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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의 눈에띄주(株)] IPO 기대주 LS이브이코리아, 전기차·ESS시장 성장 수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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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3, 2020, 11:03:13

전기차·ESS부품, 자동차 공용부품·소재 등 주력
업황 긍정적..LG화학·완성차업체에 제품 공급↑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IPO 기대주로 불리는 LS이브이코리아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 주목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는 지난 2017년 11월 LS전선에서 물적분할을 통해 설립됐는데요. 이듬해 12월 중국 우시에 위치한 LSCW(자동차부품 제조)를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주요 제품은 본사 중심의 전기차·ESS 부품(고전압커넥터·와이어링·충전용 하네스 등)과 LSCW 중심의 자동차 공용부품·소재(자동차 전선, 시트 열선 등)입니다. 2019년 잠정실적 기준 매출 비중은 전기차·ESS 부품 35%, 자동차 부품·소재 41%, 부스덕트 24% 정도입니다.

 

투자포인트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전기차와 ESS 부품 사업의 본격적인 성장이 전망된다는 점입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전기차가 점차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서 급속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 가운데 LG화학을 비롯해 주요 글로벌 완성차업체(폭스바겐·르노닛산·현대기아·GM·포드·FCA 등)에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친환경에너지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ESS시장이 연평균 25.6% 증가하는 것도 긍정적입니다.

 

다음으로 지역별 대응을 위한 생산기반 구축과 글로벌 고객 대상 맞춤에 따른 고객 증가로 수주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회사는 세계적인 전기차 고성장 추세에 맞춰 본사 이외 폴란드에도 공장을 설립했는데요. 이 공장은 올해부터 양산을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박 연구원은 “글로벌 고객 대상으로 맞춤 대응을 통해 고전압 커넥터와 하네스를 비롯한 제품을 개발하면서 고객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이로 인한 수주도 지속 증가세”라고 분석했습니다. 2019년말 기준 수주잔고는 5000억원 수준이며 올해 신규수주는 약 3000억원을 예상합니다.

 

공모 후 주주구성으로는 최대주주인 LS전선 46.8%, 벤처금융 16.8%이고 36% 가량이 공모주입니다. 박 연구원은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42.1%인 약 1751만주로 적지 않은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LS이브이코리아는 이달 3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공모희망가는 5500~610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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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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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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