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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매출 반토막에도 흑자 전환 성공?...비결은 ‘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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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6, 2020, 17:08:02

화물기 공급 극대화로 2분기 영업익 1485억원..직원 고통분담도 한몫
여객 수송실적은 전년比 92.2% 급감..“여객기의 화물수송 더 늘린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여객 수요 감소로 경영난에 허덕이던 대한항공이 지난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실적이 급락하자 화물 사업으로 눈을 돌린 결과인데요. 세계 주요 항공사 가운데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한 곳은 대한항공이 유일합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 매출액(별도 기준) 1조 6909억원, 영업이익 1485억원, 당기순이익 1624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객 수요 감소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는데요. 하지만 여객기를 통한 화물 수송 등 화물기 공급 극대화 등을 바탕으로 흑자를 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2분기 3조 20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도 101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는데요. 올해는 매출이 거의 반토막났지만 오히려 남는 장사를 한 셈입니다. 임직원의 급여 반납과 휴업 등 비용 절감 노력과 항공 화물 부문의 성장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입니다.

 

대한항공의 화물 부문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4.6%(5960억원) 늘어난 1조 2259억원에 달합니다. 대한항공은 화물기 가동률을 전년 대비 22%나 늘렸는데요. 적극적인 수요 유치 노력을 기반으로 수송실적(FTK)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7.3% 증가했습니다.

 

여객사업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전 노선의 수요가 줄면서 수송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92.2%나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4월 이후 제주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수요가 회복세에 들어섰고, 6월 이후 국제선에서도 수요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하반기에도 어려운 영업환경이 예상됩니다. 이에 대한항공은 고효율 대형 화물기단의 강점을 살려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기로 했는데요. 방역물품 및 전자 상거래 물량, 반도체 장비 및 자동차 부품 수요 등을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장기간에 걸친 미래 경쟁력 투자와 신기재를 활용한 효율성 극대화, 다양한 위기 타개 전략과 시장의 신뢰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됐다”며 “여객기를 화물기처럼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하반기에도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항공은 코로나19 방역 노력을 지속적으로 알려 항공여행에 대한 고객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해 나갈 계획인데요. 특히 비대면 추세에 발맞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개편하고, 향후 수요 회복에 적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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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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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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