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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SKB 고래 싸움에 망가진 화질...소비자 등 터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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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1, 2020, 19:04:09

넷플릭스 자료서 SKB 속도 가장 느려..화질 뭉개지는 현상 빈번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브로드밴드 인터넷망으로 넷플릭스를 보는 시청자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느린 인터넷 속도 때문에 화질이 뭉개지기 때문입니다.

 

접속 속도를 높이려면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 문제에서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협상이 단기간에 완료될 것 같지 않아 소비자 불편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2일 넷플릭스가 공개한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PS)별 속도 지수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으로 SK브로드밴드는 통신사 4곳 중 가장 느린 2.25Mbps(초당메가비트)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3.94Mbps), 딜라이브(3.59Mbps), KT(3.49Mbps)와 비교하면 현저히 느린 속도입니다.

 

 

넷플릭스는 표준화질(SD)로 영상을 보기 위한 속도로 3Mbps를 권장합니다. 평균 속도로 따지면 SK브로드밴드 인터넷망에서는 SD화질 시청도 어렵습니다. 소셜미디어상에는 “화면이 뭉개져 사람 눈코입도 구분하기 어렵다”는 불만 사례가 빈번합니다.

 

일부 소비자는 SK브로드밴드가 트래픽 관리에 소홀해서 발생한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실외 활동을 줄이는 추세에 따라 넷플릭스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트래픽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대비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가 공개한 수치는 일방적인 주장일 뿐 자체적인 트래픽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접속 속도 저하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달 해저케이블 단선이 발생해 고객들의 불만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현재 장애복구를 마무리했다”며 “지난달에만 해외망 증설을 3번 했고 이번 달에 한 번 더 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업계에서는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 간 망 사용료 분쟁을 원인으로 지목합니다. 넷플릭스가 SK브로드밴드 인터넷망에 부하를 일으키고 있어 이에 대한 대가를 지급해야 한다는 겁니다. 넷플릭스는 망 사용료 지급에는 부정적인 대신 국내에 캐시 서버 설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브로드밴드가 넷플릭스로부터 망 사용료를 받아 설비투자를 확대하거나 캐시 서버를 설치해 트래픽 문제를 개선하지 않는 이상 화질 저하 현상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망 사용료 분쟁이 단기간에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11월 방송통신위원회에 망 이용대가 협상 재정을 신청했습니다. 다만 최대 8월까지 중재안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반상권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정책총괄과장은 “실무적으로 조정안을 만들어 5월 중순에 위원회에서 의결할 예정이지만 최대 3개월까지 연장될 수 있다”며 “불복할 경우 소송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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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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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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