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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조직 슬림화’...조직개편·임원인사 단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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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8, 2020, 19:12:29

우리카드 대표이사 후보에 김정기 낙점
지주·은행 몸집 줄인다..조직·부서 축소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이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몸집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우리카드, 아주캐피탈, 우리에프아이에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등 자회사 차기 대표이사 후보도 추천했습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과 사외이사 6인 등 총 7명으로 구성된 우리금융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우리금융 자추위)는 18일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습니다. 지주는 4개의 임원 조직과 5개의 부서로 줄여 조직 슬림화에 들어갑니다.

 

차기 우리카드 대표이사 후보에는 김정기 현 우리금융지주 사업관리부문 부사장, 차기 아주캐피탈 대표이사 후보에는 박경훈 현 우리금융지주 재무부문 부사장, 차기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이사 후보에는 김성종 현 우리은행 IT그룹장이 각각 추천됐습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최광해 대표이사는 연임합니다.

 

우리금융 자추위 관계자는 “지주사와 은행의 조직 슬림화를 통해 ‘작고 강한 조직’을 지향하고자 이같이 결정했다”며 “그룹 차원의 경영관리, 디지털 혁신, 영업력 극대화에 방점을 두고 혁신적인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실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지주는 현행 ‘7부문-2단-5총괄‘ 체제를 ‘8부문-2단’으로 슬림화하고 부서도 통폐합에 들어갑니다. 조직운영의 효율성은 높이고 임원의 책임과 권한을 더욱 명확하게 해 업무 추진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사업성장부문을 신설해 산하에 시너지추진부와 사업포트폴리오부를 두고, 그룹의 신규 편입 자회사의 육성과 시너지 업무를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그룹 중점사업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산관리·글로벌·CIB 사업부문은 폐지하고 업무는 사업성장부문에서 통합 수행키로 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우리금융은 그룹 차원의 ESG경영과 브랜드 관리를 위해 지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ESG경영을 본격화하고자 전담부서인 ESG경영부를 신설하고 브랜드가치 제고에 힘을 싣기 위해 지주 브랜드전략부를 홍보실과 분리하기로 했습니다.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도 3개 사업그룹을 줄이고 임원수도 감축합니다. 2021년 영업력 극대화를 위해 공동영업체계인 VG(Value Group)제도 도입에 맞춰 효율성을 제고하는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영업·디지털그룹을 신설해 디지털 혁신과 영업의 연계성을 높이고 대면·비대면 영업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영업현장에 도입되는 공동영업체계인 VG제도에 맞춰 관련 사업그룹들을 통합해 현장에서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하는 목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개인그룹과 기관그룹을 ‘개인·기관그룹’으로 통합해 산하에 부동산금융단을 배치하고, 기업그룹·중소기업그룹을 ‘기업그룹’으로 통합해 외환사업단을 산하에 배치합니다. HR그룹과 업무지원그룹도 ‘경영지원그룹’을 신설·통합하고 본부조직을 슬림화해 임원수도 3명 축소키로 했습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지주와 은행이 함께 조직 슬림화에 방점을 찍는 과감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며 “지주는 그룹 차원의 통합관리가 필요한 디지털 경쟁력, 시너지, ESG경영,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은행은 영업 관련 본부조직의 혁신을 통해 영업력을 극대화하려는 취지“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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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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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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