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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당뇨환자들에게도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닥터키친 Dr.Kit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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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7, 2020, 10:04:30

셰프들과 함께 레시피 개발, 식이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병원과 검증한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HMR 반조리 형태로 제공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병원 식사는 대체적으로 맛이 없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특히 혈당 등을 조절해야 하는 환자용 식사의 경우에는 더 맛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강한 조미료, 소금, 설탕과 지방 등 입맛을 돋구는 재료의 사용이 제한 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단기간에 건강이 회복돼 환자용 식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면 좋겠지요. 하지만, 장기간에 치료가 대부분인 경우 먹는 즐거움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럼 ‘먹는 즐거움’은 포기를 해야 하는 걸까요?

 

지난 2015년 설립된 스타트업 닥터키친(Dr.Kitchen 대표 박재연)은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단 배송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 서울대병원과 고려대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등 전문기관들과 함께 당뇨와 암 등 질환에 맞는 식단을 연구하고, 전문 셰프들이 직접 요리해 맛을 낸 맞춤 당뇨 식단과 고단백 면역 식단 등을 정기 배송하고 있습니다.

 

닥터키친의 박재연 대표는 개인 맞춤형 식단이 필요한 상황에서 막상 요리를 하거나 접하기 힘든 상황때문에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회사의 미션이 식이 관리가 필요한 질환자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되돌려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의료 데이터와 영양분석, 임상실험과 개개인의 몸상태를 수치화하는 부분은 어쩌면 기술 과학 스타트업의 기본 영역입니다. 거기에 올바른 영양소의 배치 함량, 공급의 적정량과 생활습관에 따른 패턴분석 등은 일상생활과는 동떨어진 곳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여겨집니다. 

 

하지만 먹고, 입고, 잠자는 의식주에 있어서 모든 것은 결국 우리의 삶을 지속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부분입니다. 닥터키친은 식이요법 부분에 있어서 음식 즉 몸을 건강하게 회복하게 하기위해 맛을 포기하지 않고 맛을 지키는 맞춤식에 집중했습니다.

 

 

30세 이상 성인 중 당뇨병 인구는 약 500만 명, 공복혈당장애는 약 870만 명

 

2018년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8’에 따르면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 (전체 14.4%, 남자 15.8%, 여자 13.0%)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고, 30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 (전체 25.3%, 남자 31.0%, 여자 19.7%)이 공복혈당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혈당장애로 환자용 식단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30세 이상 성인 중 당뇨병 인구는 약 500만 명, 공복혈당장애는 약 870만 명, 전체적으로 1372만 명이 혈당장애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죠.

 

자료에서 지적하는 가장 큰 문제는 당뇨병 환자 10명 중 4명이 본인이 당뇨병을 가진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인지율 62.6%).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는 절반이 조금 넘는 정도이며 (치료율 56.7%), 혈당조절 목표에 도달한 경우는 4명 중 1명입니다 (조절률 25.1%).

 

박 대표는 ‘건강식과 맞춤식은 다른 개념’라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당뇨식을 건강식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겐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는 식단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외삼촌의 당뇨로 가족 외식 때 식당을 고르다 개인 맞춤형 식단이 필요하다는 걸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것’,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에 고민이 있었습니다.”고 했습니다.

 

 

질환자를 위한 맞춤식에서 개인 생애 주기별 맞춤식까지

 

“그럼에도 현재 저희는 맞춤식의 초기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박 대표는 ‘먹는다는 것이 단순히 살아가는Life 조건의 영역에서 심미적인 부분까지 충족하는 예술Art의 영역으로 발전’했고, ‘건강과 자신의 몸상태에 적합한 식단에 대한 부분은 과학Science의 영역’인 것 같다고 말합니다. 과학의 영역쪽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주요 사용층은 당뇨환자 및 암경험자 입니다. 당뇨, 암 등 질환자는 식단관리에 주의가 필요하죠. 질환자를 위한 맞춤형 식단 서비스는 당뇨와 암뿐만 아니라 고혈압, 신장질환 등 식이요법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서비스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사이트에서 현재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식단을 고르면 그에 맞는 재료와 성분이 들어간 요리를 정기구독 할 수 있습니다. 구독한 식재료는 HMR(Home Meal Replacement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 반조리 형태로 배송되고, 10분 내로 조리해 가장 맛있는 상태에서 먹을 수 있는 있습니다. 인기있는 품목은 개별 메뉴로 단품구입도 가능합니다.

 

박 대표는 “현재 ‘완벽한 개인 맞춤’의 바로 전 단계로 생애 주기에 맞는 식단을 개발 중”임을 밝혔습니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와 함께 갱년기 여성을 위한 맞춤형 식단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여성은 중년에 들어가면 호르몬과 신진대사의 변화로 섭취 영양소와 필요 영양소의 불일치가 커지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는 식단을 2020년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 개인 생애 주기에 맞는 산후 조리 식단, 수험생 식단도 개발을 진행중이며, 올해 6월 질환자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 모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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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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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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