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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관피아는 안돼”...너무 맹목적이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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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6, 2020, 06:11:30

새 금융협회장에 정관계 출신 강세..‘관피아’ 논란 재연
일방적 ‘낙하산’ 규정 안돼..산업 이해도·능력 먼저 확인
업계도 “어디에서 왔는냐보단 잘 할수 있느냐가 중요”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관피아 싹쓸이”

 

최근 금융권 협회장 인사를 두고 심심치 않게 들리는 말입니다. 어쩌면 앞으로 더 자주 듣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3년 전보다 더 많은 정관계 출신 인사들이 금융협회장이나 유관기관장에 취업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손해보험협회는 지난 13일 정지원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을 새 협회장으로 선출했습니다. 재무부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하고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서비스국장과 상임위원 등을 지낸 전형적인 금융관료입니다.

 

현재는 민간 출신 기업인으로 채워져 있는 전국은행연합회장과 생명보험협회장도 정관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사들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 전 이사장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한국거래소 역시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처럼 민간 기관장 자리 대부분이 전직 관료 등으로 채워지는 모습에서 어쩌면 관피아 논란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과거 우리나라 금융산업이 정권이나 정부 주요 부처와 맺어온 관계를 생각하면 그렇습니다.

 

돈을 쥐고 있는 금융기관을 통제해야 한다는 논리가 팽배했으며, 현직 관료가 뒷배가 돼 퇴직 공직자의 취업 자리를 알아보는 일이 비일비재했습니다. 관피아란 용어 역시 이러한 배경에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같은 기형적인 관계는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금융업계 얘기를 들어보면 “지금은 분위기가 크게 다르다”고 합니다.

 

입김이나 외압에 의한 소위 ‘낙하산 인사’가 아니라는 겁니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관료 출신 인사로 채워지는 데 대해 “협회의 역할을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라고 넌지시 말했습니다.

 

협회를 정의하는 공정거래법 제2조를 보면 2인 이상의 사업자가 ‘공동의 이익’을 증진할 목적으로 조직한 결합체라 나옵니다. 현재 거론되는 협회장 후보군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물로 뽑혔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특히 보험업계의 경우 관료 출신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생명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업은 금융권 내에서도 ‘비주류’ 취급을 받아온 게 사실”이라며 “관 출신들이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 거론되는 데는 업계의 목소리가 정부에 잘 전달됐으면 하는 바람이 녹아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종합하면 업계가 원하는 협회장의 모습이 지금 이 ‘관료의 전성시대’와 맞아 떨어졌다는 겁니다. 일부에선 과거 민간 출신 수장들이 기대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한 실망감도 반영됐다고 평가합니다.

 

결국 인물의 출신보다는 그가 갖고 있는 업에 대한 이해도, 전문성을 먼저 따져야 한다는 겁니다.

 

최근 겉으로 보이는 모습만 놓고 보면 전직 관료 등이 금융유관장 자리를 나눠 갖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들을 무조건 낙하산으로 규정하며 선을 그어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업계가 충분히 검증하고 고민한 끝에 앞으로 일 잘할 것 같은 사람을 뽑았고, 그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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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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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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