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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진 패널만 바라보는 태양광업체들...시설복구 ‘막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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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4, 2020, 06:08:30

사업장 10곳 중 1곳만 보험·공제 가입
수해 대부분 자비로 복구..깊은 ‘한숨’
“보험료 낮추고 상품홍보 적극 나서야”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기록적인 장마와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태양광업체들이 손실액을 그대로 떠안아야 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사고나 재해로 인한 시설물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이나 공제 상품에 가입한 곳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번 집중호우로 발생한 태양광 설비 피해는 현재까지 20건입니다. 아직 실태조사가 진행 중이라 최종 피해 규모는 이보다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재해로 인한 손실을 보험 등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곳은 제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우선 보험업계에 따르면 ‘태양광보험’에 가입한 관련 시설은 전체의 10%에 불과합니다. 10곳 중 1곳 정도만 보험에 가입했다는 겁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발전 용량이 100kW인 경우 통상 설비를 갖추는 데 1억 5000만원이 든다”며 “100kW 이하는 소규모 사업자로 분류돼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부담이 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태양광사업자를 위한 민간 보험은 기관기계보험(CMI보험)과 화재보험이 있습니다. CMI보험은 시설금액이 10억원을 넘어야 가입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태양광업체들이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어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화재보험의 경우 문턱이 낮고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자연재해로 인한 제3자 피해는 보상이 되지 않는 등 보장범위가 좁습니다. 이같은 이유들로 인해 보험가입률이 낮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입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3월 소규모 사업자들의 보험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인수 기준을 완화하고 제3자 손실까지 보장하는 상품을 보험사 5곳과 공제조합 1곳에 의뢰해 ‘태양광발전소 종합공제(이하 종합공제)’를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소규모 사업자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태양광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3만 8500여 곳으로 추정되는 태양광시설 중 1477곳만이 종합공제에 가입을 한 상황입니다. 전체의 3.8%에 불과합니다.

 

대표적인 소규모 사업자인 협동조합은 비싼 보험료를 걸림돌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모 햇빛발전협동조합 관계자는 “100kW 발전소를 운영하면 월 200만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는데 보험료가 5만원 가량”이라며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조경은 한살림햇빛협동조합 사무국장도 “한국형 발전차액지원제도인 FIT(Feed in Tariff)를 적용받지 못하는 소형 업체들은 보험료까지 내게 되면 남는게 별로 없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보험업계는 양측이 합의를 거쳐 결정된 보험료가 지나치게 높다고 주장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보험료는 정부와 협동조합 모두가 참여해 결정됐으며 조합의 의견이 주로 반영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보험료 보다는 홍보 부족 등의 이유가 낮은 가입률의 주된 이유로 보인다”며 “실제로 점차 가입률이 올라가는 추세”라고 덧붙였습니다.

 

엔지니어링공제조합에 따르면 출시 첫해인 지난해 10억원에 그쳤던 태양광발전소 종합공제 수입보험료는 올해 7월까지 15억원으로 늘었습니다. 한영희 엔지니어링공제조합 본부장은 “연말까지 20억 이상의 보험료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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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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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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