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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금융’ 회사 따로 직원 따로...실무자 70% “비대면 협업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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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11:08:45

은행⸱보험업, 비대면 협업 만족도 31%로 꼴찌
현장 시스템 오류 빈발..‘디지털 강화’ 구호 무색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장기화로 금융 수장들의 디지털 혁신 선언이 이어지면서 금융권에 ‘디지털 강화’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담 조직과 문화를 정착시키려는 움직임도 꽤 활발합니다. 그러나 정작 이를 실행하는 현장 직원들에게는 디지털 바람이 와 닿지 않습니다.

 

한국기업데이터 R&C센터가 지난 4일 공개한 ‘언택트(untact) 시대 미래전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은행⸱보험업의 비대면 협업 만족도는 31%로 13개 업종 중 최하위를 차지했습니다. 금융업계가 언택트·디지털 문화, 업무역량을 강조한 것과는 상반된 결과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포럼과 단말 가상데스크톱(VDI) 환경 구축, 화상회의시스템 활용, 디지털 사무환경(Easy Workplace) 마련 등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 목소리는 큰 것에 반해 직원들의 근무 환경과 만족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불만이 적지 않습니다.

 

 

한국기업데이터에 따르면 비대면 협업방식은 코로나19 이후 화상회의 등 직원들이 다른 주체와 협업을 하면서 경험한 채널과 시스템입니다.

 

설문은 5점 척도로 진행됐고 조사대상 업종은 은행⸱보험업 외에도 공유경제, 항공, 반도체, 건설, 자동차 등 13개입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은행⸱보험업의 비대면 협업 만족도는 가장 높은 공유경제업에 비해 20%포인트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비대면 업무 경험이 있는 은행 직원은 “일단 비대면 업무와 협업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며 “갑작스럽게 비대면 채널을 구축하다보니 기술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해 만족도가 낮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비대면 디지털 업무가 기기와 시스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인데,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대처가 어렵고 시간을 낭비하는 등 비효율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보험사 직원 역시 “마이크 활성화 시스템 오류, 카메라 꺼짐 등 화상회의 진행 중 기술적인 문제가 실제로 많이 일어난다”며 “시스템 문제는 향후 개선해 나가면 된다고 하지만, 금융권은 정보보안문제로 자체 개발시스템이 필요해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세대마다 시스템이나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달라 디지털⸱비대면 근무방식 도입에 대해 찬찬히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업계 현장에서는 디지털 업무역량과 문화 정착이 구호로만 남지 않으려면 실무를 하는 직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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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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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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