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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점포 없애고 모바일뱅크로 수익성 개선?...“효과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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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9, 2021, 16:01:24

점포 폐쇄 이유로 ‘디지털 수익성’ 언급하는 은행권
조혜경 연구원 “자동화, 수익·비용효율로 연결 안돼”
“은행점포 vs 디지털화 효용성..정밀 비교·분석 필요”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이 ‘지점 구조조정’ 이유로 꼽는 ‘디지털화(化)’가 은행 수익성 지표 개선으로 연결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디지털 수요·수익성으로 어쩔 수 없이 점포를 줄여야 한다는 은행의 입장과는 배치되는 주장입니다.

 

조혜경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선임연구위원은 19일 오후 2시 ‘은행의 점포축소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에서 은행산업의 자동화가 수익성과 비용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며 인터넷·모바일뱅킹으로 전환되더라도 은행의 실적이 늘어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은행들이 지점을 줄이면서 이야기하는 ‘수익성’ 문제는 사실 디지털 수익성과는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적정 수준의 점포는 유지돼야 한다는 겁니다.

 

먼저 비용 측면에서는 자동화로 디지털 인력, IT, 시스템 등 고정비용이 발생해 전환비용이 많이 들고 지속적인 개발비용 등으로 단기에 가시적인 비용감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넷뱅킹 이용실적을 높이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경쟁은 수익성 개선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거나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파격적인 수수료 인하를 시행하고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는 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 선임연구원은 “인터넷뱅킹과 수익성과의 상관관계는 모바일 뱅킹화에서도 다르지 않다”며 “PC 기반에서 모바일 기반으로 비대면 채널의 전환과 모바일 플랫폼 영업 환경 구축이 가속화되고 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지점’의 효용성과 ‘디지털금융’의 효용성을 잘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새로운 고정비용 증가를 상쇄할 투자 효과가 언제 가시화될지 미지수인 상황에서, 디지털 금융 수익성이 지점 축소의 이유로 언급되는 것은 모순이라는 겁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금융서비스 종류에 따라 디지털화의 비용과 편익이 다르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완전히 충족되기 어렵다”며 “고객 연령에 따라 채널별 선호도와 활용도에 차이가 뚜렷해 대면 채널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에만 99개의 점포가 폐쇄됐습니다. 하나은행이 49개로 가장 많았고 ▲KB국민은행 33개 ▲우리은행 12개 ▲한국SC은행 4개 ▲신한은행 1개 순입니다.

 

최호걸 하나은행지부 위원장은 “은행들이 디지털이라는 은행 구조를 재편하고 있다”며 “디지털이 수익성을 보장하는 첨단기법이라는 은행의 주장은 사실과는 다르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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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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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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