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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도입 앞둔 ‘마이데이터’...은행권, 주도권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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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7, 2020, 10:05:37

금융 데이터 플랫폼·서비스 구축에 속도
고객별 맞춤 자산관리서비스 제공이 핵심
“새로운 데이터시대 열릴 것”..준비 꼼꼼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오는 8월부터 시행되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산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은행권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합니다.

 

27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8월 5일 시작하는 마이데이터 본 사업에 앞서 이달 28일까지 예비 사업자에 대한 사전수요 조사를 진행합니다. 특히 지난 14일 단일 금융지주 내 복수허가 등 세부적인 지침(마이데이터 산업 허가방향)이 나오면서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내(My) 정보(Data)’를 뜻하는 마이데이터는 ‘금융 데이터의 이용 주체는 금융사가 아닌 개인’이라는 패러다임에 근간합니다. 그간 거래 금융사가 독점하다시피 한 고객의 데이터를 다른 금융회사에도 공개해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자는 것이 마이데이터사업의 핵심입니다.

 

즉 제3자 기업이 은행·보험·카드 등 금융회사에 저장된 고객 신용정보를 끌어모아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고객 데이터 활용이 활성화될 경우 소비자 맞춤형 상품 개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다른 회사의 데이터를 활용해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수 있지만, 자체 보유한 고객 데이터가 개방된다는 점에서는 위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은행권에서도 마이데이터 시장 선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마이데이터 라이선스 준비 태스크포스팀(TFT)을 출범했습니다. TF는 마이데이터 사업전략 방향과 비즈니스 모델 도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인프라 구축, 내부통제 등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을 위한 모든 업무를 총괄합니다.

 

황원철 디지털금융그룹장 등 임원 6명을 포함해 20개 부서에서 모두 33명이 참여했습니다. 우리은행은 TF를 중심으로 자체 역량을 확보하고 핀테크업체와 제휴 등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입니다.

 

IBK기업은행은 지난 18일 마이데이터사업 추진 전략 수립을 위한 컨설팅 제안 입찰 공고를 냈습니다. 기업은행은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 관점의 데이터 신산업 대응 전략과 데이터 활용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외부 경쟁 상황과 내부 보유 역량을 진단해 최적화된 데이터사업 모델을 수립하고 사업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신한은행은 금융위원회가 주도하는 데이터 거래에 협조면서 데이터 판매 시장 선점에 나섰습니다. 금융 데이터거래소에 데이터 제공사로 참여한 것입니다. 금융 데이터거래소는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 비식별정보를 거래하도록 중개하는 시스템입니다.

 

거래소 참여를 위해 신한은행은 보유고객 2500만명과 월 3억건에 이르는 입출금 거래정보를 활용해 지역단위의 소득, 지출, 금융자산 정보를 개발했습니다.

 

하나은행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관심사와 특성을 파악하고, 기존 상담 내용 등을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상담을 진행하는 등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데이터거래소와 마이데이터 등 데이터 부문 활성화를 함께 검토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시장 활성화가 본격화되면 고객은 관련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추천, 투자자문 등 차별화된 종합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된다”며 “이에 따라 모든 금융회사의 상품 비교가 가능해져 금융권 내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초기 산업인 만큼 검토할 내용도 많다”며 “앞으로 금융권에 새로운 데이터시대가 열리기 때문에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검토하고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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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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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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