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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조원 시장을 잡아라”…IT업계, 디지털 헬스케어 바람 거세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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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9, 2021, 06:01:00

2025년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 600조원 전망..정부도 헬스케어 지원 나서
전자·통신업계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속속 참전..유전자·개인맞춤형 등 전략 다양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정부의 마이데이터 사업 등 규제 혁신과 바이오 헬스 육성 정책 등으로 국내 IT기업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에 속속 뛰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원격의료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29일 IT업계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는 건강 관련 서비스와 의료 IT 서비스가 융합된 것으로 미래 헬스케어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토대로 한 종합의료 서비스 데이터 축적을 통해 AI기반 맞춤형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는게 핵심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정부는 바이오 연구개발 예산을 기존 1조 3000억원에서 1조 7000억원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2025년까지 민간과 함께 4만 7000여명의 바이오산업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디지털 헬스케어 주도권 경쟁 본격화..삼성·LG·카카오도 진출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오는 2025년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가 6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건강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지난해 6월 삼성전자는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국내 최초로 출시했는데, 현재 사용자 규모만 약 100만명에 달합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2월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28개국과 칠레, 인도네시아, UAE 등 전 세계 31개국에 새롭게 진출합니다.

 

갤럭시 워치3와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사용자는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통해 혈압과 심전도를 측정, 기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스마트 워치를 착용한 손을 평평한 곳에 올려놓은 후 반대쪽 손가락 끝을 스마트 워치 우측 상단 버튼에 30초간 갖다 대면 됩니다. 센서에서 측정된 심장의 전기 신호를 앱이 분석해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 상태와 심방세동 여부를 판정해줍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삼성 헬스 걸음 수 대결을 기존 1:1에서 최대 10명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전 세계 삼성 헬스 이용자들이 모여 누가 더 많은 걸음 수를 채우는지 대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삼성 헬스는 작년 전 세계 2억 100만명 이상 사용했고, 총 30억 칼로리를 소모하고, 78조 걸음 수를 기록했습니다. 지구와 태양을 200번 왕복한 것과 같은 수치입니다.

 

양태종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헬스팀 전무는 “요즘과 같이 바쁜 일상에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며 “삼성 헬스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욱 쉽고 즐거운 방법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앱을 고도화하고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기업간 협력 모델도 탄생했습니다. 카카오(대표 여민수·조수용)와 LG전자(대표 권봉석)는 대형병원과 손잡고 의료데이터 솔루션 사업에 나섰습니다. 카카오가 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 서울아산병원 현대중공업지주와 각각 투자한 법인이 최근 300억원의 투자를 받았는데, LG전자가 주요 출자기관 중 한 곳으로 포함됐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 카카오와 공동으로 의료 인공지능(AI) 개발과 사물인터넷(IoT)인 IoMT(Internet of Medical Things) 표준·보안 분야의 병원 중심 IoT 기반 의료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통3사,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신성장 동력..맞춤형 헬스케어 등장

 

이통3사도 일찌감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우선,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최근 국내 최초로 유전자 기반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대폭 업그레이드했습니다. ‘Care8 DNA’(케어에이트 디엔에이)서비스 항목을 60개로 늘려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시장 선점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SKT는 작년 9월 마크로젠과 함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DTC 유전자 검사 기반의 건강코칭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DTC 유전자 검사는 의료기관이 아닌 민간 기업에 의뢰해 받는 유전자 검사입니다.

 

 

기존에 포함됐던 ▲영양소 ▲식습관 ▲운동 ▲건강관리 ▲피부, 모발 ▲개인특성 항목 중 불면증, 요요기능성, 근육발달 능력, 퇴행성 관절염증, 복부비만 등 항목이 늘어났습니다. ‘Care8 DNA’ 검사를 원하는 경우 집으로 배송된 검사 키트에 검체(침)를 채취해 보내면, 약 2주후 유전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운동상담사, 영양사, 유전자 분석전문가 등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SKT 관계자는 “의료기관이 아닌 민간에서 유전자 검사 시행은 초기 단계고, 출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아직 가입자 수가 의미있는 정도는 아니다”면서 “규제가 서서히 풀리는 중이어서 앞으로 상황을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T(대표 구현모)도 디지털 헬스케어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올해 KT는 CEO 직속 조직인 미래가치추진실에 ‘디지털 헬스케어TF’를 만들어 디지털과 바이오헬스를 전담합니다. 국내 건강검진 분야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의료분야 DX 노하우를 해외에 전수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현재 바이오 헬스케어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의료 서비스 플랫폼도 구축 중입니다. 여기에 공공의료 서비스와 스마트 병원 사업에 집중하고, 향후 비대면 의료 영상 솔루션 ‘KT 메디컬 메이커스(가칭)’를 개발해 차세대 의료 서비스 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KT는 양재-판교-분당에 R&D(연구개발) 상생 삼각벨트를 구축해 인공지능(AI)을 비롯해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디지털 헬스케어 등 첨단 ABC 기술의 요람으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도 건강검진, 진료이력 등 건강·의료 데이터와 통신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관리와 질환예방, 관리 서비스 개발 협력에 나섰습니다. 국내 최초 의원용 EMR(전자의무기록)을 개발한 업계 1위 기업인 유비케어와 GC녹십자헬스케어와 손잡았는데요.

 

LG유플러스는 유비케어와 GC녹십자헬스케어의 건강·의료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플랫폼 운영 역량을 제공해 3사가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는 전략입니다.

 

만성질환자, 고령노약자, 육아부모 등 건강민감도가 높은 고객에게 통신 요금제를 연계한 건강 관리, 질환 예방·관리 구독 서비스 등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한편, 정부는 올해 환자 차트 전산화 데이터인 전자의무기록제도(EMR)의 상호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인증제를 운영하는 식으로 표준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국내 병원의 EMR 도입률이 90%를 넘겼고, 현재 쌓여 있는 공공 의료 빅데이터만 6조건이 넘는 상황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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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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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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