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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지국에 ‘지진관측장비’ 설치한 SKT...“사회적 문제 해결 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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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9, 2020, 15:07:41

이상진 SKT 팀장 “경주·포항 지진 겪으며 지진 대응이 ‘나의 일’이라고 느껴”
기상청에 공동연구 제안해 2018년부터 협력..”통신 재난 대응에도 도움 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지난 2016년 경주 지진과 이듬해 포항 지진을 겪으며 SK텔레콤 기지국도 피해를 보았습니다. 이때 지진 대응이 나의 일이라는 문제의식을 느끼게 됐습니다.”

 

9일 경기 화성시 동탄 SGS내진시험동에서 진행된 ‘기지국 활용 지진감지 시연’에서 SK텔레콤은 기상청, 경북대학교와 협력해 지진 감지 체계 시범사업에 나서게 된 배경으로 이같이 말했습니다. 해당 사업은 SK텔레콤 기지국과 대리점에 지진 감지 단말을 설치해 여기서 수집된 정보를 기상청, 경북대학교와 공유해 지진 탐지 정확도를 높이는 시범 사업입니다.

 

이상진 SK텔레콤 5GX Infra BM팀장은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된 이유로 “지진으로 통신이 무너지면 고객들이 피해를 받게 된다”며 “사회적 문제 해결 차원에서 통신 인프라를 통한 연결뿐만 아니라 다른 가치를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 2018년 8월 SK텔레콤과 기상청이 맺은 업무협약(MOU)의 연장선입니다. 당시 SK텔레콤이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MEMS(미세전자제어기술) 기반 지진 탐지 연구를 기상청에 제안해 함께하게 됐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스마트폰이 대신 SK텔레콤이 개발한 저가형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지진 감지 정확도를 높이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이 설치하는 고정밀 센서보다 기능이 단순한 대신 가격이 대당 5만 원 정도로 저렴하고 콘센트에 꽂는 방식으로 설치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인공지능(AI) 기반 신경망을 고도화해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LTE(롱텀에볼루션) 사물인터넷 전용망으로 연결됩니다. 이상진 팀장은 “모든 지진에 대응하는 게 아니라 규모 4.0 이상 강진 감지에 보다 초점을 뒀다”고 했습니다.

 

 

SK텔레콤은 기상청, 경북대학교와 협력해 내년까지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직 연구단계라 신뢰도와 정확도를 공개할 만큼 성능이 보장되지는 않는다고 관계자들은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전국에 설치한 단말을 8000개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회사 측은 기상청 관측소가 지진 경보를 보내지 못하는 ‘경보공백지역’ 문제를 SK텔레콤 소형 가속도 센서가 메꿀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권영우 경북대학교 초연결융합연구소장은 “경보가 나오기 이전에 S파가 먼저 도달하는 지역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지진관측소가 촘촘하게 설치되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라며 “소형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통신망을 운영하는 SK텔레콤은 지진으로 인한 통신재난 발생 시 보다 빠른 복구에 착수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진 팀장은 “많은 센서로부터 지도 정보를 파악하게 되면 어느 기지국부터 피해복구를 해야 할지 알 수 있다”며 “재난 상황을 빨리 알아야 대응도 신속해지는 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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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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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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