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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지마 혁신학교’에 잠원동 원성 폭발...교육청은 ‘학부모 편견’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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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20, 23:12:26

잠원동 일대 늘어선 혁신학교 반대 플래카드·1인 시위
학부모들, 교육청 ‘졸속행정’ 지탄 및 부정 투표 논란 제기
교육청 “혁신학교 학업 성취도 낮은 건 지역 차이일 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시교육청이 서초구 잠원동의 경원중학교를 충분한 여론 수렴 없이 혁신학교로 지정했다가 극심한 반대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일자 <인더뉴스> 보도([단독] “학부모 속여 혁신학교 지정”…서울시교육청 ‘날치기’ 행정 논란)에서는 댓글이 143개가량 게재돼 성난 여론을 짐작할 수 있었는데요.

 

댓글에는 "(여론 수렴) 절차에 큰 문제가 있는데 결과만 갖고 진행하는 건 큰 문제" "교장이 학부모들 몰래 도망치고 있다" "교장은 물러나라" 등 학교와 교육청을 성토하는 거친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이 사안이 서울권 학부모들에게도 알려지면서 "교육당국이 학부모 몰래 학교를 바꿨다"는 '불통 행정' 여론이 뜨겁지만, 교육청은 이를 "혁신학교에 대한 편견이 빚은 혼란"으로 보고 적극적인 대처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교육 당국의 ‘깜깜이’ 행정, 학교 향한 불신만 키웠다

 

 

잠원동이 ‘혁신학교 비토’ 여론으로 들끓기 시작한 건 지난달 30일부터입니다. 공립 일반 중학교였던 경원중은 최근 서울시교육청 방침에 따라 혁신학교로 바꿔었고, 내년 3월부터 이 학교 학생들은 혁신학교 교육을 받게 됐는데, 정작 학교의 주인인 학생과 학부모 대다수는 이런 사실을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뒤늦게 안 일부 학부모들이 30일 시민 청원으로 교육청 시민청원을 통해 문제제기를 하면서 비판 여론은 들불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운영하는 ‘조희연의 열린교육감실’ 홈페이지에는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결사반대’라는 제목의 시민청원은 게재된 지 사흘만에 누적 동의수 1만건을 돌파했습니다. 비단 잠원동만의 문제를 넘어서면서 교육청 내규에 따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공식 답변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경원중 학부모 및 잠원동 주민들은 '혁신학교 지정' 사실 자체보다는, 그 과정에서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성실히 알리지 않고 졸속 추진한 게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경원중은 교육청에 혁신학교 신청을 하기 위해 지난 8월 24일 교육 행정 스마트 시스템인 'e알리미'로 가정통신문을 보내고 이 앱으로 학부모 찬반 투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당시 가정통신문에 마을결합혁신학교(혁신학교)가 되더라도 이름만 바뀔 뿐 교육과정은 바뀌지 않는다고 했지만, 혁신학교로 지정되면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육평가 방식이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청회나 주민설명회는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결국 학부모들은 왜곡된 가정통신문 외에 아무런 정보가 없어 일단 '찬성'으로 앱에 저장해놓고 자료를 취합해 필요시 '반대'로 바꿀 계획이었는데, 지난 9월 2일 아무런 예고 없이 투표가 닫히면서 학부모의 69%가 혁신학교 지정에 동의한 게 됐습니다. 당초 투표 마감일은 이보다 이틀 뒤인 9월 4일이었습니다.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비대위'의 관계자는 "가정통신문에 '교육과정의 변화가 없다'고 명시돼 있어 경원중 학부모 대다수는 혁신학교가 되는 게 아닌 줄 알았다"며 "또 교육청은 혁신학교 지정이 적법 절차에 따른 결정이라고 하지만, 투표기간을 무단으로 줄인 것도 투표 조작이자 명백한 절차적 위반이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학부모와 교육 당국의 갈등은 상황 인식부터 결이 달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시교육청은 "이미 지정돼 예산까지 배정된 혁신학교를 다시 바꾸는 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잇단 혁신학교 반대 여론의 원인을 혁신학교에 대한 언론과 일부 학부모들의 편견으로 돌렸습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혁신학교도 2015년 개정 공교육과정의 이수시수, 수업시수, 성취기준을 따르는 일반 학교”라며 “같은 내용을 가르치되 학교 문화를 개선한 것일 뿐이며,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는 일종의 ‘상표’ 차이일 뿐이다.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 ‘혁신학교는 시험 안 본다’는 식으로 왜곡 보도가 나오면서 학부모들도 거부감이 커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혁신학교의 학업성취도 우려에 대해 “혁신학교가 학업 성취도가 낮다는 정확한 통계는 없다. 혁신학교는 기초학력 미달률이 높다는 과거 통계도 (교육 자체보단) 기존 혁신학교가 변두리 지역에 많았던 영향”이라며 “혁신학교 교사들은 오히려 기대가 크기 때문에 더 잘해야겠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소통 거부하는 학교, 1인 시위 나선 엄마들

 

그러나 개학을 불과 3개월 앞둔 지금도 혁신학교로 바뀐 경원중학교가 어떤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학교를 찾아가도 코로나19를 이유로 거부당하기 일쑤였고 이에 불안감을 이기지 못한 엄마들은 결국 거리로 나섰습니다.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일대에는 ‘신반포 자이’ ‘신반포 7차’ 등 일대 아파트 단지 곳곳에서 "졸속행정 밀실회의 혁신학교 철회하라" "정회숙 (경원중학교) 교장 물러나라" 등 경고 문구를 붉은색으로 표시한 플래카드가 여럿 보였습니다.

 

 

 

인근 킴스클럽 강남점에선 학부모 대여섯명이 테이블을 펴고 이날 밤 9시까지 대로변에 서서 경원중 혁신학교화 반대 및 학부모 재투표를 촉구하는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경원중학교 앞 한 40대 여성은 두꺼운 외투와 털장갑, 털모자를 쓰고 1인 시위를 하고 있었는데요.

 

그는 "최근 서울에서 경원중학교처럼 졸속 행정으로 인해 뒤늦게 철회 논란이 불거진 혁신학교가 속출하고 있다"며 "묻지마 행정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과 교육 혼선을 조장한 학교와 교육청의 졸속행정을 강력하게 규탄하기 위해 여기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강동구의 강동고등학교도 공청회 등 절차 없이 혁신학교로 지정했다가 학부모 반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지난달 27일 학교장이 혁신학교 지정 철회 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경원중 학부모들이 거리로 나선 것도 이같은 희망 때문입니다. 오는 4~6일에는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소규모 시위도 추진합니다.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비대위' 관계자는 "오는 4~6일 경원중 정문, 후문, 뉴코아사거리, 뉴코아 나폴레옹 앞 인도 등 4곳에서 10인 미만으로 흩어져 6시간씩 집회를 할 것"이라며 "부정 투표를 규탄하고 학부모 재투표 및 혁신학교 지정 철회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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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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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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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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