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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수소전기트럭 개발 ‘속도’...벤츠서 임원 영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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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30, 2020, 10:06:21

상용개발담당에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 임명..다임러그룹 30년간 근무
자율주행트럭 등 미래기술도 접목..“상용차 글로벌 경쟁력 제고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미래형 상용차 개발을 위해 다임러트럭 출신의 외국인 임원을 영입했습니다.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은 30년 이상 다임러그룹에서 상용차 개발자로 근무한 최고 전문가로 꼽히는데요. 현대·기아차는 이번 영입을 계기로 수소전기버스와 자율주행트럭 등 상용차 R&D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

 

현대·기아차는 다임러트럭의 전동화 부문 기술개발 총괄 출신 마틴 자일링어를 연구개발본부 상용개발담당 부사장으로 임명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다음달 1일부로 현대차그룹에 합류하는 자일링어 부사장은 현대·기아차의 상용차 개발 업무를 총괄하게 됩니다.

 

자일링어 부사장은 “환경적, 경제적 도전 과제에 직면한 상용차 산업은 신기술과 신차를 통해 효율성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며 “신기술로 글로벌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서 나의 역할이 발휘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자일링어 부사장은 수소전기트럭·버스 등 친환경 상용차 개발에 힘을 쏟게 될 예정인데요. 자율주행트럭 개발 경험 등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 상용차에 미래 혁신 기술을 과감히 접목시키는 역할도 수행할 예정입니다.

 

자일링어 부사장은 1987년 메르세데스 벤츠 트럭에 입사해 30년 이상 다임러그룹에서 상용차 개발자로 근무해왔습니다. 2004년엔 다임러트럭 자회사인 에보버스에서 벤츠 버스 등에 유럽 환경규제를 충족하는 엔진 확대 적용과 수소전기/디젤 하이브리드 시티버스 개발을 맡았습니다.

 

또 2014년에는 다임러트럭의 선행개발 담당을 맡아 도심형 전기트럭, 자율주행트럭 개발 프로젝트를 주도했는데요. 2018년부터 최근까지 다임러 트럭 전동화 부문 기술개발 총괄을 맡아왔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자일링어 부사장의 전문성과 미래 혁신기술 개발 경험 등이 상용차 부문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영입을 계기로 수소전기 트럭·버스, 자율주행트럭 등 미래형 상용차 개발에 한층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사장은 “자일링어 부사장의 폭넓은 기술 지식과 경험은 미래 혁신 상용차 개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 기술력이 상용차 분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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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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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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