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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전략③]‘출점=매출’은 옛말...온라인 서두르는 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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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2, 2020, 06:10:00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도 ‘온라인’ 전환
통합 쇼핑몰 구축·플랫폼과 협력 등 전략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진솔·남궁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로 출점이 곧 매출이던 시대가 저물고 있습니다.”

 

최근 만난 대형유통업계 관계자가 국내 유통산업을 두고 한 말입니다. 코로나19가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면서 기존 오프라인 중심 유통업체들의 위기감이 느껴집니다.

 

코로나19는 전 세계 유통 산업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백화점 체인인 로드앤드테일러와 니먼 마커스, JC페니 등이 올해 줄줄이 파산했습니다. 국내 유통 공룡들은 올해 상반기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장기적 생존을 고민해야하는 처지에 몰렸습니다.

 

온라인 유통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산업통산자원부 추산 지난 2014년 전체 유통 매출 중 온라인 비중은 28.4%에서 지난해 41.2%로 커졌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공산품 뿐만 아니라 ‘눈으로 보고 사던’ 식품 영역까지 온라인으로 편입되기 시작했습니다.

 

롯데와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유통공룡들은 대응에 나섰습니다. 핵심 키워드는 ‘온라인’입니다.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며 쌓아온 역량을 활용해 온라인 쇼핑몰과 시너지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높은 자금력을 동원해 통합 온라인 몰을 구축하고 배송을 강화하는 한편 네이버 쇼핑 등 플랫폼과 협력하며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도래한 온라인 퍼스트

 

신세계 이마트는 ‘SSG닷컴’으로 성공적인 온라인 전략을 펼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신세계는 지난해 3월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을 출범하며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추기 위해 별도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강점은 이마트를 중심으로 한 식품입니다. SSG닷컴 매출에서 신선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이 넘습니다. 여기에 새벽배송을 도입해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을 선도하는 모양새입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1% 증가했습니다.

 

지난 6월 기준으로 새벽배송 누적 주문건수는 270만건, 누적 주문상품 수는 3100만개이며 누적 구매 고객 수는 72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재구매율은 60%에 달합니다. 백화점 온라인 매출 비중도 덩달아 지난 2018년 7.7%에서 올해 11.3%로 확대됐습니다.

 

롯데는 지난 4월 백화점, 마트, 슈퍼, 홈쇼핑 등 7개 계열사를 통합해 ‘롯데온’을 시작했습니다. 파편화된 사용자 쇼핑 데이터를 활용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롯데그룹 유통사 1만 300여개 점포를 활용해 신선식품, 간편식, 반찬 등을 2시간 내 바로배송 하는 서비스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SSG닷컴과 차이는 롯데온이 별도 법인이 아닌 롯데쇼핑 내부 사업본부로 육성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신선식품에 집중하는 SSG닷컴과 달리 의류와 가전제품 등 롯데쇼핑이 손데고 있는 모든 상품을 총망라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롯데는 오는 2023년까지 온라인 취급액을 20조원까지 높인다는 목표입니다.

 

신세계와 롯데가 자사 온라인 몰을 키우는 반면에 현대백화점은 기존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1번가와 쿠팡에서 현대백화점 상품을 판매하는 식입니다. 롯데와 달리 통합 온라인몰을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유독 높은 편. 현대백화점 온라인 매출 비중은 10% 내외로 추산됩니다. 신세계나 롯데와 달리 식품을 판매하는 마트 사업을 하지 않는 것도 온라인 진출에 미적지근한 이유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7월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백화점 투홈’으로 4000여 식품관 상품 및 신선식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몸집 줄이기-신성장 동력 발굴 골몰

 

유통공룡들은 수익성이 점차 줄어드는 오프라인 사업을 구조조정하면서 신규 투자를 통한 신성장동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과감한 몸집 줄이기는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한 발판으로 활용되거나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 도입할 신사업 발굴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롯데쇼핑은 규모를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오는 3년에서 5년 사이에 백화점과 마트 등 오프라인 점포 700여개 중 실적이 부진한 200곳을 폐점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전체 30% 규모입니다. 올해 안에 백화점 5개점과 할인점 16개점, 슈퍼 75개점, 롭스 25개점 등 총 120여개 매장을 정리할 계획입니다.

 

신세계 이마트는 기존 점포를 활용해 온라인에 접목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추진합니다. 매장 일부를 온라인 배송기지로 활용하는 ‘PP센터’를 늘리고 기존 매장을 오프라인 구매가 높은 식품 중심으로 재편하는 식입니다. 지난 5월 리뉴얼한 월계점은 식품매장 규모를 넓히고 공산품 등 비식품 규모를 축소했습니다.

 

삐에로쑈핑과 부츠 등 부진한 사업은 정리하는 수순을 밟았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8년 이후 신규 출점 없이 폐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마트 역시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8개 점포를 정리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인수·합병(M&A)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가장 적극적입니다. 올해에는 뷰티·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달 화장품 연료 제조사 SK바이오랜드 지분 27.9%를 인수했습니다.

 

지난 3월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을 물적 분할 후 케이블TV 사업부를 매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KT 스카이라이프가 인수 의향을 밝히고 정부 인허가가 진행 중입니다. 업계는 현대백화점그룹이 백화점 사업부문 투자가 마무리되는 상황에서 매각 자금을 활용한 신성장동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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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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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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