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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었던 영국마저···”...화웨이 5G 퇴출, 삼성전자에 반사이익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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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5, 2020, 17:07:59

지난 14일 영 하원 의원서 화웨이 5G 장비 구입 중단 발표..점유율 제한서 퇴출로 방향 틀어
화웨이 “영국 정부 결정에 실망..재고해달라” 촉구..삼성전자, 5G 장비 참여 의사 밝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영국 정부가 자국 5G 네트워크 사업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퇴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서 영국 정부는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을 단계적으로 낮추겠다는 입장이었는데, 퇴출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영국의 화웨이 퇴출 결정이 다른 유럽 국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또 이번 사태가 삼성전자에 반사이익으로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15일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화웨이 5세대 네트워크 장비 퇴출 결정을 하면서 미국의 ‘반화웨이’ 전선에 합류했습니다. 올리버 다우든 디지털 문화 미디어 체육부 장관은 지난 14일(현지 시간)하원 의원에 출석해 “올해 말부터 국가 안보를 위해 5세대 통신망과 관련된 화웨이 장비 구입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영국 이동통신사들은 올해 연말부터 화웨이의 5세대 네트워크 장비를 새로 구입할 수 없게 됩니다. 화웨이는 오는 2027년까지 5G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를 철거해야 합니다.

 

영국 정부는 지난 1월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사업 점유율을 35%로 제한하고, 핵심 부분 공급을 금지하는 조건으로 화웨이 장비를 수용했습니다. 화웨이도 영국을 기점으로 유럽 시장에 5G 네트워크 공급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이번 영국의 결정은 미국 트럼프 정부가 장기간 이어온 반화웨이 움직임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그 동안 미국은 보안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화웨이 장비 공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에 영국 정부도 향후 화웨이의 장비 공급 능력이 저하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웨이는 이번 영국 정부 결정에 실망스럽다는 입장입니다. 화웨이는 영국에 4억 파운드(5900억원)규모의 연구개발(R&D)센터를, 프랑스에는 5G 부품공장을 짓기로 할만큼 유럽 시장에 공을 들였습니다.

 

화웨이는 입장문을 통해 “영국의 이번 결정은 실망스럽고,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나쁜 소식이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 퇴출로 ▲ 영국의 디지털화 속도 지연 ▲통신비 증가 ▲디지털 격차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어 화웨이는 “영국에서 화웨이의 미래는 정치화돼, (이번 결정은)보안 때문이 아니다”라며 “영국 정부가 진보 대신 퇴보를 선택했고, 이번 결정을 재고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영국의 화웨이 퇴출 방향이 향후 유럽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화웨이 입장에선 영국뿐만 아니라 독일, 벨기에 등 유럽 국가들도 주요 고객인데요. 유럽 시장 특성상 영국의 의사결정이 5G 네트워크 장비를 아직 도입하지 않은 다른 유럽 국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럽은 개별 나라로 떨어져 있으면서도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면서 “영국의 결정이 다른 국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장비 공급사는 영국 정부와 협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영국의 화웨이 배제가 삼성전자에 반사이익으로 작용할지 주목됩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의 5G 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을 작년 3분기 15%, 4분기 10.4%에서 올해 1분기 13.2%를 기록해 회복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영국은 5G 통신망 구축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에릭슨, 노키아와 함께 기술력이 뛰어난 삼성전자가 5G 통신망 공급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영국의 5G 구축 사업에 참여할 의사를 나타냈는데요. 김우준 삼성전자 부사장은 지난 9일(현지시간) 영국 하원 위원회에 참석해 삼성이 영국에 5G 통신망 장비를 제공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에 “분명히 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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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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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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