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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 중저가 요금제 올 연말이나 내년 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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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7:11:55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서 5G 요금제 개편 검토 중..5G 가입자 확산 예상
올해 말 모빌리티 사업 분사 확정..주파수 재할당 대가 이견차도 언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의 5G 새 요금제가 이르면 올해 연말께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이동통신사 중에서 최근 KT가 5G 중저가 요금제를 출시한 데 이어 SKT도 내부에서 5G 요금제 개편을 검토 중입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5일 진행된 2020년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경쟁 환경과 가입자 추이 등을 고려해서 고객 친화적인 방향으로 5G요금제 개편을 검토하고 있으며 연말 또는 내년 초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제조사의 5G 신규 단말이 출시되면서 5G 증가폭도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9월 말 기준 SKT의 5G 가입자는 426만명을 기록한 가운데, 올해 연말까지 가입자가 500만~600만명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5G 요금제가 다소 비싸다는 지적은 계속 받아왔습니다.

 

SKT는 5G의 중저가 요금제를 출시할 경우 5G 가입자 확산과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풍영 CFO는 “새 요금제 출시될경우 5G가입자 확산세는 더 빨라질 것이며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낮아질수 있지만 5G 가입 활성화로 무선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윤 CFO는 “아이폰12 미니를 포함해 다양한 가격대의 단말이 공급되면서 고객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도 긍정적”이라며 “2021년도엔 단말기, 네트워크 서비스 등 5G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면 2021년 말 5G 가입자 900만명을 달성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모빌리티 사업 분사에 대한 전략도 공유했습니다. SKT는 탈(脫)통신 전략의 일환으로 모빌리티 사업단을 분할을 결정했습니다. SKT 모빌리티는 우버와 조인트벤처를 만들고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공동 추진합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10월 기준 일 사용자는 450만명, 월 사용자는 1320만명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차량 등록 대수의 56%, 내비게이션 사용자의 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단장은 “T맵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운전패턴 점수화, 보험할인혜택 등 차별화된 BM(수익모델)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며 “BMW, 르노, 볼보, 재규어 등에 티맵 기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통신과 모빌리티를 활용한 서비스 차별화 SKT 마케팅 채널 활용한 시너지도 SKT가 가진 강점이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컨콜에서는 최근 정부와 통신사간 줄다리기 중인 주파수 재할당 대가에 대한 언급도 나왔습니다. 윤풍영 CFO는 “주파수 재할당 대가 산정에서 과거 경매 기준으로 반영할지, 어느 수준으로 반영할지에 대한 정부와 통신사간 이견이 발생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동통신 3사는 과거 경매가를 지금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보고 있고,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법적 근거나 과거 사례도 없다”며 “정부가 5G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합리적으로 주파수 대가를 산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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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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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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