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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개인사업자?...‘금융 그레이존’에 놓인 플랫폼 노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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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3, 2020, 06:12:00

코로나19로 산업구조 변화 가속..“금융, 플랫폼 노동자 현실 못 따라가”
월소득 높아도 대출·카드 발급·보험 가입 힘들어..“경제적 유령된 느낌”
시중銀 “소득 정기적인지, 얼마인지 파악 어려워..개선 필요성은 공감”
금융 당국·정치권 “플랫폼 노동자 금융 접근성 해소해야” 한 목소리

인더뉴스 유은실·전건욱 기자 | 4차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노동자들이 하나 둘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그 수가 급증한 ‘플랫폼 노동자’가 대표적인데요. 플랫폼 노동자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일자리'가 아닌 '일거리'를 소개 받아 일한 뒤 일정한 급여를 받는 형태를 띱니다.

 

그러나 일반 노동자와 개인사업자 사이라는 애매한 위치에 있는 만큼 우리 사회의 금융 안전망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그늘이 존재합니다. 속해 있는 영역이 불분명하다는 의미에서 플랫폼 노동자를 일명 ‘그레이존(회색지대, Gray Zone)’으로 규정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레이존은 기업이나 법이 변화하는 경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발생하는 불분명한 상황이나 집단을 지칭하는데요. 은행·보험 등 금융권도 플랫폼 노동자를 그레이존으로 분류,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논란에 맞닥뜨려 있습니다.

 

장진희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연구위원의 ‘플랫폼노동종사자 보호를 위한 공제회 설립방안 연구’에 따르면 조사 플랫폼 노동자의 84.5%가 금융기관 대출 시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잘 안된다는 답변도 89.9%에 이릅니다.

 

조사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자동차, 상해보험 등에 가입할 때도 비싼 보험료와 인수 제한 등의 장애를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코로나19로 촉발된 플랫폼 노동자 급증이라는 사회적 변화를 금융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작년 기준 플랫폼 노동자는 모두 54만명에 이릅니다. 올해는 이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월 500만원 벌어도..대출 어렵습니다. 고객님”

 

“플랫폼에서 일한 지난 3~4년 동안 매달 대기업 부장급의 소득을 올렸고 따로 빚도 없어 어렵지 않게 대출을 받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짧은 기간 소액 대출이 필요해 은행에 가니 재직자 증명과 국민건강보험 6개월 가입기준으로 소득증명이 어렵다며 거절당했다.”

 

기자가 만난 A씨는 경제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데 이용할 수 있는 은행, 보험 서비스는 너무 제한적이라며 자신이 마치 ‘경제적 유령’이 된 것 같다고 호소했습니다.

 

이처럼 소득이 안정돼 있어도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플랫폼 노동자들은 “우리는 빠르게 늘고 있는데 은행의 변화 속도는 이를 따라오지 못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은행이 사용하고 있는 기존 대출·신용평가 시스템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은행이 대출 때 요구하는 서류가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소득증명서, 건강보험납부 등인데 이는 모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하는 ‘직장인’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장 연구위원은 “실제로 음식배달노동자 중 월평균 수입이 450만원에 이르는 노동자가 급하게 대출이 필요해 은행을 방문했는데 가장 높은 대출 가능 금액이 2000만원이라는 인터뷰를 했다”며 “플랫폼 노동자가 흔히 배달일, 대리일 등 잠깐 알바로 거쳐가는 일자리로 인식되다보니 은행에서도 정규일자리로 분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시 사무실에 전화해 재직 확인을 해야 하는데 플랫폼노동 특성상 사무실이 없어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플랫폼노동을 통한 소득증빙에도 어려움을 겪어 결국 지인을 통해 카드를 발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이더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의 박정훈 대표는 “플랫폼 노동자가 금융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진입장벽이 높은게 사실”이라며 “직업 특성상 4대보험 미가입자가 많다보니 일반 직장인에 맞춰져 있는 은행의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플랫폼 노동자의 어려움은 보험에 가입할 때도 발생합니다. 특히 배달대행업체와 사업 계약을 맺고 온갖 종류의 배송물을 나르는 일명 '라이더'들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한 법인보험대리점(GA) 관계자는 "배달기사 한 분이 스스로 사고의 위험을 느껴 보험에 가입하고 싶다고 해 몇 곳을 두드렸지만 쉽지 않았다"며 "기존에 가입한 상품이 있거나 다른 보험에 같이 들어가면 될 거라는 답변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보험은 주로 이륜차보험과 상해보험을 이릅니다.

 

이들이 보험 가입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위험'때문입니다. 운행하는 만큼 소득이 늘어나니 주행거리가 길어지고, 무리하게 운행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율이 높다는 겁니다.

