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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부당 내부거래’ 금호아시아나에 320억 과징금 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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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5:08:18

총수 지분 많은 금호고속에 조직적 지원..박삼구 회장 고발
그룹 측 “이미 소명한 사안..사법기관서 무혐의 결론났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공정거래법을 위반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320억원의 과징금 철퇴를 맞았습니다.

 

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이용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에 부당지원했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인데요. 이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무리한 고발’이라며 당혹감을 드러냈습니다.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부당 내부거래에 대해 과징금 및 시정명령을 내리고 박삼구 회장 등 경영진 3명과 법인을 고발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공정위 조사결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계열사 인수를 통한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지배구조의 정점에 위치한 금호고속을 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공정위에 따르면 금호산업 등 금호아시아나그룹 9개 계열회사는 지난 2016년 8월부터 2017년 4월까지 금호고속(현 금호홀딩스)에 45회에 걸쳐 총 1306억 원을 빌려줬는데요. 낮은 금리로 무담보 신용 대여하는 방식으로 7억 2000만원(이자 차익) 상당의 부당이익을 제공했습니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게이트그룹 소속의 게이트고메코리아(GGK)와 기내식 독점 거래를 하는 대가로 금호고속이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게이트그룹이 인수하는 일괄 거래를 진행했습니다. 공정위는 이를 통해 특수관계인에게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는 등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수관계인 지분이 높은 금호고속은 이 같은 지원행위를 통해 채권단으로부터 핵심 계열사(금호산업·금호기업·금호터미널)를 인수하게 됐는데요. 총수일가가 공정한 거래 질서를 해치면서 그룹 전체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했다는 뜻입니다.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전체의 동반 부실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총수일가가 경영권 회복을 위해 무리하게 지배력을 확장했다고 지적했는데요. 특히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기내식 거래와 연관된 제3자를 통해 금호고속을 우회 지원한 사실을 다각적인 조사를 통해 밝혀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즉각 해명자료를 내고 반박했습니다. 공정위 전원회의 과정에서 자금 대차 거래, 기내식 거래 및 BW 거래가 정상 거래임을 충분히 소명했는데도 이 같은 결정을 내려 당혹스럽다는 입장입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입장자료에서 “서울남부지검은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고발한 기내식 관련 배임 혐의 등에 대해 혐의없음 불기소 처분한 바 있다”며 “사법기관의 법적 판단이 있는데도 공정위는 무리한 고발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공정위가 지적한 자금대차 거래들이 적정 금리 수준으로 진행됐고, 매우 짧은 기간 동안 일시적인 자금 차입 후 상환됐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는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 제공과 관련이 없고 그룹 차원의 지시와 관여에 따른 행위도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또 기내식 거래와 BW 거래는 하이난그룹(게이트그룹을 인수)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금호고속 등 각자 이익을 위해 이루어진 정상적인 거래라고 설명했는데요. 특히 각 거래는 개별적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서로 연계되거나 대가 관계에 있지 않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이번 사안에 대해 이미 검찰 및 법원에서 무혐의 취지로 판단한 사실이 있다”며 “그룹 내 관련 회사들은 향후 공정위로부터 송달받는 정식 의결서를 상세히 검토 후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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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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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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