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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네이버를 바라보는 보험업계의 우려 섞인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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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10:08:27

네이버 “NF보험서비스, 소상공인 보험교육 목적”
보험업계 “회사 이름부터 보험업 진출 의지 뚜렷”
검색시장 장악한 네이버, 수수료 결정권 쥘 확률↑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네이버의 금융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이 NF보험서비스 등을 내세워 보험시장 진출을 본격화하자 기존 보험사들이 난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털에서의 영향력이 보험영역으로까지 퍼질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입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 6월 수원지법 성남지원에 보험 자회사 NF보험서비스의 법인 등록을 마쳤습니다. 법인 설립 목적은 ▲보험대리점업과 통신판매업 ▲전화권유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 ▲콜센터·텔레마케팅 서비스업 등 입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최근 자동차보험 견적 비교검색서비스 논란에 서기도 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자동차보험과 관련한 어떠한 서비스도 고려치 않고 있다”며 “NF보험서비스는 온라인 소상공인의 의무 보험교육을 위해 설립된 회사”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보험업계의 시각은 다릅니다. 법인명에 이미 여러 보험 상품을 다루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는 주장입니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NF보험서비스라는 이름에서 보듯 보험대리점(GA) 형태로 보험업에 진출하겠다는 방향성이 뚜렷하다”며 “온라인에 강점을 지닌 네이버 특성상 플랫폼 구축도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보험업계가 특히 우려하는 건 네이버의 포털 영향력입니다. 국내 검색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네이버가 제휴 보험사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면 중개료 결정권을 쥐게 될 거란 얘기입니다.

 

다른 손보사 관계자는 “플랫폼의 성공 여부는 두고 봐야겠지만 검색 포털과 연동될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 앞으로 보험 판매 채널에서 네이버의 영향력은 커질 수밖에 없다”며 “이는 결국 수수료 등의 문제에 있어 네이버의 입김이 강해지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보험사는 늘어나는 비용을 전가할 수밖에 없게 돼 소비자에게로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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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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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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