 

보험사 관계자는 "라이더는 통상 상해 위험이 가장 높은 등급으로 분류돼 대부분 보험 가입을 받아주지 않는 분위기"라면서 "배달업체에서 단체보험을 들지 않는 이상 개인이 보험을 들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 은행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숫자·서류 중요할 수 밖에 없어”

 

이에 대해 금융회사들은 리스크관리, 데이터 부족 등의 이유로 아직까지는 플랫폼 노동자들이 주장하는 '불이익' 개선을 반영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은행의 경우 충당금 적립 등 리스크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산을 담보하지 않는 개인 신용대출은 까다롭게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소득이 많아도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란 확신이 없어 관련 서류로 이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은행은 아무래도 돈을 빌려주는 입장이라 연봉, 증빙 소득, 직장, 외부 신용평가 등 정확한 숫자와 데이터로 평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실제로 플랫폼 노동에 종사하는 고객 중에는 적지 않은 소득에도 불구하고 대출이 어렵다는 불만 제기가 종종 있다”며 “근로자도 아니고 개인사업자도 아니다보니 금융 회색지대에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아직 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신용평가 모델링이 미진한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금융위 “플랫폼 노동자 금융 접근성 개선, 검토 가치 충분”

 

금융당국은 아직 플랫폼 노동자의 금융 사각지대 해소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들여다볼만한 부분이라는 인식은 갖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플랫폼 노동자의 금융 접근성에 대한 실태조사나 대책을 따로 마련하고 있지는 않다”면서 “그 부분에 대한 소비자 건의가 들어온다면 검토하고, 대응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금융위에서 운영하는 현장소통반이나 국민신문고를 통해 해당 문제가 들어온다면 검토해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최영미 플랫폼·프리랜서 협의회 대표는 “플랫폼 노동자들의 금융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주 근본적인 문제”라며 “은행에서 요구하는 증빙자료를 충족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은행 입구에서부터 거절당하는 것”이라고 토로했습니다.

 

그는 “금융사가 내부적인 이유로 당장 바뀌기 어렵다면 산업은행 등 정책자금을 취급하는 곳에서부터 이런 변화를 적용한다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에는 산업구조 변화가 더 크게 나타날텐데 플랫폼 노동자 등 서민을 위한 금융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 정치권 “근로자성 인정 위한 사회적 논의 필요”

정치권에서도 플랫폼 노동자들의 금융 소외 문제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0월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배달플랫폼(라이더) 노동자들의 산업재해보험 가입률이 0.4%에 불과하다며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플랫폼 노동자는 증가하는데 이들을 위한 금융서비스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며 “이들이 개인사업자가 아닌 근로자로 인정받을 수 있게 법적 ‘근로자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전재홍 북서울신협 전무]

“기존 금융관점 접근은 곤란..대안 신용평가모델 개발 중”

사회 변화에 맞춰 플랫폼 노동자를 단순히 금융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고 사회적 금융으로 접근하는 곳도 있습니다. 북서울신협은 서울시 사회투자기금을 활용해 플랫폼 노동자,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긴급소액 대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재홍 북서울신협 전무는 “기존 금융 관점으로는 재무적인 평가만 가능해 사회금융약자들에게 대출이 안되는 경우도 허다하다”며 “북서울신협은 금융협동조합으로 정체성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금융 관점이 필요하다고 느껴 사회금융약자에게도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안 신용평가 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시도도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비(非)금융 요인을 신용평가 모델에 활용하는 겁니다.

 

