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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vs 삼성물산...갈등 불 붙는 ‘반포 3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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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7:04:57

삼성물산 “대우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대우건설 “후분양 사례 있어..네거티브 말라”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반포3주구 재건축사업’의 수주 열기가 과열되면서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의 신경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분양 조건에 대한 일방적인 주장을 사업지 인근에 게재하기도 했는데, 일각에선 '조합원 현혹하는 네거티브 활동'이라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1109번지의 반포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본 사업은 현재 새로운 시공사를 선정 중입니다. 지난 10일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이 반포3주구 조합에 입찰제안서를 제출했고 내달 30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있는데요.

 

28일 업계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의 분양방식을 놓고 삼성물산은 ‘100% 준공 후 분양’을, 대우건설은 ‘선 분양, 후 분양, 리츠 상장 중 조합이 선택’하는 방식을 조합에 제안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안정성’을 내세웠습니다. 보통 재건축 사업은 조합원에게 분담금을 받아 공사비를 충당하기 마련인데, 삼성물산은 조합에 의지하지 않고 완공 시점까지 공사비를 자체 조달하겠다는 겁니다.

 

특히 자사의 AA+인 신용등급을 들며 자금 조달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삼성물산은 “신용도가 낮으면 건설사가 대출 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을 받아야 하고 한도도 낮다”며 “향후 조합원 추가 부담이나 사업 지연을 초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도 했습니다.

 

반면 대우건설은 ‘선택권’과 ‘수익성’을 강조했습니다. 선분양과 후분양 외에 일반분양분은 임대 주택으로 활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리츠’ 선택지도 제시, 조합이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리츠란 일반분양 매물을 대우건설의 자산관리회사에 일정 기간 출자하면 임대 수익을 얻고 차후 분양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 삼성물산 “대우건설의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리츠 사업은 분양가 상한제를 면할 수 있고 후 분양은 분양 시점이 늦춰져 오른 집값을 기준으로 분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우건설의 제안은 실질적으로 선 분양이며, 따라서 분양가 제한을 받아 조합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게 삼성물산의 주장입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대우건설의 입찰제안서를 보면 ‘본 사업 제안은 입찰 지침에 따라 선 분양이 기준임’이라는 단서가 있다”며 “반면 삼성물산은 처음부터 명확하게 후 분양을 명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어 “대우건설이 ‘선 분양을 전제로 하되, 후 분양과 리츠 사업의 선택권을 준다’고는 한다. 그러나 이렇게 옵션으로써의 후 분양은 기존의 선 분양 계약에도 많았다"며 "하지만 그 옵션이 실현되기보단 선 분양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의구심을 드러냈습니다.

 

또 "후 분양은 사업비를 충분히 자체 조달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며 대우건설은 후 분양을 하기에는 자본 여력이 부족하다는 의중도 비쳤습니다.

 

최근 삼성물산은 반포 3주구 단지 일대에 “삼성 후분양 vs 대우 선분양”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달기도 했습니다.

 

대우건설 삼성물산이 경쟁사 제안을 왜곡하며 네거티브에 나서

 

그러나 대우건설은 “삼성물산의 주장은 근거 없는 억측”이라며 일축했습니다. 올해 4월 입주를 시작한 ‘과천푸르지오써밋’처럼 대우건설이 재건축 단지를 후 분양을 한 사례가 실제로 있기 때문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과천주공1단지를 재개발한 과천푸르지오써밋은 후 분양을 할 수 있다는 전제가 없었는데도 조합의 요구를 받아들여 후 분양한 업계 최초 사례”라며 “반포 3주구 입찰에 후 분양과 리츠 선택권을 명시한 건 그만큼 조합원 이익 극대화를 위한 의지가 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삼성물산에서 우리 제안서의 취지를 왜곡하고 현수막 등으로 조합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것은 공정 경쟁과 조합원 이익에 반하는 명백한 네거티브 활동”이라며 “현재 해당 게시물의 문제를 지적하는 공문을 조합에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반포3주구 재건축추진 조합은 “대우건설의 공문은 어제(27일) 받았으며 해당 현수막의 게재에 대해선 현재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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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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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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