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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간염 사망' 땐 재해사망보험금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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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9, 2015, 18:01:33

[권기자의 원포인트 보험레슨] 질병이지만 1군전염병에 속해 재해로 분류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결핵과 더불어 후진국병으로 알려진 A형간염이 최근들어 20대와 30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A형간염의 경우 어린아이가 걸리면 백신예방으로 인해 대부분 감기처럼 지나가지만, 어른이 걸리게 되면 사망까지 이르는 심각한 전염병 중에 하나다.


최근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A형 간염 환자 대부분은 20~30대로 지난해 20대 환자가 1753, 30대가 2443명이었다. 반면 40대는 767, 50대는 102명으로 비교적 환자수가 적었다.

   

A형간염은 질병이지만 특이하게도 보험약관에서 재해로 분류돼있어 사망했을 경우 일반사망이 아닌 재해사망보험금이 지급된다. 보험약관에서는 '감영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감염병예방법)' 제2조 제1항 1조에서 규정하는 전염병을 재해로 취급하는데 A형 간염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형 간염은 보험약관에서 재해로 분류되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표 중 6대 간염병에 속해  A형간염으로 사망에 이를 경우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재해사망보험금은 일반사망보험금에 비해 2배가량 많다.


보험금 지급과 관련 생명보험 약관에서 크게 재해인지 질병인지를 구분한다통상 '재해'는 교통사고를 비롯해 가스폭발 등의 '사고'라는 개념이다. 이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표에 근거한 내용으로 전세계 공통 분류표에다가 자체국가별로 질병과 사망원인을 분류한 것이다.


이밖에 재해로 분류되는 약관에는 1군 예방법에 속하는 6가지 전염병이 있다. 전염병예방법 제21항에서 규정하는 전염병이다. 콜레라를 포함해 장티푸스, 장출혈성 대장균감염증, 페라티푸스, 세균성 이질, 페스트 6가지(2010년 이전 기준)가 해당한다.

 

그러나 2011년부터 전염병 법률규정이 바뀌면서 보험약관도 변경됐다. 이 때 흑사병으로 알려진 페스트를 빼고 A형간염을 추가했다. 따라서 2011년 이후 생명보험에 가입한 경우는 A형간염을 포함해 위의 6가지 질병에 한해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상식적인 면에서는 A형간염은 질병이기 때문에 당연히 일반사망보험금이 지급될 것으로 여기는데, 실제는 재해로 분류가 돼있다"면서 "일반적인 상식과 실제는 다를 수 있어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을 한번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A형간염의 사망률은 0.45% 신종플루(0.3%)보다 높게 기록되고 있다. 또 성인의 80% 이상에서 A형 간염항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의 환자수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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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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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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