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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 없인 못 살아”…인터넷 투톱株 고공행진 이끄는 동학개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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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8, 2020, 16:05:45

개인투자자 대량 매수 속 양사 주가 신고가 행진
“포스트코로나는 비대면 관련 비즈니스가 이끌 것” 기대 고조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언택트) 생활방식이 확산되면서 관련 수혜주로 꼽힌 네이버(035420)와 카카오(035720)가 코로나 이전 주가 회복은 물론, 연일 사상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통상 대형주의 강한 시세는 외국인이나 기관 투자자가 이끌지만 이들 종목은 최근 개미(개인투자자)들이 주도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6일 네이버와 카카오는 나란히 사상 최고가(장중 기준)를 새로 썼다. 이날 네이버는 시가총액 약 40조원에 육박하며 시총 3위에 자리한 삼성바이오로직스(42조 6764억원)를 위협했다. 올해 초 20위권에 속했던 카카오는 이날 23조 5088억원을 기록하면서 시총 상위 10위권 내 안착했다.

 

카카오 주가는 코로나19 여파로 저점을 찍었던 지난 3월 19일보다 2배 이상 치솟았다. 같은 기간 네이버도 70% 가량 올랐다.

 

급등 중인 두 종목은 개미들의 자금이 든든한 뒷배가 돼 주는 모습이다. 카카오의 경우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2월 19일 이후 개인들이 꾸준히 매수 기조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 이후 개인은 127만 7823주를 순매수했고, 2787억원 규모다. 반면 기관과 외국인은 각 117만 3360주, 3만 8940주를 순매도했다.

 

본격적으로 반등세를 탄 3월 19일 이후에도 개인의 매수세가 중심에 있었다. 이 기간 동안 개인과 외국인은 각 95만 8363주(2335억원), 47만 4621주(1302억원)를 사들였다. 반면 기관은 139만 3824주를 팔아치웠다.

 

개인투자자의 관심은 26일 폭발했다. 기관과 외국인이 순매도하는 동안 이들은 1042억원 규모인 38만 3822주를 사들였다. 이날 하루 카카오의 거래대금은 8800억원을 넘어서며 삼성전자를 제치고 모든 종목 가운데 최고치를 기록했다.

 

네이버도 비슷한 양상이다. 코로나 이후 개인과 기관이 꾸준히 순매수했고, 외국인은 순매도 포지션을 유지했다. 2월 19일 이후 개인과 기관은 각 133만 1484주(2769억원), 114만 8629주(1791억원)를 순매수했다. 반면 외국인은 257만 6141주(4743억원)을 순매도했다.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지속적인 매수세는 코로나 이후 ‘비대면’이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관련 수혜주인 카카오와 네이버가 꾸준히 시장의 관심을 받아왔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신승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시총 상위에 포진했던 자동차, 철강 등 전통 제조업 중심에서 제약·바이오, 인터넷, 전기차 등 성장주 중심의 기업들로 코스피 주도주가 바뀌고 있다”며 “매출은 35배, 영업이익은 17배 더 큰 현대차를 제치고 카카오가 올라선 점은 현재 시장의 주도주 변화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최근 비대면서비스의 확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단기 수혜가 아니라 침투율 상승으로 인해 향후 성장 가속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언택트를 필두로 한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는 세계 산업의 지형을 바꿀 것”이라며 “국내 증시에서 새로운 종목이 시총 10위안에 들면 대체로 2년 이상 지위를 유지하는 만큼 올해 승기를 잡은 종목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도주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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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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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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