전재홍 전무는 “대출이 어려운 6~7등급 안에서도 빅데이터 기술을 사용해 생활패턴으로 분류하면 대출이 가능하거나 어려운 고객을 나눌 수 있다”며 “대안 신용평가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크레파스와 업무협약을 맺어 관련 어플을 개발하고 론칭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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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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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2025.09.29 08: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이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로드맵을 세우고 실천 중심의 ‘친환경 케어’ 전략에 속도를 냅니다. 전략의 중심축은 음성 두부공장입니다. 전 공정 자동화로 두부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용수 절감, 재활용 확대로 자원 순환을 강화합니다. 지난 25일 풀무원 물류의 핵심 거점이자 ‘탄소 중립 선봉장’ 음성 두부공장을 찾았습니다. 세척수 혼입 사용·두부 틀 바꿔 불필요한 용수 사용 최소화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에 위치한 음성 두부공장은 지난 2003년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1공장은 국산부침·찌개 등을, 2공장은 두부·두부면 등을 담당하며 총 5개 라인에서 시간당 최대 1만2800모의 두부를 생산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지난해 매출은 570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늘었습니다. 원재료인 콩 입고부터 마트 신선식품 매대에 올라오기까지 두부는 70여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경두부 제조 공정은 크게 원료가 입고된 이후 ▶세척 ▶침지 ▶가열&숙성 ▶여과 ▶응고 ▶파쇄 ▶압착 ▶절단 ▶포장 ▶이물 검사 ▶살균&냉각 ▶화상검사&자동담기 ▶저온(등온) 숙성&일부인 날인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식품 공장은 특성상 위생 관리를 위해 물을 많이 쓰는 게 사실입니다. 풀무원은 이 공장 곳곳에 용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콩을 불리고 세척하는 과정에서 거의 불순물이 나오지 않는 세 번째 세척수를 다음 번 첫 번째 세척수로 다시 씁니다. 두 번째 용수는 새 용수와 3차 세척수를 반반 혼입하고 3차 세척수만 새 물로 사용합니다. 불린 콩을 세척한 뒤에는 콩을 갈아 두유로 만들고 여기에 응고액을 넣으면 몽글몽글한 순두부가 만들어집니다. 이를 압축하고 기계로 누르면 우리가 아는 두부의 모양이 나옵니다. 풀무원도 원래는 전통 방식대로 네모난 판모틀을 썼지만 세척에 많은 용수를 써야하는 게 고민거리였습니다. 회사는 용수 절약을 위해 두부 제조 과정을 손봤습니다. 이옥규 풀무원 공장견학 매니저는 “전에는 틀에 면포를 깐 다음 두부를 넣고 물을 제거하면서 두부를 만들었는데 그렇게 하면 12모에 한 번씩 기계와 면포를 세척해야 했다”며 “지금은 벨트 상·하단에 있는 면포들이 두부를 앞으로 보내면서 면포를 바로바로 세척한다. 이렇게 두부 품질은 유지하면서 세척 용수는 줄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에 따르면 음성 두부공장에 기계 성형을 도입해 응고된 두부가 기다란 바 형태가 만들어지도록 바꾸면서 용수 사용량이 기존의 3분의 1로 줄었습니다. 바 형태 두부가 벨트로 이동하고 이를 균일하게 잘라냅습니다. 플라스틱 용기도 지난해 골이 파인 요철 구조로 변경해 8.6% 경량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폐기실행’ 운명이었던 두부들은 이제 풀무원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의 사료로 재탄생합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과거 혼입 출고 우려로 금이 간 못생긴 두부들은 폐기실로 갔고 사람이 일일 다 뜯어서 버리는 작업을 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것들이 두부 너겟 등 반려견·반려묘를 위한 간식이나 식사가 될 수 있게 아미오에서 재활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음성 공장은 세척 용수 사용 효율화와 누수 부위 개선을 통해 2023년 연간 2447톤의 용수를 절감했습니다. 또 두부 제조 부산물인 비지에 대한 순환자원 인증서를 획득하고 이를 사료 제조원료로 판매해 폐기물을 자원으로 순환하고 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은 순환자원 인정을 통해 지난해 4146톤의 식물성 잔재물을 판매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 지난해 공장 에너지의 40%가 ‘신재생에너지’ 음성물류센터는 풀무원이 보유한 17개 거점 중에서도 전국 3시간 이내 운송이 가능한 ‘허브’ 핵심 거점입니다. 물량의 입고-분배-출고까지 자동화 물류 체계를 구축했으며 공급망 전체를 저온 관리 프로세스로 운영합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이 48시간 이내에 이뤄집니다. 물류센터의 연면적은 4만2334㎡인데 이 중 60%가 냉장 시설입니다. 총면적이 축구장 5개 크기에 이르는 ‘커다란 냉장고’인 셈입니다. 두부의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한 달 전기세로만 2~3억원을 지출한다는 설명입니다. 음성물류센터는 2022년 식품 물류센터 최초로 해썹(HACCP) 인증을 받았습니다. 김기택 풀무원 음성센터 운영팀장은 “물류센터가 해썹 인증을 받는 건 흔치 않다. 가장 중요한 건 온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는 것”이라며 “센터에 온도 감지 센서가 있는데 영상 5도로 관리해야 한다면 범위 안에 들어올 수 있게 2도 정도로 관리한다. 이렇게까지 온도관리를 하는 회사는 풀무원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두부공장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자리한 음성물류센터에 도착하자마자 왼쪽에 거대한 원통형 사일로 2개가 배치된 단독 건물에 눈에 들어왔습니다. 풀무원이 2013년 도입한 친환경 난방 시스템 ‘우드팰릿 보일러’입니다. 두부를 만들 때나 포장 후 고온살균 과정에서 고열이 필요한데 이 우드팰릿 보일러는 자투리 목재로 뭉친 우드팰릿을 연료로 합니다. 우드팰릿은 유엔기후협악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제로인 탄소중립 에너지원이라고 인정한 친환경 연료입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하절기에는 우드팰릿 보일러를 전체 가동하고, 가동이 많은 동절기에도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은 2013년 우드팰릿 보일러 설치 후 현재까지 온실가스 배출권을 9067톤을 판매했습니다. 이외에도 풀무원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태양열 온수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태양광발전 설비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음성 두부공장 옥상에도 태양열 시스템이 장착돼 있으며 이를 온수와 난방에 활용 중입니다. 음성 두부 사업장은 지난해 기준 공장 전체 에너지사용량의 39.4%를 우드팰릿,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했습니다. 풀무원은 ESG 경영을 지속가능한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올해 세계3대 신용평가사인 미국 S&P 글로벌이 발표한 지속가능성 평가(CSA)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식품 분야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에서는 식품 기업 유일하게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9년 연속 선정됐습니다. 풀무원 관계자는 “풀무원은 두부 제품 포장 용기 무게 감량, 종이 소재 용기 전환 등을 통해 지난해 약 325톤의 플라스틱 소비 절감 효과를 창출했다”며 “또 2023년 업계 최초로 물류 현장에 수소 전기트럭 2대를 도입했으며 항후 물류 차량에도 대형 전기 트럭 1대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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