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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믿지말자! 취업 시장의 뜬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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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3, 2013, 18:09:41

[김성민의 굿잡]

우리는 매일 소문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주변의 지인들에 관한 이야기부터, 연예인들에 관한 이야기, 정치에 관한 이야기까지 수많은 소문들이 만들어지고 소비된다. 스마트폰을 열어보자. 누가 작성했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없는 찌라시들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때로는 이 소문들은 때로는 진실을, 때로는 거짓을 가리키고 있다. 어떤 소문을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지 걸러내는 것이 삶의 지혜인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취업 세계도 이와 다르지 않다. 기업에 관한 정보에서부터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 많은 소문들이 구직자 사이에 퍼져있다. 소문이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 확인할 길도 없기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소문들을 맹목적으로 따르거나, 일희일비하는 일도 많이 벌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전달하고 싶은 말을 요약하자면 이렇다. “정보는 너무 많아도 독이다. 이런 저런 소문들에 귀를 기울이는 것보다 본인 스스로의 이야기에 충실한 편이 더 낫다

 

그렇다면 어떤 소문에 귀를 기울이지 않아야 할까? 우선, 기업에 관한 소문이다. 특히 원서를 한창 지원하는 기간에 어느 회사에 지원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면서 ‘oo는 기업분위기가 남성적이어서 여자가 일하기 힘들다더라, xx는 완전 군대 조직이라더라, oo는 급여가 적다더라등의 카더라통신에 귀를 기울이는데, 이것처럼 어리석은 행동은 없다.

 

같은 회사를 다니면서도 어떤 사람은 만족하고, 어떤 사람은 불만족스럽다. 이는 그 사람의 성향과 조직의 성향이 맞는지 여부일 뿐만 아니라, 몸 담고 있는 팀의 성격에 따라서도 분위기는 극과 극으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급여에 관한 부분도 그 회사에서 직접 월급을 받아보지 않는 한 정확히 알 수 없다. 직장인들은 거의 대부분 자신의 소득 수준을 밝히는 것을 꺼린다. 그럴 시간이 있으면 원서를 한 곳 더 지원하거나, 내 이야기를 충실히 담아야 하는 자기소개서를 한 번 더 검토하는 편이 현명하다.

 

또 귀를 기울이지 않아야 하는 소문은 다른 사람들의 합격 스펙에 관한 것이다. ‘oo는 토익 성적이 얼마, 학점은 얼마, 인턴은 어디서 했는데 oo회사에 붙고, xx는 떨어졌대이런 소문들도 믿을 것이 못 된다. 똑 같은 스펙이라고 해서 그 회사에 합격한다는 보장도 없으며, 부족한 스펙이라고 해서 그 회사에 들어가지 못하리란 보장도 없다. 그렇다고 스펙에 모자라다는 이유로 원서를 쓰지 않을 것인가? 따라서 이런 소문들에는 귀를 기울일 필요조차 없다.

 

그렇다면 진짜 귀를 기울여야 하는 소문은 무엇일까? 그것은 자신의 스펙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소문들이다. 어떤 자격증이 있다더라, 어떤 자격증을 따면 취업에 도움이 된다더라, 봉사활동은 어디서 구한다더라 등의 소문들에는 촉각을 기울여야 한다. 물론 그 자격증이나 봉사활동이 자신의 취업 방향에 부합하는지,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소문에 귀를 기울여야 할 시점이 있다면 구직작업이 시작되기 전이다. 본격적인 구직작업에 들어가서는 본인 경험과 스토리의 힘을 믿으며 주변의 소문들에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야 한다. 이런 저런 소문에 흔들리다가는 취업의 전반적인 전략 및 방향성이 흔들릴 수 있고, 이것이 안타까운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구직자들은 명심해야 한다.

 

김성민 취업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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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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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2025.05.14 09:45:5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을 인수하고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삼성전자[005930]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한화 약 2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절차는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조단위 인수합병(M&A) 성사는 2017년 전장·오디오 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입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가진 냉난방공조(HVAC) 업체로 고객별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설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과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고품질·고효율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설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랙트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Award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데이터센터 외에도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산업으로 지구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규제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사업 중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 경험, 설계와 설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XR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제어 설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 설루션(Flä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 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 AI(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메드텍(소니오), 오디오·전장(룬,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 등 미래 성장 산업 관련 기업을 잇따라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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