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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똑똑한 동학개미가 되려면...IQ보다는 ‘F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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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2, 2020, 12:10:00

코로나에 주식시장 급등락 반복..초보 개인투자자도 크게 늘어
전문가 “주린이, 금융이해력(FQ(Financial+IQ)) 높여야 산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추석 이후 주식 시장이 바뀔 수 있다는 예측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함께 ‘동학개미 운동’이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났는데요.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현상황과 개인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보고서를 통해 살펴봅니다.

 

코로나 여파로 올해 ‘슈퍼개미’의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싶은 개인 투자자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 중 신규로 증권사 계좌를 오픈한 2030세대 비중도 57%를 넘어섰습니다.

 

특히 주식에 막 입문하기 시작한 초보 주식인을 일컫는 ‘주린이(주식+어린이)’의 투자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을 끌어올린 개미들은 어떤 기준으로 투자를 하고 있을까요. 금융 전문가들은 동학개미들이 투자시 ‘감’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고 지적합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코스피가 최저점을 찍은 지난 3월 이후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의 상위 10개 종목 수익률 차이는 3배에 이릅니다. 물론 개인 투자자도 수익을 냈지만 외국인은 같은 환경에서 이들에 비해 3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주식시장은 코로나에 의해 조성된 ‘예외적 시장’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가 초심자의 행운을 넘어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금융이해력인 ‘FQ(Financial+IQ)’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 투자자들은 코로나로 주가가 올라가겠지 정도만 생각하는 일명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며 “코로나 이전에도 이런 투자 행태는 금융이해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없어 결국 부실한 기업에 투자해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는 ‘금융이해력이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금융이해력과 주식투자와의 관계에 주목했습니다. 보고서에 인용된 리서치는 일반적인 주식시장 환경에서 조사된 것으로 영끌·빛투로 대표되는 현재 상황과 비교 가능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이해력이 떨어지면 주식투자를 하는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증권업협회 조사에 따르면 주식 미경험자에게 투자를 하지 않은 이유를 질문한 결과 ‘충분한 지식이 없어서’라는 답변이 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반대로 금융이해력을 갖춘 사람들은 주식투자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1000명에게 19개의 문제를 주고 투자 여부를 조사한 결과 0~5개를 푼 참가자의 주식투자 비율은 10~20% 정도에 그친 반면, 14~17개 이상 맞힌 참가자는 그 비율이 60~70%에 이르렀습니다.

 

미국·영국에서도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주식 투자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네덜란드에서는 금융이해력이 떨어질 수록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금융지식 습득으로 주식투자의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투자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두 번째 이유는 ‘가격 하락의 위험’ 때문 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의 금융이해력 수준이 높아지면 주식투자 참여 가능성은 커지지만 반드시 투자 자체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금융지식이 커지는 만큼 주식거래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커지기 때문입니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 관계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개인 포트폴리오의 주식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다”며 “이러한 경향이 오히려 위험 분산 측면에서 건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금융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들은 더 많은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금융회사 비교를 통해 낮은 비용의 대출을 이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적절한 금융행동을 한다는 겁니다.

 

금융전문가들은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핵심을 ‘철저한 분석’과 ‘장기적인 안목’으로 정의합니다. 또 하나의 자산에 올인하기 보다는 ‘분산 투자’를 고려하라고 조언합니다.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2020 서울머니쇼 강연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은 열심히 하지만 금융 문맹률이 높다”며 “동학개미들은 단타에만 골몰하지 말고 철저한 기업 분석을 통해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신중하게 정해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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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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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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