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보험료는 내리고 보장은 올리고...불 붙은 손보사 어린이보험 경쟁

URL복사

Thursday, October 15, 2020, 10:10:35

DB·KB손보, 보험료↓..현대·메리츠화재, 新담보 추가
위험 적고 신규수요 꾸준..무해지상품 판매중단도 영향
업계 “경쟁 과열되면 손해율 악화 불가피” 우려 확산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지난해 가입 연령 상향으로 한 차례 판매 경쟁이 붙었던 어린이보험 시장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보험료는 내리고 보장은 큰 폭으로 확대했습니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은 지난 5일 무해지형 어린이보험 상품의 보험료를 15% 가량 낮췄습니다. 여기에 뇌혈관·허혈성 진단비도 기존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한도를 높였습니다.

 

신담보도 내놨습니다. 수두진단비와 수족구진단비, 특정임신중당뇨병진단비 등 모두 12개입니다. 납입면제 사유도 상해·질병후유장해 80%에서 50%로 확대했습니다. 어린이보험시장 선두인 현대해상과 메리츠화재를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현대해상도 이달 초 어린이보험 상품을 개정했습니다.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Q'와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에 ▲표적항암약물치료 5000만원 ▲암 통원 일당 10만원 등 담보를 추가했습니다. 태아 장애진단 보장 항목도 강화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1일에는 KB손해보험이 무해지형 어린이보험 상품의 보험료를 인하했습니다. 삼성화재도 같은 달 어린이보험에 들어가는 독감(인플루엔자) 치료비 특약에 대해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습니다.

 

업계 2강으로 꼽히는 메리츠화재는 ‘내MOM같은 어린이보험’ 상품에 연간 1회에 한해 매년 표적항암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업계 흐름에 뒤처질 수 없다는 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손보사들이 이처럼 어린이보험 판매에 적극적인 이유는 우선 낮은 위험률이 꼽힙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은 어른보다 큰 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 보험사 입장에선 지급하는 보험금이 적습니다. 이에 보험료를 낮추고 보장을 늘리는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려 한다는 겁니다.

 

이미 많은 사람이 보험에 든 환경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린이보험은 거의 유일한 신규 계약 채널”이라며 “새로운 수요가 계속해 나오는 점이 손보사의 관심을 끌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부에선 어린이보험시장 경쟁이 내달 있을 무해지 상품 판매 중단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GA업계 관계자는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으로 오는 12월부터는 무해지 상품 전부가 개정될 예정”이라며 “그 전에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가격을 내리는 강수까지 두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쟁이 과열될 경우 손해율이 오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경쟁이 심해지면 받는 보험료보다 지출이 커질 수 있다”며 “100세 만기가 대부분인 최근 어린이보험 상품 특성상 장기적으로 손해율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