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케이뱅크, 신임 행장에 이문환 BC카드 사장 내정

URL복사

Wednesday, March 11, 2020, 16:03:13

오는 31일 주총서 승인..자본확충 통한 경영정상화 과제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케이뱅크 신임 행장으로 이문환 BC카드 사장이 내정됐습니다.

 

케이뱅크는 11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를 열고 이 내정자를 2대 은행장 최종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내정자는 1989년 KT에 입사해 신사업개발담당, 경영기획부문장, 기업사업부문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KT 자회사인 BC카드를 2년여간 이끌며 금융 정보통신기술(ICT) 혁신성장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내정자가 BC카드를 이끄는 동안 간편결제 플랫폼 '페이북' 가입자는 800만명으로 늘었습니다.

 

또 자체 안면인증 서비스를 도입하고 카드사 최초로 QR결제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의 굵직한 현안을 이끌었습니다. KT 재직 시절에는 국내 1호 금융보안데이터센터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했습니다. 이 내정자는 오는 31일 정기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케이뱅크 2대 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며 임기는 2년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케이뱅크는 정운기 부행장의 1년 연임 안도 주총에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정 부행장은 우리은행에서 뉴욕지점 수석부지점장, 검사실장 등을 역임한 금융전문가로 케이뱅크 재무관리본부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문환 신임 행장의 가장 큰 과제는 자본확충을 통한 경영정상화입니다. 앞서 케이뱅크는 지난해 4월 모회사 격인 KT가 5900억원의 유상증자에 나서 대주주가 되는 것을 추진했었으나, 관련 규제에 막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KT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담합혐의 조사를 받은 이력이 있어 대주주로 올라 설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은행법에 따르면 대주주는 최근 5년 동안 금융관련 법령, 공정거래법 등을 위반해 벌금형 이상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이에 케이뱅크의 자본확충을 위해 여야가 지난 5일 본회의에서 대주주의 적격성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려 했으나 무산돼 자본확충 길이 또 다시 막히면서 벼랑 끝에 내몰린 상황입니다.

 

업계에서는 케이뱅크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으로 KT의 다른 자회사를 통한 우회 유상증자, 결격 사유가 없는 주요 주주의 자본금 확충, KT를 대신할 새로운 주주찾기 등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내정을 두고 KT가 자회사인 BC카드를 통해 케이뱅크의 유상증자에 우회적으로 참여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임추위 관계자는 “이 내정자는 금융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탁월한 전략과 뚝심 경영으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는 경영자로 정평이 나 있다”며 “형식보다 본질적인 소통을 중시하는 협업형 리더이기도 해 유상증자 추진 등 케이뱅크의 현안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