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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이 끌고 5G가 밀고...SKT “하반기 성장폭 확대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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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6, 2020, 16:08:30

MNO 매출 2조 9398억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SKB 등 신사업 자회사 성장 지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MNO(이동통신)사업 이익상승과 ‘뉴 ICT(새로운 정보통신기술)’ 포트폴리오 성장을 가속화해 증가 폭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가 6일 2분기 컨퍼런스콜(전화 실적설명회)에서 밝힌 포부입니다. 5세대(5G) 이동통신이 핵심인 ‘통신사업’과 미디어, 전자상거래, 보안 등 ‘신사업’을 두 축으로 삼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의미입니다.

 

2분기 실적에서 이동통신 사업이 매출을 견인하고 SK브로드밴드 등 신사업 자회사가 뒷받침하며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보는 모양새입니다. 회사 측은 이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까지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자신감도 드러냈습니다.

 

◇“하반기 MNO 사업 매출 더 견고해질 것”

 

SK텔레콤이 이날 발표한 2분기 MNO사업 매출은 2조 9398억원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전년 동기 대비 3.5%, 전분기 대비 0.1% 증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70만 명 늘어나 335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윤풍영 CFO는 “2분기 핸셋 기준으로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는 전년 대비 3% 이상 상승했다”며 “가입자 및 회선 증가와 함께 매출 성장을 앞으로 더 견고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반기 출시되는 5G 스마트폰 신제품은 이러한 기대를 뒷받침합니다. 여기에 SK텔레콤은 5G 특화 서비스 통해 마케팅 비용이 아닌 서비스 중심 경쟁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 출시에 발맞춰 다음 달 선보일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에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에서 해당 서비스를 독점 운영합니다. 윤풍영 CFO는 “클라우드 게임으로 2023년까지 최소 100만 명 이상의 새로운 구독형 가입자를 확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비대면’ 타고 자회사 성장 이어져

 

SK텔레콤 신사업은 2분기에도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비대면(언택트) 흐름을 타고 미디어, 보안, 전자상거래 사업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습니다.

 

자회사 중에서는 IPTV 사업자인 SK브로드밴드의 매출 확대가 현저합니다. 가입자 증가와 티브로드 합병에 힘입어 2분기 매출 91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한 수치입니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해 원스토어, ADT캡스, 11번가, 웨이브 등 신사업 자회사들의 IPO(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형일 SK텔레콤코퍼레이트2센터장은 “뉴 ICT 자회사는 각 사업영역에서 가치창출 및 시너지를 일으키며 성장 중”이라며 “준비되는 회사별로 IPO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OTT입니다. SK텔레콤이 지상파 3사와 설립한 웨이브는 넷플릭스 및 국내 사업자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023년 유료가입자 500만 명과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겠다고 했습니다.

 

하형일 센터장은 “올해 상반기 이용자 추세가 약세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하반기 콘텐츠 강화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며 “시청할 수 있는 영화를 강화하고 지상파 3사가 가진 클래식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해외 진출도 모색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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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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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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