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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똑똑한 동학개미가 되려면...IQ보다는 ‘F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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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2, 2020, 12:10:00

코로나에 주식시장 급등락 반복..초보 개인투자자도 크게 늘어
전문가 “주린이, 금융이해력(FQ(Financial+IQ)) 높여야 산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추석 이후 주식 시장이 바뀔 수 있다는 예측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함께 ‘동학개미 운동’이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났는데요.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현상황과 개인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보고서를 통해 살펴봅니다.

 

코로나 여파로 올해 ‘슈퍼개미’의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싶은 개인 투자자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 중 신규로 증권사 계좌를 오픈한 2030세대 비중도 57%를 넘어섰습니다.

 

특히 주식에 막 입문하기 시작한 초보 주식인을 일컫는 ‘주린이(주식+어린이)’의 투자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을 끌어올린 개미들은 어떤 기준으로 투자를 하고 있을까요. 금융 전문가들은 동학개미들이 투자시 ‘감’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고 지적합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코스피가 최저점을 찍은 지난 3월 이후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의 상위 10개 종목 수익률 차이는 3배에 이릅니다. 물론 개인 투자자도 수익을 냈지만 외국인은 같은 환경에서 이들에 비해 3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주식시장은 코로나에 의해 조성된 ‘예외적 시장’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가 초심자의 행운을 넘어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금융이해력인 ‘FQ(Financial+IQ)’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 투자자들은 코로나로 주가가 올라가겠지 정도만 생각하는 일명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며 “코로나 이전에도 이런 투자 행태는 금융이해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없어 결국 부실한 기업에 투자해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는 ‘금융이해력이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금융이해력과 주식투자와의 관계에 주목했습니다. 보고서에 인용된 리서치는 일반적인 주식시장 환경에서 조사된 것으로 영끌·빛투로 대표되는 현재 상황과 비교 가능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이해력이 떨어지면 주식투자를 하는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증권업협회 조사에 따르면 주식 미경험자에게 투자를 하지 않은 이유를 질문한 결과 ‘충분한 지식이 없어서’라는 답변이 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반대로 금융이해력을 갖춘 사람들은 주식투자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1000명에게 19개의 문제를 주고 투자 여부를 조사한 결과 0~5개를 푼 참가자의 주식투자 비율은 10~20% 정도에 그친 반면, 14~17개 이상 맞힌 참가자는 그 비율이 60~70%에 이르렀습니다.

 

미국·영국에서도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주식 투자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네덜란드에서는 금융이해력이 떨어질 수록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금융지식 습득으로 주식투자의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투자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두 번째 이유는 ‘가격 하락의 위험’ 때문 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의 금융이해력 수준이 높아지면 주식투자 참여 가능성은 커지지만 반드시 투자 자체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금융지식이 커지는 만큼 주식거래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커지기 때문입니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 관계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개인 포트폴리오의 주식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다”며 “이러한 경향이 오히려 위험 분산 측면에서 건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금융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들은 더 많은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금융회사 비교를 통해 낮은 비용의 대출을 이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적절한 금융행동을 한다는 겁니다.

 

금융전문가들은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핵심을 ‘철저한 분석’과 ‘장기적인 안목’으로 정의합니다. 또 하나의 자산에 올인하기 보다는 ‘분산 투자’를 고려하라고 조언합니다.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2020 서울머니쇼 강연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은 열심히 하지만 금융 문맹률이 높다”며 “동학개미들은 단타에만 골몰하지 말고 철저한 기업 분석을 통해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신중하게 정해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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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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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2025.06.19 09:34: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의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 독립 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은 김지형 전(前) 대법관이 맡습니다. 19일 SPC그룹에 따르면, 이번 위원회 출범은 SPC그룹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습니다. SPC그룹은 2024년말부터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준법시스템 확립을 위해 미국 법무부의 ‘기업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평가지침(ECCP)’ 등을 참고해 진단을 실시했으며, 지난 4월2일에는 ‘SPC그룹 준법경영 선포식’을 진행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윤리·준법 관련 정책과 규정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독립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장 외에 외부위원 3명과 회사 내부위원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SPC그룹 내 실무를 전담하는 사무국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변호사는 대법관 출신으로, 2016년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2018년 김용균씨 사망 사고 관련 특별조사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2018년 가족대책위원회 추천으로 조정위원장을 맡아 피해보상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삼성전자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2020년)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서 중재 및 조정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법무법인 지평 고문변호사로 재직중입니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연심 법무법인 지향 변호사,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 문은숙 ISO 소비자정책위원회 의장이 위촉됐습니다. 회사 측 내부위원은 ㈜파리크라상 경재형 대표이사가 맡습니다. 여연심 위원은 민주노총법률원 변호사, 한국환경공단 고문변호사,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심판위원 등으로 노동∙환경∙인권 분야에서 공익적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이정희 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공정거래조정원 유통거래분쟁조정협의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가맹유통 및 경제 정책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은숙 위원은 현 국제표준화기구(ISO) 소비자정책위원회(COPOPLCO) 의장으로, WHO 자문관과 국무총리 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 등을 지내는 등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국제기구에서 소비자 정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경재형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SPC그룹 내에서 기획∙영업∙정도경영 등 주요 부문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회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위원을 담당합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16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SPC그룹의 주요 준법 이슈 점검과 함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현황을 검토했습니다. 특히 최근 SPC삼립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업장 전반의 안전사고에 대한 심층적 원인 조사 등 후속 조치 권고안을 의결했습니다. 위원회는 회사의 자발적 조치와 변화 선언만으로는 대외적 신뢰 회복과 근본적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위원회가 선임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조사단을 통해 제빵 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 원인 등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정밀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추진하도록 SPC그룹에 권고했습니다. 또 위원회 산하에 노동소위원회를 설치해 그룹의 산업안전 및 노사 이슈에 대한 검토와 대책 수립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SPC 관계자는 “준법 정신을 기업의 기본 가치로 확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장은 “준법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일수록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잘갖출 필요성이 그만큼 더 크다”며 위원장직 수락 배경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SPC그룹이 사회적 제3자로부터 검증 받는 것은 SPC그룹과 시민사회의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SPC그룹에 준법 문화가 완전히 정착되는 것을 목표로 준법 감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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