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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 농축수산물 선물 한도 20만원 상향...유통업계 ‘반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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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1, 2021, 06:01:00

국민권익위 설 명절 농축수산물 가격 상한 확대
대형마트·백화점 등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 급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한 내수 활성화를 위해 설 명절 기간 농축수산 선물세트 가격 상한선을 높이자 업계가 ‘반색’하고 나섰습니다. 모처럼 찾아온 특수에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관련 상품을 내놓으며 매출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17일까지 진행한 롯데마트(대표 강성현)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실적이 전년 대비 69.0% 증가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지난해 12월 23일부터 1월 13일까지)도 1년 전보다 129% 늘었습니다.

 

홈플러스(대표 임일순)는 지난달 17일부터 지난 15일까지 30일 동안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전년 설 대비 89%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설 선물 상한액 20만원 상향 조치와 함께 직접 찾아뵙지 못하는 아쉬움을 선물에 담으려는 추세로 10만원 이상 세트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고 했습니다.

 

사전예약 비중이 대형마트보다 낮은 백화점에서도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늘었습니다. 롯데백화점(대표 강희태)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금액은 지난 설 대비 29% 증가했습니다.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김형종 장호진)에서는 25%, 신세계백화점(대표 장재영)에서는 7.4% 늘어난 것으로 파악됩니다.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 증가는 정부가 연휴를 앞두고 선물가액 범위를 높이는 조치에 따른 ‘특수’로 풀이됩니다. 지난 15일 국민권익위원회는 긴급 전원회의를 열고 올해 설 명절에 한해 농축수산물·농축수산가공물 선물 상한액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높이는 내용을 담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시행령은 다음 달 14일까지 적용됩니다. 해당 기간에는 공직자가 받을 수 있는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이 예외적으로 20만원까지 올라갑니다.

 

실제로 높아진 선물가액 범위에 해당하는 한우 및 와인 세트가 높은 예약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10만원에서 20만원대 선물 구성비가 높은 한우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148.9% 급증했다”며 “옥돔과 와인 매출도 각각 64.3%, 112.4%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는 10만원대에서 20만원대 상품을 지난해 보다 늘렸습니다. 롯데마트는 한우와 굴비 등을 전년 대비 10%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마트도 비슷한 가격대 선물세트를 수산과 축산에서 각각 15%, 10% 늘려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백화점 업계에서도 10만원 이상 상품 비중을 키웠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10만원 이상 상품 비중을 전년 대비 20% 정도 확대했습니다. 현대백화점과 롯데백화점에서도 한우와 굴비 등 10만원이 넘는 상품 물량은 늘리는 추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추석과 마찬가지로 고가 선물세트 수요가 많아질 것을 대비해 관련 상품을 30%가량 확대하는 분위기”라며 “특히 한우 선물세트가 달릴 여지가 있어 물량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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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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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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