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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디지털 전환’ 시장 출사표...새로운 B2B 브랜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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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11:10:30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 기반 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새로운 기업 간 거래(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를 공개하며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장 공략을 본격화합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이른바 ‘ABC’ 중심으로 차별화를 한 점이 특징입니다. KT는 통신기업을 넘어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밝혔습니다.

 

KT는 2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Digital-X 서밋 2020’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B2B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알리고 정부 및 산업계와 협업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인사말에서 “AI·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 KT 플랫폼 서비스는 많은 산업 영역에서 혁신과 성장 동력 발굴에 기여하고 있다”며 “KT는 선제적으로 준비한 디지털 전환 역량과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테이티스타(Statista) 및 IDC 등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 전환 시장은 연평균 23% 성장해 오는 2023년 2조3000억 달러(약 26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기업들도 지난해 디지털 전환 계획이 20%에 그쳤던 반면 내년에 65%, 2023년에는 8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날 공개한 KT 엔터프라이즈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Digital Transformation Partner)’라는 표어가 내걸렸습니다. 본격적인 B2B 디지털 전환 시장 발굴 및 확산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는 설명입니다.

 

KT가 B2B 디지털 전환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배경에는 최근 성과가 있습니다. 지난 2016년 기준 통신 매출 비중이 66%에서 올해 50%로 낮아지는 와중에 정보기술(IT) 및 미래사업 등 성장 영역 매출 비중은 50%로 확대됐습니다.

 

질적 성장도 이뤘습니다. 같은 기간 서비스 종류는 메시징·전용회선 등 45종에서 빅데이터·지역화폐·보안·에너지 등 94종으로 두 배 가까이 늘고 사업 수주 규모는 연평균 37% 성장세를 보입니다.

 

KT는 금융·물류·사무환경·헬스·제조·데이터센터·사회간접자본(SOC) 등을 7대 분야로 선정했습니다. 해당 영역에서 성공 모델을 발굴해 지방자치단체와 교육, 산업단지까지 디지털 전환 시장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의 첨병이 되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KT는 전국 6대 광역본부 및 그룹차원의 채널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 사업을 지역과 중소기업으로 확산해 5세대(5G)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 등 한국판 뉴딜 모범사례를 이끌어갈 계획입니다.

 

KT는 지난해 10월부터 모든 사업 영역에 AI를 도입했습니다. 최근에는 AI콜센터(AI Contact Center)와 같은 업무 아웃소싱(BPO) 시장에서도 두각을 보입니다. KT AI콜센터 솔루션을 적용한 라이나 생명은 고객 민원이 5% 감소하고 오안내가 20%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KT는 AI 역량을 가정과 산업현장을 아우르는 서비스 로봇 시장까지 확대합니다. 지난 9월 스테이지파이브, 누와 로보틱스 등과 AI반려로봇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홍범 KT 부사장을 필두로 한 ‘AI 로봇단’을 신설하는 등 로봇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바이오·헬스’ 전담부서도 신설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폭증하는 의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 플랫폼 구축과 AI 헬스케어 사업에도 진출합니다. 향후 ‘KT 메디컬 메이커스’를 개발해 차세대 의료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빅데이터 분야에서도 신사업 발굴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한 골목상권에 디지털 전환을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KT는 600만 자영업자 대상 유동인구 및 소비데이터 등 상권 정보 분석을 무료로 제공하고 70만 중소기업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BC카드와 케이뱅크 등 KT 금융 그룹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과 협력해 마이데이터 사업모델을 제시하겠다는 전략도 내세웠습니다.

 

KT는 다음 달 ‘KT DX 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업 규모나 위치, 업종에 무관하게 플랫폼 하나만으로 제3의 솔루션과 연계해 특화된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구현모 대표는 KT가 가진 경쟁력으로 네트워크 인프라 우위와 ‘ABC’ 기술력을 꼽았습니다. 해당 역량을 특정 산업 분야와 결합해 사업적 가치로 창출시키는 ‘ABC+X’ 경험을 강조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참가하는 ‘클라우드 원팀’ 출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협력체를 통해 국가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디지털 뉴딜 완성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구현모 대표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 B2B 디지털 전환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선언은 새로운 100년의 단단한 기반이 될 변곡점이자 내실 있는 도약”이라며 “의미 있는 시장 성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다른 산업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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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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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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