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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새 역사 쓴 XM3...출시 49일 만에 ‘1만대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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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09:04:59

4년 전 SM6 기록 열흘 이상 앞당겨..수요침체·경쟁심화에도 ‘쌩쌩’
누적 계약대수도 2만대 돌파..흥행 비결은 디자인·가격·주행성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의 주력차종인 XM3가 출시 49일 만에 1만 대 출고를 돌파했습니다. XM3는 SM6가 세웠던 최단 판매기록을 4년 만에 갈아치웠는데요. ‘가성비’를 앞세운 XM3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침체에도 값진 성과를 얻었습니다.

 

르노삼성은 소형SUV XM3가 지난 21일 누적 출고대수 1만 대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지난 2016년 출시된 SM6가 61일(영업일수 기준) 만에 달성했던 기록을 열흘 이상 앞당긴 기록인데요. XM3는 판매 첫 달인 지난달 5581대를 출고한 데 이어, 이달에도 13일 만에 4419대를 달성했습니다.

 

XM3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르노삼성의 판매회복에도 불이 붙고 있는데요. 특히 현재의 소형 SUV 시장은 4년 전 중형세단(SM6) 시장보다 훨씬 치열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입니다.

 

 

지난 2월 21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XM3는 단 12일 만에 5500대가 계약된 바 있습니다. 이후 공식 출고 시점인 3월 9일까지 8542대를 기록했고, 최근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계약대수 2만대를 넘겼습니다.

 

르노삼성은 XM3의 인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전시장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 대비해 온라인 비대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XM3 계약자 가운데 15%가 온라인 청약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XM3는 디자인과 탄탄한 주행성능을 앞세워 빠른 속도로 누적 판매 1만대를 돌파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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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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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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