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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iN] 의사 파업 놓고, 정주영 회장이 왜 자꾸 생각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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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9, 2020, 06:08:00

인더뉴스 박우선 객원 논설위원 | 정부가 공공의료 확대 차원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겠다고 발표하자, 인턴과 레지던트가 지난 7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 전공의는 의사 면허를 딴 뒤 선배 의사로부터 교육을 받으면서 환자를 진료하는 좀 특이한 상황에 있는 의사들이다. 이들이 파업에 들어간 것은 2000년(의약분업 사태)과 2014년(원격의료 반대) 두 차례였고, 응급실과 분만실 등에 일하는 필수인력까지 파업에 참여한 것은 20년 만에 처음이다.

 

이들 파업에 대비해 미리 대체 인력 등을 투입함에 따라 아직까지 전국 의료시설, 특히 응급실 등에서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다. 하지만, 국내 임상의사 10만명 중 1만 6000명을 차지하는 이들 전공의는 일선 의료현장에서 간호사와 함께 환자를 가장 많이 돌보는 역할을 하는 만큼, 어느 때라도 의료 사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선배 의사들로 구성된 단체인 의사협회도 오는 14일부터 파업에 참여한다고 하니 더욱 걱정스러운 일이다.

 

지난 1월 10일 발생한 코로나19 사태의 경험에서 알 수 있듯, 우리 의사들은 대한민국 국민 건강을 지키는 전체 보건의료인의 핵심이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들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뼈저리게 느낀 시기임이 분명하다. 코로나19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갖은 위험을 무릎 쓰고 대구로 달려간 많은 의료인들을 보면서 우리 국민은 감사를 표했고,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는 ‘덕분에’ 캠페인을 통해 이들을 높이 평가했다.

 

◇ 의사인력, OECD 평균보다 휠씬 적어..강원 및 충북 등 의료 접근성 최악

 

하지만, 분리해야 할 것은 분리해야 한다. 감사할 것은 감사해야 하겠지만, 과연 공공의료 확대를 위해 의과대학의 학생 정원을 매년 400명씩 늘리는 것이 20년 만의 파업으로 발전할 문제였는지에 대해 국민들은 쉽게 납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과반을 넘는다. 지난달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500명)의 58%가 의대 정원 확대를 원하고 있다.

 

실제로 서민의 일상도 이를 대변한다. 위중한 병에 걸려 대학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려면 몇 주 혹은 몇 달은 기다려야 하는 게 우리 국민이 맞닥뜨리는 현실이다. 갑자기 아이가 아파서 응급실로 데리고 가더라도 한참을 기다린 경험을 한 것도 서민의 일상이다. 물론, 이런 모든 게 의사수가 모자라서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응급실 등에 투입되는 의료 예산 부족, 건강보험 수가의 책정 문제 등이 왜 다른 원인이 없겠는가.

 

실제로 각종 의료 데이터에서 ‘꼭 의사 인력이 부족한가’에 대해서는 분석이 엇갈리는 게 사실이다. 지난 7월 22일 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보건의료 통계에 따르면, 천명당 임상의사(2018년 기준) 수는 우리나라가 2.4명으로, 의료 데이터를 확보한 32개 회원국 중 끝에 세 번째다. 선두에 있는 오스트리아(5.2명)와 노르웨이(4.8명)에 비해서는 절반 수준이다. 우리나라 중에서도 의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서울은 좁은 지역인 데다 의사수(3.1명)가 평균보다 많아 의료접근성이 좋지만, 상대적으로 넓은 지역에 의사수(1명 이하)은 강원, 충북, 제주 등은 상대적으로 더 열악한 게 현실이다.

 

<OECD 국가의 임상의사 수, (단위: 명, 인구 천명당)>

 

 

의사 과중한 업무 부담 덜어줘야..전공의 주당 100시간 살인적 근무

 

아울러, 지금까지 신규 증원 의사수가 정체 상태임에도 불구, 의료기관과 의료인들의 수입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나라 국민의 1년간 진료비(건강보험공단의 의료기관 지불비용과 개인부담금 합계)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작년에 발간된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46조원이었던 2011년 총 진료비는 해마다 10% 가량 증가해 2018년에는 79조원으로 4년새 71%나 늘었다. 특히, 상대적으로 병원을 자주 가시는 65세 이상 어르신의 진료비는 같은 기간 15조원에서 32조원으로 두 배 이상 폭증했다.

 

또한 의사들 스스로 주장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전공의들의 살인적인 근무시간도 문제다. 의사 정원 늘리는 이야기가 나오면 쏙 들어가는 일이지만, 전공의는 많게는 주당 100시간 근무까지 하는 열악한 환경에 있고, 이로 인해 작년에는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 과로사와 가천대 길병원 2년차 전공의의 사망 등으로 전공의 근무시간 제한이 큰 이슈였던 게 엊그제다. 의사 인력을 늘리는 게 만사는 아니지만, 이런 문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건 상식이다.

 

의사들, 국민 의료서비스 충분히 받아..병상수·진료건수 등 의료서비스 최상

 

물론, 의사들의 반대 주장도 일견 일리는 있을 수 있다. 다시 OECD 통계로 돌아가면, 우리나라의 병상 수는 인구 천명당 12.4개로, 일본(13.0)에 이어 세계 두 번째이고, OECD 평균에 비해서 두 배가 훌쩍 넘는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 국민이 병원에서 더 많이 쉽게 머물 수 있다는 것이다. 1인당 우리 국민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횟수도 연간 16.9회로, OECD 평균(6.6회)의 세 배에 가까울 정도다.

 

<OECD 국가의 병상 수, (단위: 개, 인구 천명당)>

 

 

대표적인 의료 장비인 자기공명영상(MRI) 보유 대수도 인구 백만명당 30.1대로, OECD 평균(17.0대)보다 휠씬 많고, 컴퓨터단층촬영기(CT스캐너)도 인구 백만명당 38.6대로, OECD 평균(27.4대)보다 많은 게 현실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국민들이 더 많이 의료 장비를 활용해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게 의사들의 주장이다. 자칫 하면 의료 과잉으로 치달을 수도 있지만, 일단 숫자만 놓고 보면 의사들의 주장이 꼭 틀렸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를 종합해 보면,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애쓰시는 보건당국의 주장도, 항상 우리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사들의 생각도,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이런 상황을 체감하는 우리 국민의 판단도 그 공감의 크기는 다르지만, 모두 일리가 있다.

 

다만, 핵심은 의사 수를 아직 늘려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로 인한 효과도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조금 다른 예이긴 하지만, 공인회계사와 변호사 인원을 늘리는 것도 과거에 한참 논란이 됐지만, 국민들이 느끼는 회계와 법률 서비스는 양과 질에 있어 좋아졌다는 게 대체적인 견해다.

 

故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임자, 그거 해보기나 했어?” 지론 떠올라

 

그래서 의사 파업을 놓고, 돌아가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지론이 자꾸 생각나는 것일까. 정 회장은 평소 부하 직원들이 “이것 때문에 안 된다. 저것 때문에 안 된다. 그래서 어려울 것 같다.”는 취지로 보고하거나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면 보고자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임자, 그거 해보기나 했어?” 과반수 이상의 국민들은 의사수를 늘리기를 바라고 있다. 국민이 원하면 그게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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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수 기자 new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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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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