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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vs 삼성물산...갈등 불 붙는 ‘반포 3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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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7:04:57

삼성물산 “대우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대우건설 “후분양 사례 있어..네거티브 말라”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반포3주구 재건축사업’의 수주 열기가 과열되면서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의 신경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분양 조건에 대한 일방적인 주장을 사업지 인근에 게재하기도 했는데, 일각에선 '조합원 현혹하는 네거티브 활동'이라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1109번지의 반포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본 사업은 현재 새로운 시공사를 선정 중입니다. 지난 10일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이 반포3주구 조합에 입찰제안서를 제출했고 내달 30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있는데요.

 

28일 업계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의 분양방식을 놓고 삼성물산은 ‘100% 준공 후 분양’을, 대우건설은 ‘선 분양, 후 분양, 리츠 상장 중 조합이 선택’하는 방식을 조합에 제안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안정성’을 내세웠습니다. 보통 재건축 사업은 조합원에게 분담금을 받아 공사비를 충당하기 마련인데, 삼성물산은 조합에 의지하지 않고 완공 시점까지 공사비를 자체 조달하겠다는 겁니다.

 

특히 자사의 AA+인 신용등급을 들며 자금 조달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삼성물산은 “신용도가 낮으면 건설사가 대출 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을 받아야 하고 한도도 낮다”며 “향후 조합원 추가 부담이나 사업 지연을 초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도 했습니다.

 

반면 대우건설은 ‘선택권’과 ‘수익성’을 강조했습니다. 선분양과 후분양 외에 일반분양분은 임대 주택으로 활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리츠’ 선택지도 제시, 조합이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리츠란 일반분양 매물을 대우건설의 자산관리회사에 일정 기간 출자하면 임대 수익을 얻고 차후 분양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 삼성물산 “대우건설의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리츠 사업은 분양가 상한제를 면할 수 있고 후 분양은 분양 시점이 늦춰져 오른 집값을 기준으로 분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우건설의 제안은 실질적으로 선 분양이며, 따라서 분양가 제한을 받아 조합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게 삼성물산의 주장입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대우건설의 입찰제안서를 보면 ‘본 사업 제안은 입찰 지침에 따라 선 분양이 기준임’이라는 단서가 있다”며 “반면 삼성물산은 처음부터 명확하게 후 분양을 명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어 “대우건설이 ‘선 분양을 전제로 하되, 후 분양과 리츠 사업의 선택권을 준다’고는 한다. 그러나 이렇게 옵션으로써의 후 분양은 기존의 선 분양 계약에도 많았다"며 "하지만 그 옵션이 실현되기보단 선 분양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의구심을 드러냈습니다.

 

또 "후 분양은 사업비를 충분히 자체 조달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며 대우건설은 후 분양을 하기에는 자본 여력이 부족하다는 의중도 비쳤습니다.

 

최근 삼성물산은 반포 3주구 단지 일대에 “삼성 후분양 vs 대우 선분양”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달기도 했습니다.

 

대우건설 삼성물산이 경쟁사 제안을 왜곡하며 네거티브에 나서

 

그러나 대우건설은 “삼성물산의 주장은 근거 없는 억측”이라며 일축했습니다. 올해 4월 입주를 시작한 ‘과천푸르지오써밋’처럼 대우건설이 재건축 단지를 후 분양을 한 사례가 실제로 있기 때문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과천주공1단지를 재개발한 과천푸르지오써밋은 후 분양을 할 수 있다는 전제가 없었는데도 조합의 요구를 받아들여 후 분양한 업계 최초 사례”라며 “반포 3주구 입찰에 후 분양과 리츠 선택권을 명시한 건 그만큼 조합원 이익 극대화를 위한 의지가 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삼성물산에서 우리 제안서의 취지를 왜곡하고 현수막 등으로 조합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것은 공정 경쟁과 조합원 이익에 반하는 명백한 네거티브 활동”이라며 “현재 해당 게시물의 문제를 지적하는 공문을 조합에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반포3주구 재건축추진 조합은 “대우건설의 공문은 어제(27일) 받았으며 해당 현수막의 게재에 대해선 현재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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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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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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