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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쓰오일, 3분기 연속 영업손실...순이익은 흑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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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10:10:44

매출 전년 동기 比 38% 감소..스프레드 악화 지속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에쓰오일이 코로나19의 여파로 1, 2 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영업 손실을 봤지만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쓰오일(S-OIL)이 3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3조 8992억원, 영업손실 93억원, 당기순이익 30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알렸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6조 2345억원)은 38%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2400억원가량 줄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손실은 1조 180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2분기에 비해서는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제품 판매가격이 오르면서 매출은 2분기(3조 4518억원)에 비해 13% 늘었고, 영업손실은 이익개선활동을 바탕으로 1550억원 줄었습니다. 순이익은 3분기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제품 판매가와 원가의 차이인 스프레드는 전반적으로 악화됐습니다. 정유 부문은 3분기에도 576억원규모의 영업손실을 보면서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석유화학 부문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항공유를 포함한 중간유분(middle distillates)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위축됐습니다. 아로마틱계열에선 파라자일렌이 수요 부진을 나타내면서 전분기에 비해 스프레드가 더 하락했고 벤젠도 수요 급락과 공급과잉으로 스프레드가 하락세를 지속했습니다.

 

올레핀 계열은 PP는 포장재와 섬유용 수요가 공급을 발맞추면서 스프레드가 양호했고 PO는 공급은 감소한 반면 역내 설비 정기보수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큰 폭으로 스프레드가 상승했습니다.

 

윤활기유 부문은 유일하게 흑자를 봤습니다.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됐으나 유가가 오르면서 원재료 가격도 상승해 제품 스프레드는 축소됐습니다.

 

에쓰오일은 4분기 시황에 대해 “정유 부문은 동절기에 등유와 경유 수요가 증가해 정제마진 개선이 기대되나 코로나19 영향으로 개선 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석유화학 부문은 올레핀 계열에서 스프레드 강세를 유지하고 윤활기유 마진도 견조한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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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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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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