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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부당 내부거래’ 금호아시아나에 320억 과징금 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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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5:08:18

총수 지분 많은 금호고속에 조직적 지원..박삼구 회장 고발
그룹 측 “이미 소명한 사안..사법기관서 무혐의 결론났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공정거래법을 위반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320억원의 과징금 철퇴를 맞았습니다.

 

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이용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에 부당지원했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인데요. 이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무리한 고발’이라며 당혹감을 드러냈습니다.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부당 내부거래에 대해 과징금 및 시정명령을 내리고 박삼구 회장 등 경영진 3명과 법인을 고발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공정위 조사결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계열사 인수를 통한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지배구조의 정점에 위치한 금호고속을 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공정위에 따르면 금호산업 등 금호아시아나그룹 9개 계열회사는 지난 2016년 8월부터 2017년 4월까지 금호고속(현 금호홀딩스)에 45회에 걸쳐 총 1306억 원을 빌려줬는데요. 낮은 금리로 무담보 신용 대여하는 방식으로 7억 2000만원(이자 차익) 상당의 부당이익을 제공했습니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게이트그룹 소속의 게이트고메코리아(GGK)와 기내식 독점 거래를 하는 대가로 금호고속이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게이트그룹이 인수하는 일괄 거래를 진행했습니다. 공정위는 이를 통해 특수관계인에게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는 등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수관계인 지분이 높은 금호고속은 이 같은 지원행위를 통해 채권단으로부터 핵심 계열사(금호산업·금호기업·금호터미널)를 인수하게 됐는데요. 총수일가가 공정한 거래 질서를 해치면서 그룹 전체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했다는 뜻입니다.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전체의 동반 부실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총수일가가 경영권 회복을 위해 무리하게 지배력을 확장했다고 지적했는데요. 특히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기내식 거래와 연관된 제3자를 통해 금호고속을 우회 지원한 사실을 다각적인 조사를 통해 밝혀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즉각 해명자료를 내고 반박했습니다. 공정위 전원회의 과정에서 자금 대차 거래, 기내식 거래 및 BW 거래가 정상 거래임을 충분히 소명했는데도 이 같은 결정을 내려 당혹스럽다는 입장입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입장자료에서 “서울남부지검은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고발한 기내식 관련 배임 혐의 등에 대해 혐의없음 불기소 처분한 바 있다”며 “사법기관의 법적 판단이 있는데도 공정위는 무리한 고발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공정위가 지적한 자금대차 거래들이 적정 금리 수준으로 진행됐고, 매우 짧은 기간 동안 일시적인 자금 차입 후 상환됐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는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 제공과 관련이 없고 그룹 차원의 지시와 관여에 따른 행위도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또 기내식 거래와 BW 거래는 하이난그룹(게이트그룹을 인수)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금호고속 등 각자 이익을 위해 이루어진 정상적인 거래라고 설명했는데요. 특히 각 거래는 개별적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서로 연계되거나 대가 관계에 있지 않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이번 사안에 대해 이미 검찰 및 법원에서 무혐의 취지로 판단한 사실이 있다”며 “그룹 내 관련 회사들은 향후 공정위로부터 송달받는 정식 의결서를 상세히 검토 후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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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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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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