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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디지털 전환’ 시장 출사표...새로운 B2B 브랜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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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11:10:30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 기반 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새로운 기업 간 거래(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를 공개하며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장 공략을 본격화합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이른바 ‘ABC’ 중심으로 차별화를 한 점이 특징입니다. KT는 통신기업을 넘어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밝혔습니다.

 

KT는 2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Digital-X 서밋 2020’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B2B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알리고 정부 및 산업계와 협업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인사말에서 “AI·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 KT 플랫폼 서비스는 많은 산업 영역에서 혁신과 성장 동력 발굴에 기여하고 있다”며 “KT는 선제적으로 준비한 디지털 전환 역량과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테이티스타(Statista) 및 IDC 등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 전환 시장은 연평균 23% 성장해 오는 2023년 2조3000억 달러(약 26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기업들도 지난해 디지털 전환 계획이 20%에 그쳤던 반면 내년에 65%, 2023년에는 8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날 공개한 KT 엔터프라이즈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Digital Transformation Partner)’라는 표어가 내걸렸습니다. 본격적인 B2B 디지털 전환 시장 발굴 및 확산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는 설명입니다.

 

KT가 B2B 디지털 전환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배경에는 최근 성과가 있습니다. 지난 2016년 기준 통신 매출 비중이 66%에서 올해 50%로 낮아지는 와중에 정보기술(IT) 및 미래사업 등 성장 영역 매출 비중은 50%로 확대됐습니다.

 

질적 성장도 이뤘습니다. 같은 기간 서비스 종류는 메시징·전용회선 등 45종에서 빅데이터·지역화폐·보안·에너지 등 94종으로 두 배 가까이 늘고 사업 수주 규모는 연평균 37% 성장세를 보입니다.

 

KT는 금융·물류·사무환경·헬스·제조·데이터센터·사회간접자본(SOC) 등을 7대 분야로 선정했습니다. 해당 영역에서 성공 모델을 발굴해 지방자치단체와 교육, 산업단지까지 디지털 전환 시장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의 첨병이 되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KT는 전국 6대 광역본부 및 그룹차원의 채널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 사업을 지역과 중소기업으로 확산해 5세대(5G)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 등 한국판 뉴딜 모범사례를 이끌어갈 계획입니다.

 

KT는 지난해 10월부터 모든 사업 영역에 AI를 도입했습니다. 최근에는 AI콜센터(AI Contact Center)와 같은 업무 아웃소싱(BPO) 시장에서도 두각을 보입니다. KT AI콜센터 솔루션을 적용한 라이나 생명은 고객 민원이 5% 감소하고 오안내가 20%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KT는 AI 역량을 가정과 산업현장을 아우르는 서비스 로봇 시장까지 확대합니다. 지난 9월 스테이지파이브, 누와 로보틱스 등과 AI반려로봇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홍범 KT 부사장을 필두로 한 ‘AI 로봇단’을 신설하는 등 로봇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바이오·헬스’ 전담부서도 신설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폭증하는 의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 플랫폼 구축과 AI 헬스케어 사업에도 진출합니다. 향후 ‘KT 메디컬 메이커스’를 개발해 차세대 의료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빅데이터 분야에서도 신사업 발굴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한 골목상권에 디지털 전환을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KT는 600만 자영업자 대상 유동인구 및 소비데이터 등 상권 정보 분석을 무료로 제공하고 70만 중소기업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BC카드와 케이뱅크 등 KT 금융 그룹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과 협력해 마이데이터 사업모델을 제시하겠다는 전략도 내세웠습니다.

 

KT는 다음 달 ‘KT DX 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업 규모나 위치, 업종에 무관하게 플랫폼 하나만으로 제3의 솔루션과 연계해 특화된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구현모 대표는 KT가 가진 경쟁력으로 네트워크 인프라 우위와 ‘ABC’ 기술력을 꼽았습니다. 해당 역량을 특정 산업 분야와 결합해 사업적 가치로 창출시키는 ‘ABC+X’ 경험을 강조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참가하는 ‘클라우드 원팀’ 출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협력체를 통해 국가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디지털 뉴딜 완성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구현모 대표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 B2B 디지털 전환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선언은 새로운 100년의 단단한 기반이 될 변곡점이자 내실 있는 도약”이라며 “의미 있는 시장 성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다른 산업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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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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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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