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윤종원 행장 약속 지켜라”...1년간 요구 묵살에 뿔난 기업은행 노조

URL복사

Friday, December 18, 2020, 16:12:04

노조 “윤 행장 약속한 경영평가제 개선 등 임단협에서 논의돼야”
사측 “노사협의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안..별도 협의체 구성하자”
금융산업노조 “윤 행장 취임 이후 노사 대화 완전히 끊어져” 주장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IBK기업은행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안건을 두고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노조는 윤종원 행장 취임 당시 노조와 합의한 ‘6대 공동선언과 9대 실천과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사측은 임단협이 아닌 별도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입장입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지부는 1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행장이 취임 당시 합의한 내용을 아직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더 이상 윤 행장 스스로 변하기 어렵다고 판단,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노조가 제안한 주요 내용은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 마련 ▲정규직으로 전환한 옛 준정규직 직원 처우개선 ▲직원 사기진작책 이행 ▲희망퇴직제도 개선 등입니다. 노조는 지난 4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사측과 임단협 교섭에 실패했다며 조정을 신청했습니다.

 

노사간 입장차가 크게 갈리는 지점은 바로 이 ‘경영평가제’와 ‘인사’를 포함한 해당 사안들을 입단협에 올릴 수 있느냐입니다. 노조 측은 이미 중앙위에서 해당 사안을 임단협에서 논의하라고 했고 근로조건과 관련된 모든 사안이 임단협에 올라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 위원장은 “주 52시간 근무가 기업은행 곳곳에서 지켜지지 않고 코로나19에도 개인 영업에 대한 목표는 더 높아져 영업점 직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윤종원 행장 1년에 대한 직원 평가 굉장히 낮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임단협은 대표적으로 직원의 근로조건을 조정할 수 있는 곳이고 중노위에서도 이미 노사가 3일 동안 근로조건에 관련된 사안을 논의하라고 했다”며 “임단협에서 임금과 단체교섭 말고는 아무것도 논의할 수 없다는 사측 입장을 수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사측은 6대 공동선언 9대 실천과제는 노사 협의만으로 자율 해결이 어려운 사안도 포함돼 있다는 입장입니다. 또 실천과제 중 일부는 이미 시행하고 있다는 것이 기업은행의 설명입니다.

 

노사간 입장은 ‘협의체 구성 요구’에서도 갈립니다. 노조는 지난 8월 김형선 위원장이 특별담화 영상에서도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 윤 행장에게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조는 1년간 지속적으로 사측에 약속이행과 대화를 요청하며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 아무런 대답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노조가 임단협 의제에 올리자고 제안한 이후에야 사측이 협의체를 꾸리자고 하는 것은 ‘파업’을 우려한 늑장대응이 아니냐는 겁니다.

 

 

박홍배 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기업은행은 가장 모범적으로 노사관계를 이어온 곳이었는데 윤종원 행장 취임 이후 노사간 대화가 완전히 끊어졌다”며 “지부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까지 신청한 것은 정말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1차 조정회의 때 사측 대표가 참여해야 하는데 윤 행장은 회의에 나타나지 않았고, 이를 해결하려 기업은행을 찾았을 때도 사측에서는 아무도 나오지 않았다”며 “이는 대화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읽힌다”고 덧붙였습니다.

 

노조는 윤 행장이 실무교섭 전 시행하는 상견례에 제때 참석하지 않아 실무교섭이 늦어진 점, 마지막 노사 협의시에는 서면으로만 진행하자고 요구한 점 등도 지적했습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현재 노조와 논의하고 있는 부분 뿐 아니라 다른 사안들도 합리적으로 검토하고 심도있게 협의하겠다”며 “노조 측에서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요청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