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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비 주면 나가겠다”...세입자 무기된 계약갱신청구권,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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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4, 2020, 06:09:00

만기 퇴거 대가로 보상 요구..이사비·복비에 위로비 달라는 경우도 있어
갱신 거부 조항이 원인..세입자-집주인간 적정 보상 합의 없어 민원 폭증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 경기 화성시에 거주하는 5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주택 문제로 변호사와 상담했습니다. 그는 동탄신도시에 있는 본인 집을 처분하기 위해 세입자에게 오는 11월 전세 계약이 끝나면 퇴거해달라고 했는데요. 그런데 세입자가 퇴거 조건으로 이사비와 복비로 300만원을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A씨는 “올해 안에 출퇴근이 용이한 집으로 이사가기 위해 동탄 아파트를 판 돈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며 “만기 퇴거에도 이사비를 주는 경우는 처음이라 당황했지만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쓰면 계획이 틀어지기에 요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1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처럼 전·월세 세입자가 이사하는 대가로 집주인(주택 소유주)에게 현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인터넷 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같은 주제로 세입자에게 얼마를 보상해야 하냐는 질문 게시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이삿짐 센터 대금이나 부동산 중개 수수료 등 명목으로 돈을 받는 게 처음있는 일은 아닙니다. 보통 집주인 귀책 사유로 만기를 못 채우고 임차 계약이 끝날 때 하는 관행이었죠.

 

그런데 지난 7월 부동산법 개정에 따라 계약갱신청구권이 도입되면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만기를 채우고 나가는 세입자에게도 이 권리를 쓰지 않고 퇴거한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는 겁니다.

 

개정된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르면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할 경우 집주인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전·월세 계약 기간을 1회(2년) 더 연장해야 합니다.

 

다만 예외 조항으로 “서로 합의해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상당한 보상을 제공한 경우”는 집주인이 청구를 거절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지요. 조항만 놓고 보면 집주인에게 갱신 거부 요건을 하나 준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세입자가 청구권을 쓰지 않을 테니 보상해달라고 먼저 요구하는 데 역이용되고 있습니다. 집주인은 섣불리 거절했다가 세입자가 계약 연장을 요구할 수 있으니 요구 금액이 터무니 없이 많은 게 아니라면 일단 들어주게 됩니다.

 

적정 보상 금액이 얼마인지 기준이 없는 것도 문제입니다. 세입자에 따라 이삿짐 규모, 거주지역 등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요구 금액도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까지 다양한데요. 일부 세입자는 심리적 보상비를 요구하기도 해 임대인-임차인간 갈등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부동산 기관에는 관련 민원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서울시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에 접수된 임대차 관련 상담 건수는 총 5620건. 전년 동기(2218건)보다 2.5배 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과도 문의 전화가 넘치자 내선 전화가 통화 중일 때는 LH나 감정원 주택임대차조정분쟁위원회 콜센터로 자동 연결되도록 설정해놓은 상태입니다.

 

정부는 세입자가 이런 요구를 하는 게 입법 의도는 아니었지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보고 새로운 제도를 만들지는 않을 계획입니다. 국토부에서 제작 중인 임대차 제도 관련 2차 해설집에도 이 같은 사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임차인 지위가 제도적 기반을 통해 강화되면서 이런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너무 악독하게 이용하지 않도록 임대인과 임차인이 잘 합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임대인과 임차인간 갈등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적정 보상금에 대한 합의를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이사비는 몇톤 트럭을 동원한다든지 기준이 비교적 명확하지만 위로비 등 요구는 주택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로 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며 “세입자는 계약갱신청구권이라는 큰 권리를 사용하지 않는 대가로 보상을 요구할 수 있지만 그 요구가 사회적인 통념을 넘어선다면 사실상 임대인을 괴롭히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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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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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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