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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vs 삼성물산...갈등 불 붙는 ‘반포 3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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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7:04:57

삼성물산 “대우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대우건설 “후분양 사례 있어..네거티브 말라”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반포3주구 재건축사업’의 수주 열기가 과열되면서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의 신경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분양 조건에 대한 일방적인 주장을 사업지 인근에 게재하기도 했는데, 일각에선 '조합원 현혹하는 네거티브 활동'이라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1109번지의 반포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본 사업은 현재 새로운 시공사를 선정 중입니다. 지난 10일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이 반포3주구 조합에 입찰제안서를 제출했고 내달 30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있는데요.

 

28일 업계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의 분양방식을 놓고 삼성물산은 ‘100% 준공 후 분양’을, 대우건설은 ‘선 분양, 후 분양, 리츠 상장 중 조합이 선택’하는 방식을 조합에 제안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안정성’을 내세웠습니다. 보통 재건축 사업은 조합원에게 분담금을 받아 공사비를 충당하기 마련인데, 삼성물산은 조합에 의지하지 않고 완공 시점까지 공사비를 자체 조달하겠다는 겁니다.

 

특히 자사의 AA+인 신용등급을 들며 자금 조달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삼성물산은 “신용도가 낮으면 건설사가 대출 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을 받아야 하고 한도도 낮다”며 “향후 조합원 추가 부담이나 사업 지연을 초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도 했습니다.

 

반면 대우건설은 ‘선택권’과 ‘수익성’을 강조했습니다. 선분양과 후분양 외에 일반분양분은 임대 주택으로 활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리츠’ 선택지도 제시, 조합이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리츠란 일반분양 매물을 대우건설의 자산관리회사에 일정 기간 출자하면 임대 수익을 얻고 차후 분양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 삼성물산 “대우건설의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리츠 사업은 분양가 상한제를 면할 수 있고 후 분양은 분양 시점이 늦춰져 오른 집값을 기준으로 분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우건설의 제안은 실질적으로 선 분양이며, 따라서 분양가 제한을 받아 조합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게 삼성물산의 주장입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대우건설의 입찰제안서를 보면 ‘본 사업 제안은 입찰 지침에 따라 선 분양이 기준임’이라는 단서가 있다”며 “반면 삼성물산은 처음부터 명확하게 후 분양을 명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어 “대우건설이 ‘선 분양을 전제로 하되, 후 분양과 리츠 사업의 선택권을 준다’고는 한다. 그러나 이렇게 옵션으로써의 후 분양은 기존의 선 분양 계약에도 많았다"며 "하지만 그 옵션이 실현되기보단 선 분양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의구심을 드러냈습니다.

 

또 "후 분양은 사업비를 충분히 자체 조달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며 대우건설은 후 분양을 하기에는 자본 여력이 부족하다는 의중도 비쳤습니다.

 

최근 삼성물산은 반포 3주구 단지 일대에 “삼성 후분양 vs 대우 선분양”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달기도 했습니다.

 

대우건설 삼성물산이 경쟁사 제안을 왜곡하며 네거티브에 나서

 

그러나 대우건설은 “삼성물산의 주장은 근거 없는 억측”이라며 일축했습니다. 올해 4월 입주를 시작한 ‘과천푸르지오써밋’처럼 대우건설이 재건축 단지를 후 분양을 한 사례가 실제로 있기 때문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과천주공1단지를 재개발한 과천푸르지오써밋은 후 분양을 할 수 있다는 전제가 없었는데도 조합의 요구를 받아들여 후 분양한 업계 최초 사례”라며 “반포 3주구 입찰에 후 분양과 리츠 선택권을 명시한 건 그만큼 조합원 이익 극대화를 위한 의지가 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삼성물산에서 우리 제안서의 취지를 왜곡하고 현수막 등으로 조합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것은 공정 경쟁과 조합원 이익에 반하는 명백한 네거티브 활동”이라며 “현재 해당 게시물의 문제를 지적하는 공문을 조합에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반포3주구 재건축추진 조합은 “대우건설의 공문은 어제(27일) 받았으며 해당 현수막의 게재에 대해선 현재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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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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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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