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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 고속도로 7일 0시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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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6, 2020, 18:11:59

총 연장 35.2km, 왕복 2~6차로의 도로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수도권 북부 핵심 노선인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가 내일(7일)부터 열립니다.

 

본 민자사업의 주간사인 GS건설은 6일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고양영업소에서 열린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개통행사’(국토교통부 주최)에서 이 도로가 7일 0시에 개통된다고 알렸습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과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왕복 2~6차로의 도로입니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해 만 5년 만에 개통하게 됐으며, 총 투자비는 2조 1190억원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국가가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자사업방식의 추진됐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사업시행자를 맡고 GS건설이 주간사로 참여했는데요. 

 

준공 후 도로 내 모든 시설물을 국가에 기부채납되며, 이후 관리운영권을 부여 받아 3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앞으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과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이동시간은 통일로 대비 40분(8km↓), 자유로 대비 10분(10km↓) 더 빠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루 교통량도 통일로(월롱~구파발)는 8000여대, 자유로(장월~김포대교)는 2만 7000여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는 수도권 고속도로망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또 수도권 제1순환망과 제2순환망을 연결해 수도권 도로 효율성이 개선됩니다.

 

또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남북 간 경제교류협력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로서 ‘통일시대 관문’의 의미도 있습니다. 향후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약 30% 구간은 교량과 터널 구조물로 지어졌습니다. 또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했습니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는 “GS건설의 풍부한 민자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공기 연장없이 성공적으로 수행 및 개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내외 인프라 건설에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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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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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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