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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집 키우고 고급사양 무장...‘르노 캡처’로 돌아온 Q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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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0:05:48

르노 엠블럼 달고 7년 만에 풀체인지..XM3는 가성비, 캡처는 ‘고급화’
디젤 유지하고 ADAS 등 첨단 사양 대폭 강화..판매가격 2413만 원부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소형 SUV 시장을 개척했던 QM3가 7년 만에 ‘캡처’로 돌아왔습니다. 수입 판매되는 캡처는 앞서 출시된 XM3와 시장을 공유하지만, 디자인과 파워트레인 등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르노삼성은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과 넉넉한 적재공간, 뛰어난 연비, 첨단 편의사양 등을 통해 경쟁자들과 차별화시킨다는 방침입니다.

 

13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된 캡처는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을 달고 국내 출시되는 두 번째 승용 모델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2세대 캡처는 1세대(QM3)와 달리 르노삼성의 태풍 로고를 떼어냈는데요. 연구개발(프랑스)과 생산(스페인) 모두 해외에서 이뤄진 만큼, ‘수입차’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지난 2013년 출시된 1세대 캡처(국내명 QM3)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유럽시장에서 6년 연속 시장 1위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이번 2세대 캡처는 풀체인지를 거치며 몸집이 한층 커졌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폭 강화됐습니다.

 

캡처의 전장과 전폭은 기존 QM3 대비 각각 105mm, 20mm씩 늘어났는데요. 덕분에 2열 레그룸(221mm)도 동급 최고 수준으로 확보하는 등 차체 크기가 넉넉해졌습니다. 여기에다 르노 특유의 감각적인 디자인이 입혀지면서 한층 세련된 외모를 갖추게 됐다는 게 르노삼성의 설명입니다.

 

캡처는 개성 넘치는 외관을 위해 투톤 바디 컬러를 적용했는데요. 모든 트림에 LED 헤드램프와 리어램프가 기본 적용됐고, 인텐스 트림 이상에는 라이트 시그니처도 들어갑니다.

 

 

캡처의 실내 디자인은 센터 콘솔이 공중에 떠있는 듯한 ‘플라잉 콘솔’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캡처는 전자식 변속기를 적용한 플라잉 콘솔을 통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는데요.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기존 기계식 변속기보다 사용자 편의성도 좋아졌습니다.

 

또 운전모드는 운전자의 기분과 주행 조건에 따라 3가지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각 모드에 맞춰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8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도 바뀝니다. 특히 스티어링 휠 및 파워트레인 세팅 등이 함께 조정되기 때문에 최적의 주행 감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캡처에는 총 4개의 카메라로 구현하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 시스템이 소형SUV 가운데 유일하게 트림별 기본 적용됐는데요. 360도 주차 보조 시스템, 후방 교차 충돌 경보 시스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등이 더해져 초보 운전자들의 주차 편의를 돕도록 했습니다.

 

 

각종 주행 안전 기능들이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된 점도 특징입니다.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S), 차간거리 경보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LKA),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 등이 적용된 것은 물론, 차량 사고 및 고장 시 전담 콜센터 상담원과 즉각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캡처에는 오토 클로징/오토 오프닝,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후방카메라, 전방/후방 경보 시스템,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전좌석) 등의 다양한 편의 사양들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및 오토매틱 하이빔(AHL) 기능과 같은 주행 보조 시스템도 트림에 따라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또 캡처의 이지 커넥트 9.3인치 내비게이션은 동급 최대 실면적 사이즈를 자랑하는데요. 세로형 플로팅 타입으로 배치돼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 플레이 연결 시 평소 스마트폰과 유사한 비율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10.25인치 TFT 클러스터가 SK텔레콤의 티맵 내비게이션이 연동돼 주행 중 시야 분산 없이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SUV답게 실내 공간을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캡처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앞뒤로 16cm를 조절할 수 있는 리어 슬라이딩 벤치 및 더블 트렁크 플로어를 활용하면 최대 536L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데요. 또 10L 용량의 서랍식 대형 글러브 박스인 매직 드로어, 슬라이딩 센터 암레스트 등 총 27L의 실내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캡처는 XM3와 마찬가지로 1.3 가솔린 터보(TCe 260) 엔진을 탑재했는데, 기존 QM3에 쓰였던 1.5 dCi 디젤 엔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엔진 모두 독일 게트락사의 7단 습식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맞물리는데요. 파워풀한 동력성능을 원한다면 가솔린 터보를, 뛰어난 연비를 원한다면 디젤 모델을 선택하면 됩니다.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개발한 1.3 가솔린 터보엔진은 최대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6.0kg·m에 달하는 힘을 발휘하고 13.5km/ℓ의 복합연비를 확보했는데요. 기존보다 출력(116마력)과 토크(26.5kg·m)가 강화된 1.5 디젤 엔진은 17.7km/ℓ에 이르는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르노 캡처의 판매가격(개별소비세 인하 적용)은 수입차답게 XM3보다 다소 높은 편입니다. 트림별로 디젤 모델은 2413만~2662만 원, 가솔린 모델은 2465만~2748만 원에 판매됩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르노 캡처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이지 드라이빙을 돕는 동급 최고 수준의 스마트한 기능들이 기본으로 제공된 모델”이라며 “특히 남다른 세련된 스타일과 실용성을 함께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에게 캡처는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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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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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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