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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올해 1분기 매출 5조 8317억...이동전화·미디어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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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0:05:56

5G 가입자 증가 효과·B2B 사업 확대 이어져
자회사 영업익 기여도 하락..1분기 영업익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 따른 무선사업 매출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와 기업간거래(B2B) 사업도 성장세를 보였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그룹사가 타격을 입으면서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줄었습니다.

 

KT는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8317억 원, 영업이익 3831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올랐으나 영업이익은 4.7% 감소했습니다.

 

회사 측은 “우량 가입자 확대로 무선과 미디어 사업이 성장했고 B2B 사업도 호조를 보였다”면서도 “카드와 호텔 등 그룹사 사업이 코로나19에 영향을 받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KT 별도 무선사업 매출은 1조 7357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1.9% 늘었습니다. 코로나19로 로밍 이용률이 줄고 매장 내방객이 발길을 끊는 등 타격이 있었지만 5G 가입자 증가로 이를 상쇄했습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2.2% 성장한 1조 632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MNO(무선) 가입자는 18만 1000명 순증했습니다.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6만 6000명으로 지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5G 누적 가입자는 178만 명입니다.

 

KT 별도 유선전화 매출은 37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줄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50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0.5% 증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96만 명입니다. 이 중 우량사용자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57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 62%를 차지했습니다.

 

IPTV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11.9% 성장한 4177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가입자는 842만 명으로 1년 만에 5.7% 늘었습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은 출시 4개월 만에 월간활성이용자(MAU) 224만 명을 확보했습니다.

 

B2B매출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6748억 원입니다. 특히 AI/DX 매출이 전년 대비 28.5% 성장했습니다.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3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그룹사 실적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엇갈렸습니다. BC카드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7.7% 줄었습니다. 소비 침체로 매입액이 감소한 탓입니다. 에스테이트 부동산 매출도 같은 기간 8.4% 축소됐습니다. 반면 지니뮤직을 포함한 콘텐츠 자회사는 언택트(비대면) 활성화에 따라 매출이 전년 동기와 견줘 12% 증가했습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은 “KT는 신종 감염병 확산으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음에도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핵심 사업에서 안정적 실적을 달성했고 B2B사업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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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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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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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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