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신한금융투자는 지난 19일 이사회에서 라임펀드 판매로 발생한 고객 손실과 관련해 자발적 보상안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상하는 상품은 라임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입니다. 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개방형은 30%(법인전문투자자 20%), 무역금융펀드 폐쇄형은 70%(법인전문투자자 50%)까지 손실을 보상할 방침입니다.
무역금융펀드 폐쇄형의 경우 자발적 환매가 불가능해 투자설명을 충분히 했어야 했는데 이점이 미흡했다며 보상비율을 높게 잡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신한금투는 상품관련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객신뢰회복과 투자자자보호를 위한 근본적인 체질개선에 나섭니다.
먼저 이번에 문제가 발생한 신탁부는 신규업무를 중단하고, PBS사업부는 업무영역을 축소합니다.
이에 따라 신탁부는 일정기간 신규 대체투자 상품공급을 중단하고 기존에 발생한 관련 상품의 이슈 해결에 주력하게 됩니다. PBS사업부 역시 신규 비즈니스보다는 전문사모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업무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회사업무 전 분야에 걸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시스템화해 관리할 운영리스크 전담조직도 신설합니다.
전담조직은 복잡해진 금융시장에 따라 변화된 증권사 업무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해당업무 시행 절차 전반에 대해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평가합니다
이와 함께 투자자보호 강화를 위해 상품공급, 관리부서를 개편합니다. 상품감리부는 금융소비자보호본부로 이동해 독립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체제로 운영됩니다.
이영창 신한금융투자 대표는 “고객 신뢰 회복이 최우선 과제”라며 “상품 관련 이슈에 대한 신속 대응과 체계적인 사후관리 등 강력한 상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회사의 모든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