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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사내벤처 ‘햄프킹’ 분사...AI 통관 전문기업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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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5, 2020, 10:03:49

통관 소요 시간 5시간에서 5분으로..100% 자동화 구현이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정보기술(IT)로 수입 통관 업무를 효율화하는 전문 기업이 등장했습니다. LG CNS가 사내벤처로 육성한 ‘햄프킹(Hempking)’입니다. 소요 시간을 대폭 줄이는 자동화 기술경쟁력으로 사업 확대에 나섭니다.

 

5일 LG CNS에 따르면 햄프킹은 국내 관세법인 ‘세인’과 통관 자동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인이 기업고객 2000여 곳과 수행하는 물품 통관 업무에는 LG CNS와 햄프킹이 개발한 로봇업무자동화(RPA)와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됩니다.

 

LG CNS는 “수입 통관 자동화 기술은 컨테이너 1개 물량 기준으로 처리 시간을 5시간에서 5분으로 확 줄여준다”며 “송장 정보를 읽고내고 관세 시스템에 입력하고 비용 산정까지 모두 처리한다”고 말했습니다.

 

 

자동화 절차는 송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 이를 관세 시스템에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우선 광학문자판독(OCR) 기반 ‘AI 이미지 인식 기술’이 송장에서 관세 시스템에 입력할 필수 정보를 뽑아냅니다. 이어 햄프킹이 자체 개발한 ‘통관용RPA’가 해당 정보를 관세 시스템에 기재합니다.

 

햄프킹은 정보 입력 수준에 그치지 않고 관세비용을 산출하는 단계까지 자동화 범위를 늘릴 계획입니다. 물품별 관세율을 학습한 AI가 “1번 컨테이너 신발 1만 켤레 관세비용은 100만 원입니다”라고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식입니다.

 

목표는 통관 업무 100% 자동화입니다. 현재 자동화 수준은 약 30%입니다. 내년 상반기까지 관세 비용 산정, 관세청 신고까지RPA·AI로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사업을 필두로 국내에 등록된 관세법인 1000여 곳까지 사업을 확대합니다.

 

햄프킹은 지난 2018년 LG CNS 사내벤처 대회 ‘아이디어 몬스터’로 선발됐습니다. LG CNS에서 AI를 개발하던 김승현 대표와 양자성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주축입니다. 설립 3개월 만에 솔루션을 개발하고 6개월만에 관세법인과 사업화에 나섰습니다. 현재는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LG CNS로부터 분사한 상태입니다.

 

LG CNS는 약 9억 원을 투자하며 햄프킹을 지원해 왔습니다. 분사 후에도 지분투자 약 5억 원을 집행하고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 입주 공간을 제공하는 등 도움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통관 이외에 RPA 사업에서는 LG CNS와 공동 진행하며 동반 성장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김홍근 LG CNS CTO 전무는 “사내벤처 제도를 통해 직원들에게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하고, 애자일(Agile)한 조직문화를 확산할 것”이라며 “사내벤처 구성원이 아이템 기획부터 개발과 사업화까지 직접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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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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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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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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