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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살렸다?…車보험 손해율 개선세 뚜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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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0, 2021, 09:01:00

삼성화재 등 상위 4사, 작년 5~6%p 하락
차량 운행량 감소, 보험료 인상 등 영향
손보업계 “일시적 현상으로 낙관 일러”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보험료 인상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모두 일회성 요인에 의한 개선이라 앞으로도 이같은 추세가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합니다.

 

10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상위 4개 손보사(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DB손해보험)의 지난해 손해율(가마감 기준)은 84~85% 수준으로, 90%를 넘겼던 2019년에 비해 5~6%포인트 가량 감소했습니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입니다. 비율이 높을수록 손실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진다는 걸 의미합니다. 업계는 손해가 나지 않는 적정 손해율을 78~80%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별로는 삼성화재가 85.6%로 전년보다 5.8%포인트 하락했습니다. 현대해상은 91.6%에서 85.1%로, DB손보는 91.6%에서 84.5%, KB손보는 92%에서 85%로 각각 감소했습니다.

 

이처럼 작년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된 건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자동차 운행량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입니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로 장거리 여행 수요가 감소하고, 차 사고가 줄면서 손해액이 크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2019년과 지난해 자동차보험료가 인상된 효과도 반영됐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자보료 인상 효과는 최대 2년 정도 이어집니다.

 

지난해 1월 말 KB손보를 시작으로 손보사들은 자보료를 최대 3.5% 인상했습니다. 책임개시일 기준 1월 29일 KB손보(3.5%), 2월 4일 DB손보(3.4%), 5일 현대해상(3.5%)·삼성화재(3.3%) 순으로 보험료를 올렸습니다.

 

그러나 손해율이 개선이 일시적 현상에 기인, 향후 전망까지 낙관하긴 어렵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 정도에 따라 손해율이 들쭉날쭉해 언제 또 악화될 지 모른다”며 “보험료 인상 효과도 올해부터는 차츰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손보업계는 올해 자보료를 올리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주요 손보사는 올 초 자보료 인상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해율이 양호하게 나와 선뜻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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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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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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