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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으로 신분증·렌탈까지”...카카오, 플랫폼 왕국으로 도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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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8, 2020, 14:11:55

조수용 대표 “신분증 담는 지갑 구상에 창작자-독자 연계한 구독중심 플랫폼 선봬”
가전·가구 등도 카톡으로 렌탈..여민수 대표 “제품 넘어 서비스, 용역 등 구독 서비스 검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가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에서 상품, 미디어, 음악 등 종합 플랫폼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카카오톡 이용자는 메신저를 통해 ▲쇼핑 ▲ 멜론 ▲게임 ▲선물하기 등의 이용해왔지만, 앞으로는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골라 구독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확장합니다.

 

또 운전면허증이나 학생증, 국가 자격증이 카톡 ‘지갑’ 안으로 들어와 스마트폰 하나로 신분을 증명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카톡을 이용해 가전과 가구, 서비스 등 렌탈 서비스도 가능해집니다.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18일 열린 if 카카오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가 커넥트 에브리띵이라는 주제로 택시, 결제, 은행 등 생활 영역에서 불편한 점을 주목해 일상을 변화해왔다”며 “카톡 10주년을 맞아 존재의 이유를 다시 생각해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 연결을 넘어 의미 있는 관계로 다시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 신분증 등 담은 카카오톡 지갑 ▲콘텐츠 구독 플랫폼 ▲ 소형 비즈니스를 위한 카톡 채널 개편 ▲카톡 상품구독 서비스 등을 공개했습니다.

 

다음은 기자간담회의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카카오톡 상품 구독 서비스의 확장 범위는

 

여민수 대표- 1인 가구 증가세로 사회적 트렌드가 바뀌면서 구독이나 공유경제로 많이 이동한다고 느낀다. 문제는 변화 추세와 사용자 니즈는 많은데, 구독 과정을 보면 지루한 과정이 있다. 카카오는 이 단계를 안전하면서 의미있게 축소하고, 편리하게 만들었다. 위닉스 렌탈 비즈니스 대표 브랜드를 순차적으로 구독할 수 있고, 가전, 가구, 자동차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구독 모델 적용을 가능한 서비스, 용역 등도 검토하고 있다.

 

Q- 미디어 구독 플랫폼에서 기존 뉴스 서비스의 변화가 있나

 

조수용 대표- 이 서비스는 뉴스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콘텐츠를 대상으로 해 뉴스에 국한된 서비스는 아니다. 누구나 발행하고 큐레이션이 가능한 모델로 내년 상반기 완성된다. 기존 피드 스타일과 달리 이용자가 익숙한 한국형 포털방식으로 보여준다. 물론 포털인 다음은 그대로 유지한다. 컨텐츠를 발행하고 구독하는 과정에서 소정의 후원받거나 월정액을 받을 수 있도록 지갑과 연계한 유료구독 모델도 준비한다. 큐레이터도 소정의 이익을 분배받을 수 있다.

 

디지털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콘텐츠를 대상으로 해 뉴스에 국한된 서비스는 아닌데, 기존 미디어 활용 관련해 뉴스에 좋은 콘텐츠가 많고, 전문가인 미디어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활용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Q- 쿠팡, 이베이 등 이커머스 업체도 정기구독을 내세우고 있다. 타사와 차별점과 카카오만의 강점은

 

여민수 대표- 카카오가 구독형 서비스를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2가지다. 먼저 제조사, 브랜드쪽 사이드에서 구독화시키는 플랫폼 중 편리한 것이 없었다. 보통 한 번 지불하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18개월, 36개월 기간이 펼쳐지고, 제품 감가상각, 중간 영업수수료 등이 있었는데, 쉽게 말해 ERP(전사적유통관리)가 잘 갖춰져야 공급에서 구독화가 가능하다. 그걸 카카오가 만든거다.

 

그 동안 렌탈 이용자는 각종 인증과 신용정보 조회, 서류작성을 다 서류나 면대면으로 했다. 그 부분을 이용자 사이드에서 간편하게 한 것이 다른 구독 플랫폼과 차별점이다. 또 렌탈 서비스를 제품에 한정하지 않고, 서비스나 용역(청소 용역 등)으로 확대하려는 계획도 차별점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 동네 커피숍이나 식당도 구독하고 구독권 선물하는 것을 기대한다.

 

Q- 구독 서비스는 구글 인앱결제를 염두에 둔 것인가

 

조수용 대표- 구글이 앱안에서 자사만의 결제수단을 강요하는 것은 우리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콘텐츠 창작자와 유통 등에 미치는 여파가 크다. 우리 바람은 구글결제 수단이 아닌 다른 결제수단도 다양성 있게 존재하는 것이다. 현재 구독모델 구상은 오래전부터 고민해와서 구글 인앱결제를 염두에 두고 만든 것은 아니다. 다양한 결제수단이 앱안에서 이뤄지길 바라고 고객이 소액이라도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길 바란다.

 

 

Q- 다른 인터넷 기업도 전자지갑을 내놓는데 카카오만의 장점은

 

조수용 대표- 카톡은 전국민이 다 자신의 폰에 가지고 있어 이미 개인화된 공간이라는 의미가 있다. 그곳의 지갑은 굉장히 자연스럽고 편의성이 극대화된다. 지갑을 위해 무언가를 설치하거나 그런게 아니다. 인증서가 자기폰을 기반으로 연결돼 비밀번호나 아이디를 안다고 해킹할 수 있는게 아니다. 카톡 보안레벨이 높다.

 

Q- 카톡의 서비스가 추가되면서 너무 복잡해지는 것이 아닌지 우려가 있는데

 

여민수 대표- 카톡의 기본적인 기능은 메시지 수발신이다. 모든 서비스를 새롭게 준비하거나 추가할 때 카톡의 기본 기능인 메시지의 수발신이 지체없이 진행되는지 확인하고 추진한다. 본연의 핵심 가능성을 해치는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수십 번, 수백 번 테스트 한다

 

Q- 1년 만의 기자간담회다. 카카오의 새로운 도약을 얘기하고 있는데, 사회적 책임 관련 변화 부분은

 

조수용 대표- 이런 시대를 맞아 정말 많은 성장을 했고, 책임감도 무겁게 느끼고 있다. 이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할지 최근 이야기를 많이하고 있다. 서비스도 수익을 내는 목적도 있지만 비대면 생활에서 많은 분들이 비즈니스를 하는데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사회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이 많다. 이프 카카오 이외에 얘기할 수 있는 자리가 있을 것이다. 국민 요청을 엄중하게 고민하고 있다.

 

Q- 평소 조수용, 여민수 공동대표는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나

 

조수용 대표- 워낙 다양한 사업들이 존재하고 저희 안에 많은 리더들이 같이 있다. 논의를 많이 같이 한다. 공동체(계열사)간 이슈들이 엮인 게 많아 서로 의견 나누기를 많이 한다. 좁혀지는 것 같고 아직 저와 메이슨간 충돌이 있었던 것 같지는 않다. 꽤 많은 리더들이 의사결정을 하는 구조다.

 

여민수 대표- 비슷한 질문을 참 많이 받는다. 어떤 주제에 대해 누구든 발제할 수 있고, 조사하고 연구해 회의가 잡힌다. 션(조수용 대표)과 저는 미리 둘이 사전 토론자 입장에서 서로 견해를 주고 받고 어느정도 컨센서스 만들어지는 게 대부분이다. 토론에서는 저희도 한 명의 토론자로 참여하고, 그런 과정이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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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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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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