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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창작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위한 CKL기업지원센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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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4, 2020, 16:11:04

콘텐츠분야 창작자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거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CKL기업지원센터’는 조금은 색다른 관점에서 스타트업에 접근합니다. 기술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관점이라면, ‘콘텐츠 스타트업(Content Startup)’은 ‘상상력과 이를 통한 창작,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창업’이라는 관점입니다. 

 

창작자(Creator)가 지속가능한 작업을 영위할 수 있고, 창작 회사 역시 그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CKL기업지원센터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서울 중구 청계천로에 위치한 CKL(Content Korea Lab, 콘텐츠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는 콘텐츠 분야 창작자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거점 조성과 융복합 콘텐츠제작, 그리고 해외시장을 타깃으로 한 사업화의 허브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콘텐츠 스타트업(Content Startup)’ 지원기관 입니다.

 

여기서 콘텐츠 스타트업이란 ‘콘텐츠 창작 과정(기획∙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에 혁신적 요소(기술의 혁신적 결합∙활용 등)를 더해 새로운 사업적 접근을 시도하는 스타트업 기업’을 의미합니다.

 

문화와 관련돼 있다는 점에서 영화∙드라마∙비디오∙음악∙게임∙출판∙인쇄∙정기간행물∙문화재∙만화∙공연∙디자인∙미술∙공예∙멀티미디어∙디지털 등의 분야가 모두 포함되고, 이와 관련해 콘텐츠를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하는 서비스 기업이 콘텐츠 스타트업 기업에 해당됩니다.

 

CKL기업원센터가 지원하는 콘텐츠 스타트업에는 콘텐츠 자체를 창작하고 제작하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이를 유통하고 활용하며, 전달하는데 필요한 기술 관련 스타트업도 상당히 많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입니다.

 

미디어 영상부터 디자인 패션까지, 작은 아이디어를 글로벌 콘텐츠로

 

지난 2014년 서울 대학로에서 처음 문을 연 콘텐츠코리아랩(CKL)은 2015년 콘텐츠 벤처 창업지원을 위해 출범한 문화창조벤처단지와 더불어 콘텐츠 산업 지원정책 개편방안에 따라 통합돼, 2016년 CKL기업지원센터로 재편됐습니다.

 

2018년 CKL 대학로 운영이 종료되면서 광화문으로 시설·장비를 이전했습니다. 2020년 현재 총 36개의 기업이 입주한 기업육성센터(입주공간)와 전용제작시설·전문장비를 지원하는 창작지원센터, 투자·법률∙회계∙해외진출∙기술R&D 등을 상담하고 지원하는 비즈센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CKL기업지원센터는 개인창작 / 초기창업 / 기업성장 / 글로벌진출 등 단계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입주공간과 제작시설을 지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사업화를 위한 법률 투자·해외진출 투자유치 지원, 유통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제공·홍보, 해외 전시와 쇼케이스 참여를 통한 마켓진출 지원 등이 그것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CKL기업지원센터는 2016년부터 5년간 총 150여 개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고,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개인 오디오 방송 플랫폼 ‘스푼(Spoon / 총 투자유치 670억원+)’,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1분짜리 짧은 음식 영상 플랫폼 ‘쿠캣(Cookat / 구독자 2900만명 이상), 만화 콘텐츠 중심의 웹툰 플랫폼 ‘재담미디어’ 등이 있습니다.

 

콘텐츠코리아랩(Content Korea Lab)은 2014년 경기∙부산을 시작으로 2015년 대구∙전북∙인천, 2016년 경북∙광주, 2017년 충남, 2018년 충북∙전남, 2019년 경남∙대전∙울산∙강원∙제주 등 전국 15개소가 운영 중입니다.

 


콘텐츠코리아랩(CKL) 지역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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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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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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