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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지마 혁신학교’에 잠원동 원성 폭발...교육청은 ‘학부모 편견’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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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20, 23:12:26

잠원동 일대 늘어선 혁신학교 반대 플래카드·1인 시위
학부모들, 교육청 ‘졸속행정’ 지탄 및 부정 투표 논란 제기
교육청 “혁신학교 학업 성취도 낮은 건 지역 차이일 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시교육청이 서초구 잠원동의 경원중학교를 충분한 여론 수렴 없이 혁신학교로 지정했다가 극심한 반대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일자 <인더뉴스> 보도([단독] “학부모 속여 혁신학교 지정”…서울시교육청 ‘날치기’ 행정 논란)에서는 댓글이 143개가량 게재돼 성난 여론을 짐작할 수 있었는데요.

 

댓글에는 "(여론 수렴) 절차에 큰 문제가 있는데 결과만 갖고 진행하는 건 큰 문제" "교장이 학부모들 몰래 도망치고 있다" "교장은 물러나라" 등 학교와 교육청을 성토하는 거친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이 사안이 서울권 학부모들에게도 알려지면서 "교육당국이 학부모 몰래 학교를 바꿨다"는 '불통 행정' 여론이 뜨겁지만, 교육청은 이를 "혁신학교에 대한 편견이 빚은 혼란"으로 보고 적극적인 대처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교육 당국의 ‘깜깜이’ 행정, 학교 향한 불신만 키웠다

 

 

잠원동이 ‘혁신학교 비토’ 여론으로 들끓기 시작한 건 지난달 30일부터입니다. 공립 일반 중학교였던 경원중은 최근 서울시교육청 방침에 따라 혁신학교로 바꿔었고, 내년 3월부터 이 학교 학생들은 혁신학교 교육을 받게 됐는데, 정작 학교의 주인인 학생과 학부모 대다수는 이런 사실을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뒤늦게 안 일부 학부모들이 30일 시민 청원으로 교육청 시민청원을 통해 문제제기를 하면서 비판 여론은 들불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운영하는 ‘조희연의 열린교육감실’ 홈페이지에는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결사반대’라는 제목의 시민청원은 게재된 지 사흘만에 누적 동의수 1만건을 돌파했습니다. 비단 잠원동만의 문제를 넘어서면서 교육청 내규에 따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공식 답변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경원중 학부모 및 잠원동 주민들은 '혁신학교 지정' 사실 자체보다는, 그 과정에서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성실히 알리지 않고 졸속 추진한 게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경원중은 교육청에 혁신학교 신청을 하기 위해 지난 8월 24일 교육 행정 스마트 시스템인 'e알리미'로 가정통신문을 보내고 이 앱으로 학부모 찬반 투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당시 가정통신문에 마을결합혁신학교(혁신학교)가 되더라도 이름만 바뀔 뿐 교육과정은 바뀌지 않는다고 했지만, 혁신학교로 지정되면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육평가 방식이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청회나 주민설명회는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결국 학부모들은 왜곡된 가정통신문 외에 아무런 정보가 없어 일단 '찬성'으로 앱에 저장해놓고 자료를 취합해 필요시 '반대'로 바꿀 계획이었는데, 지난 9월 2일 아무런 예고 없이 투표가 닫히면서 학부모의 69%가 혁신학교 지정에 동의한 게 됐습니다. 당초 투표 마감일은 이보다 이틀 뒤인 9월 4일이었습니다.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비대위'의 관계자는 "가정통신문에 '교육과정의 변화가 없다'고 명시돼 있어 경원중 학부모 대다수는 혁신학교가 되는 게 아닌 줄 알았다"며 "또 교육청은 혁신학교 지정이 적법 절차에 따른 결정이라고 하지만, 투표기간을 무단으로 줄인 것도 투표 조작이자 명백한 절차적 위반이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학부모와 교육 당국의 갈등은 상황 인식부터 결이 달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시교육청은 "이미 지정돼 예산까지 배정된 혁신학교를 다시 바꾸는 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잇단 혁신학교 반대 여론의 원인을 혁신학교에 대한 언론과 일부 학부모들의 편견으로 돌렸습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혁신학교도 2015년 개정 공교육과정의 이수시수, 수업시수, 성취기준을 따르는 일반 학교”라며 “같은 내용을 가르치되 학교 문화를 개선한 것일 뿐이며,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는 일종의 ‘상표’ 차이일 뿐이다.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 ‘혁신학교는 시험 안 본다’는 식으로 왜곡 보도가 나오면서 학부모들도 거부감이 커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혁신학교의 학업성취도 우려에 대해 “혁신학교가 학업 성취도가 낮다는 정확한 통계는 없다. 혁신학교는 기초학력 미달률이 높다는 과거 통계도 (교육 자체보단) 기존 혁신학교가 변두리 지역에 많았던 영향”이라며 “혁신학교 교사들은 오히려 기대가 크기 때문에 더 잘해야겠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소통 거부하는 학교, 1인 시위 나선 엄마들

 

그러나 개학을 불과 3개월 앞둔 지금도 혁신학교로 바뀐 경원중학교가 어떤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학교를 찾아가도 코로나19를 이유로 거부당하기 일쑤였고 이에 불안감을 이기지 못한 엄마들은 결국 거리로 나섰습니다.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일대에는 ‘신반포 자이’ ‘신반포 7차’ 등 일대 아파트 단지 곳곳에서 "졸속행정 밀실회의 혁신학교 철회하라" "정회숙 (경원중학교) 교장 물러나라" 등 경고 문구를 붉은색으로 표시한 플래카드가 여럿 보였습니다.

 

 

 

인근 킴스클럽 강남점에선 학부모 대여섯명이 테이블을 펴고 이날 밤 9시까지 대로변에 서서 경원중 혁신학교화 반대 및 학부모 재투표를 촉구하는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경원중학교 앞 한 40대 여성은 두꺼운 외투와 털장갑, 털모자를 쓰고 1인 시위를 하고 있었는데요.

 

그는 "최근 서울에서 경원중학교처럼 졸속 행정으로 인해 뒤늦게 철회 논란이 불거진 혁신학교가 속출하고 있다"며 "묻지마 행정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과 교육 혼선을 조장한 학교와 교육청의 졸속행정을 강력하게 규탄하기 위해 여기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강동구의 강동고등학교도 공청회 등 절차 없이 혁신학교로 지정했다가 학부모 반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지난달 27일 학교장이 혁신학교 지정 철회 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경원중 학부모들이 거리로 나선 것도 이같은 희망 때문입니다. 오는 4~6일에는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소규모 시위도 추진합니다.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비대위' 관계자는 "오는 4~6일 경원중 정문, 후문, 뉴코아사거리, 뉴코아 나폴레옹 앞 인도 등 4곳에서 10인 미만으로 흩어져 6시간씩 집회를 할 것"이라며 "부정 투표를 규탄하고 학부모 재투표 및 혁신학교 지정 철회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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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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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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