고 상생으로 프로토콜 경제를 구현하며 배달플랫폼으로서 유연함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신한은행은 소비자·가맹점·플랫폼·은행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배달산업 구조를 구축해 가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이제 신한은행과 땡겨요는 한걸음 더 전진합니다. 금융위원회가 음식주문중개 플랫폼서비스 땡겨요를 은행 부수업무로 정식승인한 게 전환점입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금융위가 혁신금융 규제개선을 수용하자 당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속도감 있게 정책개선을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금융위는 신한은행이 땡겨요에 대한 부수업무를 신고하고 불과 하루만에, 규제개선 작업개시후 6개월만인 이달 16일 인가했습니다.


은행업무는 예적금·대출 등 고유업무, 부수업무, 겸영업무로 구분되고 은행법규에 규정되지 않은 일부 부수업무와 겸영업무는 은행이 금융위에 사전신고해야 영위 가능합니다. 전통적인 규제산업에 속하는 은행산업에서 이렇게 빠른 승인결정은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이로써 신한은행은 금융당국에 의해 기한이 정해져 있는 혁신금융서비스에서 은행의 정식사업으로 상생배달앱 땡겨요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부수업무 승인을 계기로 땡겨요를 대표적인 비금융서비스플랫폼으로 성장시키고 AI·블록체인 등 웹(Web) 3.0 기술 기반의 탈중앙화 프로토콜 경제모델을 배달앱에 적용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땡겨요는 한국은행 디지털화폐 테스트 '프로젝트 한강' 결제가맹점으로 참여하며 생활밀접서비스인 배달앱에서 결제수단으로 확장성을 점검하는 등 디지털금융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음식주문중개 플랫폼서비스 부수업무 승인으로 정식사업자가 됐다"며 "신규 플랫폼 마케팅 지원금과 함께 실시간 매출데이터 기반 저금리 유동성 지원 등 상거래 중개와 금융지원을 연계해 소상공인에 금융편의성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기존 금융의 틀을 넘어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디지털 금융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며 "땡겨요 브랜딩을 강화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에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정성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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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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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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